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자블라니 월드컵 최악 공인구인 이유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공인구는 자블라니이다. 자블라니는 줄루족의 "축하한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자블라니는 그동안 나왔던, 아디다스의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인구 피버노바, 2006년 독일 월드컵 팀 가이스트  보다도 원에 가깝게 만들어 졌다고 한다.

원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서 8개의 입체조각으로 완벽한 구를 구현했으며 표피에는 미세한 돌기와 골프공처럼 공기구멍을 만들어 넣었다고 한다.

더 나아가 자블라니는 127km/h의 속도를 내서 지금까지 나온 공인구중 가장 빠른 공이라고 알려져 있다.

자블라니는 구형에 가깝고, 이전 2006년 독일 월드컵 공인구 보다 무게가 6g이 적게 나가니 같은 힘으로 찬다면 F = ma에 의해서 더 멀리 날아갈 수 밖에 없다. 그러니 당연히 더 빠른 것은 당연하다.


처음 구상은 최고의 축구공을 차는 선수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하는 듯하고 남아공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에게 축하를 하는 듯 하다. 그런데 누구를 축하하는지는 알수 없게 만들어 버렸다. 오히려 지옥에 온것을 축하하는 듯하다.

자블라니에 대한 불평이 하늘을 찌른다. 공격수나 수비수나 특히 골키퍼는 자블라니 자블수가 없다는 불평이다. 선수를 잡는다고 자블라니? 라는 말도 한다. 현재까지 겉보기에는 영국의 그린 골키퍼는 자블라니의 최대피해자가 되었고 미국은 최대 수혜자가 되었다.


자블라니가 최악의 공인구가 되는 이유는 과학을 단편적으로 맹신한 것 때문이다. 빠르고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블라니에 작은 돌기와 구멍을 만든것이 자블라니의 패착이다. 야구에서 커브 등을 구사할 수 있는 이유는 108개의 실밥 때문이다. 직구를 던지더라도 박찬호의 전성기 때 솟아오르는 직구(라이징 패스트볼)가 되는 이유도 실밥 때문이다. 실밥을 통해서 회전과 마찰력을 주고 야구공이 진행될때 공기저항에 의해서 야구공의 괘적이 바뀌는 것이다.
 


그런데 정확성과 속도를 높인다는 구실로 돌기와 작은 구멍들을 없앤것은 맞지만, 돌기와 작은 미세한 공기 구멍들이 진행방향과 반대로 작용하는 공기의 와류현상까지도 없애 버렸다.


골프공이 수 많은 구멍을 뚫어 놓은 이유는 공기의 와류현상을 없앤것이다. 그래서 골프공은 멀리나가고 정확성이 좋아졌다. 와류현상은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한다. 수영에서 속도가 빨라진 이유는 수영복의 부력을 최소화한  이유도 있지만, 상어의 피부를 복제해 수영복에 적용하여  물의 저항을 낮추고, 연꽃잎에 물이 뭉치지 않는 것처럼 만들기도 하고, 물의 와류현상을 없앴기 때문이다. 

축구에서 회전킥이 되는 이유도 표면의 거칠기와 진행할때 역방향으로 생기는 공기의 와류현상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자블라니는 표면을 말끔히 다듬어 버렸고, 와류현성을 없애버렸으니 당연히 회전킥이 의도하지 않게 휘지를 않고 밋밋하게 진행되는 것이다. 당연히  공기밀도가 적은 고지대에서는 더욱 회전킥은 먹지 않는다.

또한가지는 축구공의 적절한 무게감이다. 질량이 보장된 축구공은 관성의 법칙에 일정하게 반응할 수 있다. 하지만, 자블라니처럼 다이어트 되어  무게가 줄어든 축구공은 외부적인 바람이나 공기밀도, 기압 등 요인에 의해서 쉽게 변화가 된다. 이는 탁구공을 생각해보면 쉽게 상상이 갈것이다. 지속적으로 자블라니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경험치가 반영된 거리감과 속도감은 아무리 프로 축구선수들이라도 자블라니에 적응하기는 시간적으로 부족하다고 하겠다.


자블라니에 가장 효과적인 킥은 호날두가 주무기로 사용하는 무회전 킥이다. 야구에서 너클볼처럼 무회전 킥은 공기밀도에 민감해서 직선으로 가다 어디로 튈지를 모른다. 그래서 영국의 그린이 무회전으로 낮게 깔리는 공을 예측하지 못하고 놓친것이다. 대한민국의 2차전은 아르헨티나와 고지대에서 벌어진다. 한국선수들도 프리킥이나 킥을 할 경우 회전킥을 구사하지 않는게 좋다.

관련기사
2010/06/22 - [스포츠] - 스페인 온두라스, 비야 패널티킥 실축은 골키퍼 속임수 때문?
2010/06/22 - [스포츠] - 북한 대패로 본 경기 외 교훈
2010/06/22 - [스포츠] - 포르투갈 북한, 북한 대패 탄광행? 우리에게 주는 교훈
2010/06/21 - [스포츠] - 신의손 마라도나를 능가하는 브라질 파비아누, 카카 퇴장 - 월드컵 사상 최대의 오심 브라질 코트디부아르
2010/06/20 - [스포츠] - 오범석 네티즌 비난 도를 넘었다
2010/06/19 - [스포츠] - 박주영 자책골 눈물? 에 악플이 왠말
2010/06/19 - [TV&ETC] - 아르헨전 패배, 왜? 분풀이 마녀사냥 하나?
2010/06/19 - [TV&ETC] - 고대 총장, 김연아 성적공개 선생으로 할짓인가?

2010/06/15 - [스포츠] - 카메룬 일본 전 차범근 발언의 숨은 의미와 일본 승리요인 3가지

2010/06/14 - [TV&ETC] - 남자의 자격, 독점중계 비판 월드컵편이 곱지 않는 이유

2010/06/13 - [스포츠] - 붉은악마 대한민국, 그리스 지옥의신 하데스에 인도 - 아르헨티나 기대되는 이유
2010/06/12 - [이슈] - 월드컵만이 전부 아니다. 독점중계 찬성하는데 SBS 비판하는 이유
2009/12/05 - [스포츠] - 월드컵 조추첨 B조 아르헨티나, 나이지리아, 한국, 그리스 -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축구 - B조 피파랭킹 비교 및 상대전적과 죽음의조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