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것은 산다는 의미
 

KBS 수목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서 팔봉선생(장항선)은 3번의 경합 중 첫 번째 경합주제로 15일 동안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을 만들라는 문제를 제시한다.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이라 넌센스 퀴즈 같은 내용으로 김탁구(윤시윤)과 구마준(주원) 등 참가자들은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다.


김탁구는 양미순(이영아)에게 가장 배부른 빵이 무어냐고 물어본다. 양미순은 김탁구에게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각가 생각나는 빵이 될 것이니 알아서 생각하라고 한다.


코에 붙이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이어령 비어렁이다. 하지만 장항선이 경합 후 설명을 할 것이니 추론하는 것을 멈출 필요성이 있겠지만, 그동안 김탁구에서 보여주었던 내용안에서 답이 있지 않을까 한다. 가장 적은 돈으로 맛나고 배부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제성에 관한 문제일 가능성이 많다.


김탁구를 위한 불평등한 경합주제

김탁구의 아버지 마일중(전광렬)은 부자집에서 태어났지만, 전쟁 후 배고픈 사람들을 보고 가장 쉽게 돈도 들지 않고 맛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것을 찾다가 구호물자로 보급된 밀가루로 빵을 만들어 먹는다면 배를 채울 수 있지 않겠냐는 결심을 하고 제빵업에 투신하게 되었다고 어릴 적 구마준과 김탁구를 데리고 빵공장으로 데리고 가는 장면에서 언급을 한다.
 


사실 가장 배고플 때 먹는 빵이 가장 맛나고, 가장 배부른 빵이다. 라면을 가장 맛나게 끓이는 방법에서도 배고플 때 먹는 라면이 가장 맛있는 것과 같은 것처럼 말이다.


레미제라블에서는 훔친 빵조각만으로도 커다란 중범죄로 유배를 떠나는 장면이 나온다.


빵에 관한 명언 중에서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못한 자와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가난을 겪어보지 못한 자와는 인생을 논할 가치가 없다는 것과 같다. 극중에서 배고플 때 빵을 먹어본 자는 김탁구 밖에 없다.



장항선은 어릴 적 김탁구가 배고플 때 빵가게에서 훔쳐 먹은 빵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또한 김탁구도 어릴 적 빵가게에서 맡았던 빵냄새를 잊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장항선의 첫 번째 문제는 김탁구를 위한 편파적인 문제일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김탁구를 위한 문제이다.

거기에 맞추어 시련도 주어진다. 주인공은 시련속에서도 해결책을 찾는다는 영웅화 드라마다. 마침 빵을 만들 수 있는 한승재(정성모)의 사주를 받은 동료 고재복(박용진)에 의해서 소다를 넣어 반죽되어 발효된 밀가루를 망치고, 누명을 쓴 김탁구는 팔봉선생으로부터 빵을 만들 수 있는 자금을 남은 동료 3명에서 나눠주어야 하는 상태에 도달한다.


팔봉선생이 요구하는 답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배부르고 맛나게 먹을 수 있는 빵을 만들라는 명령과도 같은 것이다.


제빵왕 김탁구의 실존인물? 삼양라면을 만든 삼양식품 창업주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는 실존인물을 극화한 드라마가 아니냐는 말을 듣고 있지만, 작가는 실존인물을 모티브로 하지 않고 창조한 인물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빵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스스로 어릴 적 배고픔을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먹고살기 위해서 제빵업에 투신을 하였다. 그런데 구일중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관련업종에 종사한 실존인물이 존재한다. 사실 드라마에서 창조된 인물은 기존인물을 모티브로 창조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구일중과 팔봉선생의 생각은 삼양식품 창업주 전중융회장의 애피소드와 한치도 틀리지 않고 일치한다. 한마디로 구일중은 삼양식품 창업주의 이야기다.


전중융은 부자집에서 태어났지만, 남대문에서 꿀꿀이 죽이라도 얻어먹으려는 어린이들을 보고 어떻게 하면 배부르고 영양가도 높은 식사를 만들어 낼까 고민을 하다. 당시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던 라면을 들여와 먹인다면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라면업계에 뛰어든다.


그리고 라면에 우지를 사용해서 고기의 맛을 내고, 탄수화물도 섭취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한다. 마침내 한국의 라면사업을 일으키는데 혁혁한 기여를 한다. 라면하면 떠오르는 이름이 삼양인 적이 있을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만들었다. 하지만, 삼양식품은 우지파동에 휩싸여 현재 신라면으로 대표되는 당시 롯데식품에 잠식당하고 만다. 현재 농심이 롯데식품에서 사명이 변경된 것이다.


