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IN드라마/선덕여왕

'선덕여왕' 신라판 국회?와 덕만의 악어눈물?

신라사중에서 가장 실체가 없는 존재가 3가지가 있다. 하나는 성골,진골이고, 두번째는 화랑의 실체이다. 마지막은 화백제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귀족들이 자신의 권리라고 생각한 매점매석을 덕만이 방해를 하자, 덕만을 탄핵하고자 한다. 명분은 어찌하여 군량미까지 전용하면서 황실이 경제적인 일에 개입을 하느냐는 것이며, 군량미는 어떠한 이유에서던 상관없이 비상시에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전용을 할 경우에는 <화백회의>에서 용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언제 부터 신라가 왕의 권력을 제한하는 삼권분립처럼 <의회>제도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환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의 민주주의의 연원은 신라시대에까지 올라간다. 그러니 그리스.로마시대 처럼 동양권에서 가장 앞선 민주주의를 했다는 증표를 만들고 싶은 사학계의 <염원>인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언제 기회가 되고 시간이 된다면 <화백제도>의 허상을 기사로 송고할 것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이보다 더 나아가 지방에서 올라온 귀족들이 <화백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표현을 하였다. 하지만, 보이는 인물은 미실의 측근들인 세종과 설원랑과 하종만이 보인다. 반대편에는 용춘과 서현만이 등장하고 있다. 드라마 제작비가 떨어져서 인지는 알수 없지만, 말로 때우려는 경향이 점점 많아진다. 이는 드라마에서 어쩔 수 없이 보여주는 용두사미식 전개이니 꼭 <선덕여왕>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극을 만드는 일상사이기 때문이다.

화백의 수장인 세종은 귀족회의인 화백회의를 소집한다. 군량미를 전용한 덕만을 탄핵하기 위함이다. 공주의 신분이 탄핵을 한다고 사라진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만은 기존의 통설은 <귀족회의>인 화백이 왕도 세울수 있다고 믿는 환상에서 비롯된것이다.

이는 결국에는 신라의 왕은 허수바이였다는 말이된다. 그런데 화백회의를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은 또한, 성골의 환상속에서 살고 있다. 화백과 성골/진골은 양립할 수 없는 개념들이다.


어찌되었던 한쪽은 자신이나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인 귀족집단을 대표해서 이득에 충실하게 자신의 권리를 찾는 싸움을 하고, 다른 한쪽은 실체가 모호한 백성을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싸움을 시작한다.

언제나 그러하듯이 자신의 이득에 충실한 자들이 이기는 게임이 된다. 막장으로 치닫는 의회에서도 자신의 이득을 위하는 자들이 이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듯 하다. 실체가 없는 백성은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싸워줄 사람은 없는 것이다. 신라시대에나 현대사회에서도 이익집단이 힘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언제나 불쌍한 존재는 국민이라는 존재이다. 


덕만은 시스템을 만들려하고, 미실은 사람이 움직이는 법치를 이야기하고자 하는 듯 하다. 덕만을 탄핵하고자 하는 미실파의 반발에 덕만은 <매점매석>을 하지 않는 법령(율령)을 만든다면, 덕만 자신이 물러나겠다고 선언을 한다. 하지만, 미실파는 매점매석의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자신들의 이득이 덕만을 탄핵함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는 나았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사실 덕만이 사라지면, 매점매석의 율령은 사라지니 덕만을 탄핵하는게 정치수이지 않을까?

이전 노무현은 자신을 시스템주의자라고 한적이 있다. 하지만 노무현이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 이명박정부 들어서 존치된것이 별로 없다.

시스템주의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은 법으로 만들어 놓으면 대못이 박힌것 처럼, 다음 정부가 들어서면 바꾸지 못할것이라고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스템도 사람이 운영을 하고, 운영의묘를 살린다.

이는 극히 정상적인 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생각이고, 무대포에 자신의 이득이나, 극히 일부인 기득권세력을 옹호하는 집단은 <염치>라는 것이 없다. 그래서 이들은 수치가 없다. 그래서 이전에 있던 대못도 스스럼 없이 없앨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특히 통치수단으로 <법치>를 강조한다. 자신은 <무법>이고 <무치>이면서도 말이다.


<화백회의> 도중에 하종이 용춘에게 하대를 한다. 그래서 용춘이 하종에서 "왜? 하대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하종에서 욕을 한다. 그리고 싸움판이 벌어진다. 현재의 의회를 보는 듯하지 않는가? 이는 드라마 <선덕여왕>의  원작자가 현실비판을 하는 것이다.

용춘은 금륜(진흥/사도)의 아들이다. 하지만 하종은 진흥왕의 딸인 은륜(진흥/사도)의 남편이다. 그러니 하종은 진흥왕의 부마가 된다. 용춘에게 하종은 고모부가 된다. 그러니 당연히 하대를 하는게 맞다. 이놈 저놈하는 용춘이 인륜을 저버린것이다.

어찌되었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덕만을 탄핵하려는 자리에서 덕만의 회심의 반격을 받는다. 미실파가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율령이 반포되는 것이 마땅치 않아서 <의회>인 화백회의를 깽팔칠 궁리를 한다. 

마침 용춘이 하종에서 하대한다는 말꼬리를 잡고, 회의장소는 난장판이 되고, 미실파는 퇴장해 버리는 것으로 민생법안인 <매점매석>금지령은 만들어 지지 않는다.


