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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 여우누이뎐, 서신애 빙의연기와 답답한 구미호 모녀 된 이유?

구미호 여우누이뎐 16부작 중 11부가 진행되어 연이가 죽는 것을 기점으로 반환점을 돌았다. 클라이 막스에 점점 다가가는 중이다.


복수에 눈이먼 구산댁(한은정)은 윤두수(장현성)의 집으로 들어간다. 구산댁을 맞이한 천우는 구산댁을 도와 복수극에 동참한다.


죽은 연이(김유정)의 간을 먹은 초옥(서신애)은 자신의 영혼을 연이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몸은 초옥이되 영혼은 연이가 되었다. 한 몸에 2개의 영혼이 자리 잡은 것이다.


그런데 초옥은 너무나 쉽게 자신의 영혼을 연이에게 빼앗긴 것이 아닐까? 연이와 초옥은 별도의 몸과 영혼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날한시에 태어난 운명공동체였고, 전생에 한 몸이 딴 몸이 되어서 현생에 태어난 것이 아닐까?


만신은 연이가 살아나 빙의 할 것을 우려해서 양부인(김정난)에게 집안에 있는 연이와 관련된 모든 물건과 머리카락 한올이라도 없애라고 했지만, 구산댁의 환상에 빠진 초옥은 연이의 무덤을 찾아가 무덤을 파고 구산댁이 준 방울을 손에 쥐고 집으로 돌아온다.
 


초옥은 구산댁과 천우에 의해서 연이가 우물에 빠진것 처럼 우물에 빠지는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복수를 당한다.  초옥은 점점 연이로 빙의가 되어 여우처럼 귀가 밝아진다. 그래서 윤두수와 양부인의  대화에서 자신이 호랑이 간이 아닌 연이의 간을 먹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물에 빠질때 왜 연이가 "내 간 내놔 내 간 내놔"라고 했는지를 알게된다.

옛이야기 중에서 만년설삼이나 천년동삼, 죽은자의 다리를 먹은 사람이 동삼이나 죽은 사람의 환영에 빠져 내다리 내놔~ 내 다리 내놔라고 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집에 돌아온 초옥은 초옥의 방에 들어가지 않고, 구산댁이 있는 방에 들어간다. 하지만, 구산댁은 초옥을 죽이려 살피다 자신의 방에 있는 초옥을 발견하고 칼을 빼어 들지만, 초옥은 “어머니 저예요 연이”라고 말을 한다. 


“바늘이 가는데 실이 따라가는 것”이라고 구산댁과 연이가 주문과도 같이 되뇌이던 말을 초옥으로부터 들은 구산댁은 초옥이 단순히 위기를 넘기려고 한 것이 아니고 정말 연이가 환생했다 생각하는 와중에 양부인이 구산댁의 뺨을 때린다. 초옥은 우리 어머니를 왜때리냐 고 양부인에 대든다. 구산댁은 초옥이 자신의 딸이 환생했다고 믿어 버린다.

초옥은 양부인과 양두수에게 어머니에게 갈것이라고 때를 쓴다. 양두수는 초옥에게 거울을 보여주며 너는 연이가 아닌 초옥이라고 하지만, 이미 연이로 빙의된 초옥은 자신은 연이라고 말을 한다. 연이는 구산댁이 자신을 몰라보는 이유가 초옥의 모습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연이가 된 초옥은 윤두수와 양부인이 더 이상 구산댁을 찾아간다면 구산댁을 집에서 떠나 보낼 수밖에 없다는 말을 듣고, 윤두수에게 구산댁이 자신을 죽이려 해서 어쩔 수 없이 행동했다고 하면서 구산댁을 집에서 나가도록 말을 한다. 이 말을 듣게 된 구산댁은 초옥이 살기위해서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다고 믿게 된다.


구산댁을 찾아온 초옥이 “어머니 어찌하여 저를 몰라보시는 겁니까“라며 다시 애걸을 하자 더 이상 초옥을 살려둘 수 없다고 생각한 구산댁은 초옥에서 유시에 관혼상제 장비를 모셔둔 마을의 상여막 사당에서 증거를 가지고 만나자고 한다. 그리고 호리병에 기름을 넣어 사당으로 향한다.


연이가 된 초옥은 윤두수의 눈을 피해 어머니 구산댁을 만나기 위해서 사당으로 찾아가 먼저가 기다리고 있다. 구산댁이 연이와 같이 무덤에 넣어두었던 방울을 들고 간다.


하지만, 연이보다 늦게 도착한 구산댁은 사당의 문을 잠그고 가지고 온 기름을 뿌리고 불을 질러버린다. 연이는 밖에서부터 피어오른 불을 보면서 “어머니 저 연이입니다. 어머니 어찌 저를 몰라 보십니까”라고 울부짖는다. 하지만, 구산댁은 초옥이 살기위한 방편이라고 생각하고 전혀 미동도 하지 않고 뒤돌아 나선다.  


