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것은 산다는 의미

5월 30일 금요일 10시 KBS1에서 방영된 이영돈의 소비자고발 프로에서  "세계적 광우병 전문가들에게 듣는다 - 미국산 쇠고기의 진실 ::"편을 방송하였다. 이전의 소비자고발 프로와는 다르게 소비자의 입장이 아닌 객관화된 입장을 반영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제작의도와는 다르게 광우병 공포를 확산시키는 프로가 되어 버렸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소비자를 대신해서 공급자를 고발한 것이 아닌 공급자를 대신해서 소비자를 고발해 버린 것이다.
 
그런데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전문가들이 보여주고 있다.
 
그러니 이는 소비자의 우려를 증폭시키는 공포를 확산시키고 불난집에 부채질한 꼴이 되어 버렸다.
 
광우병의 위험도를 논하는데 있어서 영국의 사례만큼 충분한 데이타가 없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를 근거로 광우병이 위험하다, 위험하지 않다고 보는 입장인것 같다. 조금 아이러니 하지만 광우병소가 많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측은 광우병이 위험하지 않다는 반응이 된다.
 
그런데 광우병 소를 은폐 축소하려고 한다. 사실 광우병소의 발견사례가 많을 수록 인간에게는 안전한 것이 된다. 인간광우병환자(vCJD)/광우병소(BSE) 처럼 모집단이 많을 수록 확율자체가 낮아지는 이치와 같다.
 
영국정부는 처음에 광우병소가 없으며 광우병소가 인간광우병에 안전하다고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전문가는 전체전수조사를 함으로 해서 수 많은 광우병소를 발견했으며 현재는 광우병소의 발견사례자체를 더 많이 보고를 한다. 또한, 영국에서는 광우병소가 전수조사하기 전에 더 많은 광우병소가 식탁에 올랐을 것으로 추측하고 영국도 이를 인정하는 추세이다.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전수조사하기 전에 인간에 접촉된 광우병소가 많을 수록 광우병공포로 부터 안전해지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20여년 동안 발견된 광우병소는 18만두에 이른다고 한다. 전수조사했을시 최대 3만8천두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를 근거로 무방비 상태에서 최소 18만두(20만두)에서 최대 400만두까지 광우병소에 노출되었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를 근거로 하면 광우병의 위험도가 20배의 차이가 난다.
 
정부입장에서는 자신들이 관리를 잘못했지만 오히려 광우병소가 영국인에 더 많이 노출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를 근거로 하면 미국소의 광우병소가 수백만 마리가 되던 3마리가 되던 추가로 수천마리가 발견이 되던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광우병소의 공포는 오히려 미국의 도축소 1/10이 광우병소였다라고 하는 전파를 타게 되면 전문가들은 더욱 <광우병소는 인간에 안전하다>고 주장할 것이다.
 
이유는 간단한다.
 
위험도 확율 = 인간광우병환자수/인간접촉광우병소
 
하지만 전문가들이 미국의 도축/검역자체이 안정성을 담보하지 않았다고 주장을 한다. 미국의 도축/검역 안전성과는 하등 상관없이 광우병소에 대한 인간광우병은 더욱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광우병은 그리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이고 이를 기준으로 미국이 어떠한 규정을 가지고 있던 상관없이 미국소는 안전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러니 전문가 집단은 굉장히 합리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논리적 모순은 아니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고발>측의 질문
Q 광우병소에서 SRM을 제거한다면 당신은 먹겠는가?
A 전문가들 다수는  "미쳤다고 먹겠냐 절대로 먹지 않겠다"고 대답하였다.
 
 
한마디로 물어보나 마나 한 이야기에 '전문가'가 '전문가'의 가면을 벗고 <소비자>가 되어서 "머리에 총맞았냐"고 한것이다.
 
앞뒤에 광우병소가 어떻게 전파되고 미국의 불성실한 검역/도축과정을 본 '소비자'는 전문가와 같은 입장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율배반적으로 이들은 다시 전문가 모드로 돌입해서 미국쇠고기가 부실한 검역과정을 통해서 광우병소가 소비자의 밥상에 올라가더라도 안전할거라고 이야기를 한다.
 
전문가된 입장에서 소비자가 된 자신이 인간광우병에 걸릴수 있다는 공포지수가 극한의 수준으로 치달아 버린 것이다.
 
SRM부위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공포지수를 낮추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들 전문가들은 SRM부위를 제거한 광우병소를 먹는다는 전제가 깔려 있었다. 더욱더 년령에 상관없이 SRM 7개 부위 + 2개(창자+간장막)을 제거한 소인데도 말이다.
 
이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단순 확율에서 광우병소 한마리가 검역과정을 통과해 자신의 식탁에 오를 확율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이를 단순 확율계산을 해보면 영국기준으로는 1/5천800만 된다. 미국기준(1/3억) 그런데 이 확율을 뚫고 자신의 식탁에 올라왔다면 5천800만배~3억배 공포로 다다오는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먹지 않겠다고 하는게 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이들 전문가 집단이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확율적으로 안전하다고 할 수는 있지만 직접 당사자인 소비자가 된다면 먹을 수 없다 주장한 것이다. 각각의 소비자가 광우병소 인지를 모르고 먹을 수는 있지만 바로 식탁에 위에 광우병 소를 주고 먹게 한다면 먹지 않는게 극히 정상적일 수 밖에 없다.
 