삼양식품은 지금도 값이 비싼 우지를 사용하여 라면을 만들고 있고, 예나 지금이나 다른 식품회사는 라면을 만들 때 값도 싸고, 몸에 좋지 않는 포화지방이 많은 팜유를 사용하여 라면을 튀기고 있다. 한마디로 당시 정치자금을 제공하지 않아 권력에 찍히고, 언론의 힘에 의해서 삼양식품은 이류식품회사로 전략하고 그 여파가 지금까지도 미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자세하게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단 한가지는 삼양라면은 먹고 나서 그냥 세제없이 그릇을 씻어도 되지만, 여타 라면들은 세제가 없으면 기름을 제거할 수 없다. 글쓴이는 삼양라면을 먹고 한번도 세제로 냄비와 그릇을 씻어 본적도 없다. 요즘 휴가철에도 특화된 라면이 원조삼양라면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삼양라면 선전하는거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인걸 어떻게 하겠는가?

1세대 이야기는 삼양식품에서 모티브를 얻고 2세대인 김탁구와 구마준은 재벌가에서 쉬이 벌어지는 형제간 권력투쟁의 산물이다. 가장 가까운 곳은 아이러니하게 삼양식품의 라이벌이었던 롯데그룹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옆길로 잠시 가자면 김탁구에서 서인숙을 협박한 범인과 팔봉선생이 쓴 글자체는 한치도 틀리지 않고 같다. 국과수에서 필적감정을 한다면 같은 글씨로 받아들일것이다. 결국은 팔봉선생이 협박범이 되는 옥에티가 되어 버렸다. 물론, 극중에서 서인숙(전인화)을 협박한 사람은 김탁구의 어미인 김미순(전미선)이지만 말이다.

관련기사
2010/07/30 - [TV&ETC] - 제빵왕 김탁구가 만들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소다빵?
2010/07/29 - [TV&ETC] - 구미호 여우누이뎐, 연이 빨리 죽어야 재밌다?
2010/07/29 - [TV&ETC] - 제빵왕 김탁구, 진짜 악역은 구일중 아닐까?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돛새치는 명마 2010.07.29 1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럼 예전의 우지파동은 언론에 의해 만들어진 모함인가요??
    몰랐다능 ㅠ.ㅠ

  2. 임현철 2010.07.29 1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제에 이런 의미가 있었군요.

  3. BlogIcon 1430 عبدلله 2010.07.30 0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사귀게 된 와 함께 이슬람 )))

    http://alislam-kr.blogspot.com/

    http://www.islamhouse.com/

    http://acquaintedwithislam.maktoobblog.com/alislam-rk/

  4. SDFSDF 2011.03.10 17: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 free man obtains knowledge from <a href="http://www.b2ccheap.com/tory-burch-bags-c-2.html"><strong>tory burch bag</strong></a> many sources besides books. A great part to the information I have <a href="http://www.b2ccheap.com/tory-burch-boots-c-3.html"><strong>tory burch boots</strong></a> was acquired by looking up something and finding something else on the way. If a man <a href="http://www.b2ccheap.com/tory-burch-bags-c-2.html"><strong>tory burch handbags</strong></a> empties his purse into his head.
    UBB标签(多链接)

  5. BlogIcon vibram five fingers sale 2012.06.07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판정단의 잘못된 판정으로 인해서 떨어진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6.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7. BlogIcon Rachelle 2012.10.21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를 먹고 광우병에 걸릴 확율은 1/45억이 될수 없다. 미국에서 발견된 광우병소 2마리 인간광우병환자 0이니 말이

  8. BlogIcon electric dog fence wire 2012.11.03 1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이는 왈짜패에게 보쌈이 되어 물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본능의 힘을 발휘하여 우물에서 살아난 것처럼 자루를 찢어버리고 살아나 달아난다. 구산댁은 방울소리를 듣고 찾아가지만 길거리에 떨어진 방울을 주은 사람이 흔들고 있었던 것이다.

  9. BlogIcon gallon water dispenser 2012.11.05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탁구의 아버지 마일중(전광렬)은 부자집에서 태어났지만, 전쟁 후 배고픈 사람들을 보고 가장 쉽게 돈도 들지 않고 맛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것을 찾다가 구호물자로 보급된 밀가루로 빵을 만들어 먹는다면 배를 채울 수 있지 않겠냐는 결심을 하고 제빵업에 투신하게 되었다고 어릴 적 구마준과 김탁구를 데리고 빵공장으로 데리고 가는 장면에서 언급을 한다.

  10. BlogIcon gallon water dispenser 2012.11.05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탁구의 아버지 마일중(전광렬)은 부자집에서 태어났지만, 전쟁 후 배고픈 사람들을 보고 가장 쉽게 돈도 들지 않고 맛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것을 찾다가 구호물자로 보급된 밀가루로 빵을 만들어 먹는다면 배를 채울 수 있지 않겠냐는 결심을 하고 제빵업에 투신하게 되었다고 어릴 적 구마준과 김탁구를 데리고 빵공장으로 데리고 가는 장면에서 언급을 한다.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갓쉰동
Statistics Graph
Yesterday18
Today0
Total948,877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