연이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한 것이다. 하지만, 연이는 죽음의 순간에 방울소리를 낼 것이 분명해 보인다. 그래야만 자신이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산댁은 방울소리를 듣고서 구미호처럼 날렵하게 불길 속에서 연이를 살릴 것이다. 그런데 연이는 이미 많은 연기를 마셔 죽기 일보직전이 될 것이고, 구산댁은 언제나 그랬듯이 여우구슬을 다시 초옥의 입속에 넣을 것이다.


구미호 여우누이뎐 11편에서는 초옥이 연이가, 연이가 초옥이 되는 일련의 과정의 반복이었다. 서신애가 되고 김유정이 되고, 어린 아역들의 연기가 절정에 이른 느낌을 받았고, 특히 서신애의 빙의연기는 물이 오를 대로 오른 경지에 이른 느낌이다. 연기자에서 한줌의 숨소리까지 빼앗어 영혼이 사라지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 아닌 우려를 할 수 밖에 없었다. 너무 많은 것을 빼앗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만큼 연출자가 인간의 간을 탐하듯 배우자의 열정과 숨어있는 끼를 끄집어내는 구미호가 아닐까 의심이 될 정도이다.


사실 구미호 이야기는 너무나 식상한 주제임에 틀림이 없었고, 구미호 누이뎐을 시작 할 때도 많은 사람들은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라는 반응을 보여준 것도 사실이고 SBS의 자이언트와 MBC의 동이 사이에 낀 샌드위치 신세로 시작은 극히 미미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구미호 여우누이뎐의 스토리는 먹혀들어갔고, 영상미와 아역부터 성인배역 하물며 미미한 배역까지도 인물이 살아서 움직였다.


아무리 좋은 시나라오를 가지고 있더라도, 연출자가 연출을 하지못하고, 배우들이 연출을 따라갈수 없다면 좋은 드라마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구미호 여우누이뎐은 어느 하나 버릴것이 없을 만큼 시나리오, 배우, 연출의 삼위일체가 되었다.


물론, 극중에서 몇몇오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특히 CG는 더 이상 보내지 않아야 할 만큼 극의 몰입에 방해를 한것도 사실이고, 스토리상 구미호의 설정에 반해서 움직이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번 11회에서도 약간은 이해하기 힘든 설정이 있었다.


연이가 된 초옥을 연기하는 서신애의 빙의연기는 발군이었다. 문제는 초옥에서 연이가 되는 과정에서 너무나 쉽게 자신의 영혼을 연이에게 잠식당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루고 설명이 있었다면 극에 몰입하기가 쉽지 않았을까한다.


또한, 너무나 답답할 정도로 구미호 모녀는 영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천년을 산 구미호는 여우구슬을 너무나 많이 허비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자신의 딸이 가지고 있는 방울소리를 너무나 쉽게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연이도 구산댁이 오는 발자국소리를 듣고 어머니가 온줄을 아는데 소머즈귀를 능가하고 냄새는 제빵왕 김탁구를 능가하는 구산댁이 방울노리개의 냄새도 맡지 못하고, 방울소리도 듣지 못하고 있으니 구산댁에 보청기라도 사주어야 하지 않을까 우려를 할 만큼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영악한 꼬마 구미호였던 연이는 불속에서 타 죽어가는 순간에서도 단지 패닉에 빠져 어머니 저 연이예요.. 연이, 어머니“라고만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방울소리를 내던지, 아니면 방울을 밖으로 던져버리는 행동을 취해야 하지 않았을까? 물론, 10살이 된 연이에게는 무리가 따를 수도 있지만, 이미 양부인과 윤두수를 속일만큼 영악하고 한 남자를 받아들일 만큼 성숙한 여인으로 나오는 연이의 행동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측면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연이가 초옥에게 빙의를 하였지만, 아직 자신의 영혼에 맞게 육체를 바꾸지 못하였다고 본다면 이해 하지 못할 것도 없다. 새로산 옷을 입더라도 낯설고 어딘가 부족한듯한 느낌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말이다.


천년을 산 구미호 구산댁은 점점 인간에 가깝게 되었고, 이제 10살이 된 연이는 자신의 육체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여우로  진화하는 시기에 도달했기 때문에 구산댁 보다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결할 수는 있다. 인간이 되고 싶은 구미호이지만, 구미호의 능력을 가지고 인간이 될 수는 없지 않겠는가? 하나는 버려야 해결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글쓴이가 생각해도 천년을 살아 인간이 되어가는 마지막 단계에 와 있는 구산댁으로 설정한다면 그동안 구미호 여우누이뎐에서 달려야 할 때 달리지 못하고 변해야 할 때 변하지 못하는 구산댁이 모두 이해가 되는 설정이기는 하다.


어쨌든, 구미호 여우누이뎐 11회는 서신애와 김유정의 일인극이라고 할 만큼 2인삼각 경기를 하듯 하나가 되어 독보적인 연기들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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