왜냐 하면 확률적으로 미국소를 먹고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1/45억(믿을 수 없는 괴담 수준) 이라고 하였지만 이를 기준으로 하면 당장에 1/45억*3억 = 1/15 확율로 떨어져 버린다. 쇠고기 한마리의 식육부분이 350kg~400Kg이니 3천5백명분(1인당:100g) 결국에는 이해당사자는 최대 1/5만2천 꼴로 인간광우병에 걸려서 죽는다는 뜻이 된다.
 
광우병소는 커녕 인간광우병에 절대로 안걸린다는 미국소를 기준으로 할경우에도 1/5만로 인간광우병에 걸린다는 하였으니 SRM부위를 제거한 쇠고기를 주더라도 전문가 집단이 도전할 가능성이 전무한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영국의 사례를 보면 인간광우병으로 전이될 변형프리온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4,000명정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인간광우병 발생자 165명을 제외하더라도 4,000/만 이된다는 의미와 같다. 결국은 2명중 1명은 인간광우병에 잠재적으로 노출된다는 의미이니 전문가 집단이 먹겠다고 나서지 않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사실 광우병소 1마리를 통채로 먹는 것이 아니니 그 확율은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확율이지 당사자는 1/2의 확율일 뿐이다. 더 정확히는 1마리를 도축하면 350Kg~400Kg를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1인분에 100~200g이라면 3천500명~4천명이 나눠먹었다고 생각한다면 확율적으로 인간광우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약1/5만이 되는 것이다. 믿을 수 없는 미국의 통계를 가지고도 못먹겠다는 전문가들이면 일반인들은 오죽하겠는가?
 
영국에는 잠재적인 변형프리온 감염자가 4,000여명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인간광우병 환자는 165명이다 알지못하는 환자까지 합치면 200명이라고 한다면 20배에 이르는 감염자중에 1명이 될수 있으니 잠재적 환자가 될 확율까지 계산한다면, 미국광우병소를 먹으면 20/5만 = 4/천 = 천명당 4명은 잠재적 환자가 되고 그중 4%는 인간광우병에 죽는다는데 먹을사람 있겠는가?
 
미국쇠고기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은 미국쇠고기가 식탁에 그냥 통과해서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글쓴이는 미국쇠고기중 영국처럼 수백만마리의 광우병소를 발견했다면 미국소를 먹어도 된다고 주장할것이다. 미국소가 안전하지않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은 광우병안전지대요 미국은 광우병소가 발견되지 않았어요라는 말이다. 이는 전혀 논리적이고 과학적이도 않을 뿐더러 확율적으로 맞지도 않다.
 
글쓴이는 미국에서 광우병소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는 다른 말로 하면 수만 수백만 살인자가 실제로 자유롭게 돌아 다니고 있는데 경찰은 살인자를 3명을 잡고 미국은 살인자들로 부터 안전청정 국가라고 주장하는 꼴이니 말이다.
 
범죄는 예방이 최우선이지만 범죄가 저지른 다음 빠른시일내에 검거되는게 제일안전한 것이다. 그리고 범죄검거율이 높은 것이 안전한 것이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당연히 확율적으로 발생해야만 하는데 범죄 체포사례가 적으니 안전국가라고 하는 것은 있을수 없는 주장이다.
 
하마디로 무능하다는 다른 말일 뿐이다.
 
 
 
과학적으로 확율적으로도
미국소는 영국소에 비해 400만배이상 안전하지 않다.  미국소는 공포 그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차라리 영국쇠고기를 SRM을 제거하지 않은 통채로 수입하겠다면 두손/두발 다들고 환영하겠다.
영국 쇠고기는 최소한 광우병소가 도축/검역과정에서 충분히 걸러져 식탁에 오르지 않을거란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국소는 신뢰하지만 미국소는 <절대> 신뢰할 수가 없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인 그래서 진짜로 무언가일 이 화제를 나가 나를 생각하는 결코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당신 발표 그러나 나와 쉬운 찾아내십시오. 그것은 저를 위해 너무 복잡하고 아주 넓게 보인다. 나는 당신

  2. BlogIcon vibram five fingers sale 2012.06.08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들의 주장은 삼성과 검찰을 연관시켜서 압박을 하면 되는데 청와대까지 끌어들여서 정치적인 문제로 치환하냐는 것이다..

  3. BlogIcon emergency meals ready eat canada 2012.11.01 16: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이종욱이.. 왜 이리 허점 많은 설을 유포하는지 모르겠어요..님이나 이종욱처럼

  4. BlogIcon petsafe invisible fence repair 2012.11.06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전문 블로거입니다. 내 피드에 가입하여 큰 게시물의 여분의 탐구에에 남아있

  5. BlogIcon volcano stove recipes 2012.12.10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톤을 먹던 수백톤을 먹던 광우병에 안걸리지 않는가 말이다. 혹시라도 모르니 M/M형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고 필히 확인하기 바란다. 1%내각에 1%수석들에 1%보좌관들이지 혹시 우리나라에서는 5%밖에 없는 특이 체질인 M/V형이거나 V/V형인지 모르지 않는가 말이다.

  6. BlogIcon dog website buttons 2012.12.22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한 기록을 살펴보면 동국여지승람에는 천주사는 안압지 북서쪽에 있었다고 하고 있고, 기록대로 천

  7. BlogIcon food survival kits walmart 2013.01.01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전수조사하기 전에 인간에 접촉된 광우병소가 많을 수록 광우병공포로 부터 안전해지기 때문이다.

  8. BlogIcon food survival kits walmart 2013.01.01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전수조사하기 전에 인간에 접촉된 광우병소가 많을 수록 광우병공포로 부터 안전해지기 때문이다.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갓쉰동
10-16 22:17
Yesterday58
Today32
Total977,353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