이로써 덕만은 탄핵으로 부터 벗어 날 수 있었고, 귀족을 대표하는 미실파는 자신들의 목줄을 죌수 있는 <매점매석>금지령이 만들어지지 않았으니 덕만이나 미실이나 서로 윈-윈이 된것이다. 정치에 국민이 사라진다고 믿는 것처럼 화백회의에서 백성은 사라지고,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두 집단을 보게 되는 것이다.

사극은 드라마 형식을 취하여 현실비판과 세태풍자를 목적으로 만든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원작자는 현실 정치를 비판하는 것 처럼 보인다. 그리고 덕만의 편을 드는 것 처럼 보이지만, 위에서 언급을 했지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정치혐오증만을 부각시키고 말았다. 일종의 양비론이 되는 것이다. 가장 주의해야할 언론이 할 일은 공정보도를 빙자한 양비론이다. 공정보도란 옳고 그름을 판단해서 이를 알려주는게 공정한 보도가 되며 합리적인 비판이 된다. 단지, 이놈도 나쁜넘이고, 저놈도 나쁜놈이라는 식의 보도나 비판은 오히려 비공정보도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미실은 백성은 "진실"을 아는데 목말라 하지도 않고, 복잡한 것을 싫어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는 시청자인 일반적인 국민을 향한 <선전포고>와도 같다. 실제로 일반백성은 정치는 나와 다른 세상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며, 단순하고도 즉자적인 것을 추구한다. 그래서 진실을 말하는 사람이나 숨어 있는 이면을 말할때는 거부감부터 가지게 된다. 국회에서 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함은 보려고 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단순한 말을 하는 사람을 선호하게 된다.

자신의 이익에 충실한 자들은 국민의 단순함을 이용해서 <공포>와 <프로파간다:선전.선동.조작>를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공익을 추구하는 자들은, 단순한 거짓말을 밝히는데는 보다 많은 진실들과 증거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미실이 말한 것 처럼 즉자적이고, 즉물적이고,  진실을 알고 싶지 않은 시민들은 이런 복잡한 내용은 관심이 없다. 일반인들은 <왜?>라는 질문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던 드라마 선덕여왕이 극의 반환점을 돌고 2/3가 지나는 37회부터 39회를 넘어 서면서 서서히 덕만의 드라마상 입지가 상승을 하고, 이요원이 주인공으로서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그와 반대로 미실은 날개잃은 새처럼 서서히 입지가 좁아지면서 추락하고 있다. 이를 설원랑은 신분의 한계에서 비롯된 것이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고 미실을 위로 한다.


하종의 영지가 있는 안강성에서 민란비스므리한 상황이 발생한다. 드라마상 진평왕 시기인 612년 즈음해서 안강성은 있지도 않았다. 이때의 안강은 <비화현>이였다. 안강으로 바뀐때는 757년 경덕왕 때이다. 이처럼 극을 보는 백성인 시청자들은 미실이 말한 것처럼 진실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다.

어찌되었던 미실은 반란을 확실히 초기에 진압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에 덕만은 민란도 아니고, 반란도 아니다. 단지 <생존권>의 문제라고 반론을 제기한다. 덕만의 시혜를 받은 안강성 주민들은 자신에 주어진 쌀을 가지고 도망을 감행한다.

이에 분노한 덕만일행은 결국에는 정치적 스승인 미실의 말에 따라, 생존권 투쟁을 하던 수괴 2명을 희생양으로 삼아, 자신이 하고자하는 정치를 관철하려고 한다.

이때도 덕만은 자신이 어렴푸시 생각하는 일방통행식 짝사랑 백성만이 있다. 백성은 당연히 자신이 시혜(선의)를 베풀면 따라올 존재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머릿속 백성과 실제의 백성이 다름을 알고, 채찍을 들고, 따르게 하려고 한다. 이는 신기루와 같은 것이다.


덕만은 칼을 빼어 들면서 미실과 대화한 내용을 상기시킨다 "백성은 즉물적이여에요. 때를 쓰는 아기와도 같지요."
반면에 미실은 덕만이 한 이야기가 자신의 폐부를 파고 든다. "새주님은 나라의 주인이 아니기 때문이지요."라는 말에 정말 자신이 주인정신이 없이 백성을 다스리는 존재로 인식한것이 아닌가? 정말 잘못하고 있는가?를 반문한다.

덕만은 "나는 너희에게 땅을 가지게 할것이다. 이땅에서 희망을 꿈꾸게 할것이다."

덕만은 미실이 한 말을 떠올린다. "처벌은 폭풍처럼 가혹하게 다뤄야 한다. 그게 지배의 기본이라고 한다." 하지만, 덕만은 백성인 너희들에게 희망을 갖게 하겠다고  선언했었다. 희망이란 당근과 처벌이라는 채찍의 이중주이다.

덕만은 자신을 몰라주고 도망간 족장과 그 수하를 직접 눈물을 흘리며 참형해 버린다.  <읍참마속>의 심정이다. 백성들에게 <일벌백계>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것 처럼 보이지만, 실체없는 백성이 아닌 덕만 자신에 대한 의지의 표현일 뿐이다. 또한, 공적이익을 추구하는 듯한 덕만은 법치를 말하는듯 하지만, <공포심>을 자극하고 이용한것이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성숙과 성장과정에 있는 덕만의 각성이 되지 않는
눈물이 <악어의 눈물>처럼 보인다. 최소한 글쓴이에게는 말이다. 그래도 덕만이 앞으로 어떻게 각성하고 성장할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