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앤/정상회담

한나라당. 뜨거운 감자는 잡지마라


뜨거운 감자는 잡지말라는 말이 있다. 오늘(2007년 8월8일) 남/북이 발표한 남북정상회담 이슈는 한나라당으로써는 뜨거운 감자에 해당한다. 그런데 덥석잡고 입에 넣은 우를 범하고 말았다.
 
글쓴이는 <<남북정상회담, 박근혜는 꽃놀이패, 이명박은 딜레머 >>라는 글에서 이명박의 선택에 따라 대선정국에서 주도권을 잡을 것인가. 아니면 한나라당의 당내경선에서도 하차할것인가는 이명박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다.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고 보다 한나라당과 쾌를 같이하여 반대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면 대선의 용들의 싸움에 끼지도 못하는 이무기도 될수 없다고 했다.
 
이명박과 박근혜는 다음과 같이 발언을 하였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가 적절치 않다. 그래도 만일 핵문제를 해결하고, 북한을 개방할 수 있다면 반대하지 않겠다”며 “그러나 정상회담이 치졸하게 대선에 정략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가장 위협하는 북한 핵문제를 반드시 매듭짓는 회담이 되어야 한다”며 “모든 의제와 절차 등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의 발언에서 알수 있듯이 오히려 꽃놀이패를 쥐고 있다는 박근혜가 이명박보다는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로써 이명박에 기대하고 있었던 참여정부심판의 기대치를 걸고 이명박에 기대였던 남북평화세력은 이명박으로 부터 한발 멀어지고 있다고 보면 정확하다.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이 선택해야할 것은 박근혜보다는 조금 앞선쪽이 되야한다.
<<왜 지금 남북정상회담?>>글에서 8월 <남북정상회담>이 대선에서 별다른 효과가 발휘하지 못한다고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해다.
 
한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9월은 대선이 있는 12월27일과는 4개월 이상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어서 한나라당이나 여권이 실질적으로 대선이벤트로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하지 못할 것이다. 지난 1차 남북정상회담은 한나라당이 반북 반공주의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총선때 효과를 보았지만 이번에도 똑같이 남북정상회담을 대선정국에서 이용하려한다면 실패할 것이다. 지난 2003년 민주대반민주의 탄핵정국에서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는 이미 민주대 반민주의 대결구도는 희석되고 없었다. 지난 11월 북한이 핵실험을 하였지만 북미간, 남북간 대결구도로는 가지 못했다. 오히려 6자회담의 토대를 만들고 대화로 나가는 창구가 되었다.
 
만약, 대선까지 어떤 정파던 상관없이 이번 정상회담과 회담의 결과를 폄훼하거나 성과를 과도하게 부풀리려 이용하려한다면, 이용하는 정파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것이다.
 
한나라당은 "왜 지금 중대한 대선 국면에서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꼼수다"라면서 반대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환영함으로써 <남북정상회담>이 대선에 쓸 수 없는 카드로 만들면 된다. 반대와 찬성이 첨예하게 부딧쳐야 이슈가 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슈로서는 소멸한다. 한나라당의 대국적인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오히려 이슈를 만들어 주고 있는 곳은 한나라당이지 않을까 한다. 한나라당 만지면 커진다. 만지지 마라.
 
최소한 한나라당이나 이명박/박근혜가 취할 자세는 <남북정상회담>이 끝난후 성과를 가지고 한나라당이 자주쓰던 <퍼주기>논란을 피는 것이 보다 정권을 잡는데 요긴하지 않았을 까한다. 그런데, 남북정상회담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하면서도 오히려 한나라당이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것도 아주 나쁜쪽으로.. 박근혜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명박으로써는 최악의 패를 던졌다고 봐야한다. 이명박이 앞으로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몇일 남지 않은 한나라당 당내경선도 통과하기 힘들것 같다.
 
갓쉰동은 절대적으로 한나라당과 이명박/박근혜에 호의적이지 않다. 분석은 분석대로 할뿐이다.
 
누가 왜 이명박/박근혜를 지지 하는지는 알고있다. 그런데 박근혜와 이명박은 잘 모르는 것 같다. 특히 이명박은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모르는 것 같다
 
관련글 :
서영석 님에 대한 반론  [1]
남북정상회담, 박근혜는 꽃놀이패, 이명박은 딜레머
남북정상회담 적극환영한다 !   
제2차남북정상회담!, 관전 포인트 2가지   [6]
 
Daum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