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은 대야성이 떨어진 642년 8월이 지나고 겨울 춘추가 고구려에 청병을 하러 가지만 이때는 연개소문이 영류왕을 몰아내고 보장왕을 세우기 바로 전 시기이다.
이전 글에서 이야기를 했듯이 선덕여왕에서 고구려 청병은 나오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했다. 이유는 대야성과 김춘추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김춘추가 나이를 먹지 않았다는 구성을 하고 자식까지 없었다고 전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김춘추는 고구려에 청병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였다.
선덕여왕에는 이야기구조가 너무나 빈약하고, 극중 개연성도 없는 뒤죽박죽 역사가 된다.
대야성이 함락되기 전 642년 7월에 백제와 고구려는 연합하여 신라를 압박하고 백제는 신라의 서쪽 변경 미후성을 비롯한 40여 개성을 함락시킨다. 동년 8월에는 당과의 교역로인 당항성을 공격하여 당과의 접촉을 막으려 한다. 이때 신라는 당에 사신을 보내 신라가 위기에 있으니 당으로 하여금 고구려와 백제에 압력을 해달라고 요구한다.
하지만, 백제는 642년 8월 김춘추의 사위인 이찬 품석과 보라 사이에 낳은 고타소가 지키고 있는 대야성을 공략한다. 이때 상황이 드라마 선덕여왕의 대야성의 첩자 검일 때문에 대야성이 무너졌다는 설정을 한 것이다. 실제는 품석이 어리석게도 검일의 아내를 겁탈하자 이에 불만을 품은 검일이 백제 윤충과 결탁하여 대야성이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이때 백제는 품석과 고타소의 목을 백제에 가지고 간다. 검일이 왜 신라를 배신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
당연히 극중에서 고타소가 나오지 않으니 643년 대야성 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유신이 백제의 7성을 공취하고 품석과 고타소의 시신을 가지고 오는 장면도 나올 수 없다. 단순히 드라마 선덕여왕은 말로 유신이 대야성 동쪽을 회복했다는 말로 때워 버리고 만 것이다.
이렇게 황당한 설정이 된 이유는 유승호를 춘추로 설정하고 늙지 않고, 젊음을 유지하게 만든 것 때문이다. 드라마 작가들은 역사보다는 드라마의 극중 배역인 춘추 유승호 보다는 배우가 아닌 개인 유승호에 빠진 누나들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아역 유승호가 신세경의 천명이나 남지현의 덕만이나 유이의 미실, 보량 박은빈이나 영모 이지현이나 선덕여왕에서 나온 아역배우들처럼 5회 이내로 임팩트 강하게 출연하고 사라졌다면 유승호는 사극에는 맞지 않는다는 말은 나오지 않을 것이며, 극의 흐름도 끊기지 않았을 것이다.
춘추가 성인 배역으로 바뀌었다면 고타소 이야기도 나오고, 김춘추가 고구려에 청병을 하는 장면도 나오고, 왜에 청병하고, 당나라에 사신으로 들어가 이세민과 교류하는 장면까지 나오게 될 것 이였다. 이세민은 599년생이고 김춘추는 603년생이다. 이들 사이에는 끈끈한 우정을 만들어 갈 수 있었다는 뜻이며 이야기 구조가 탄탄해졌을 것이다.
하지만, 새파란 유승호를 계속 춘추로 밀고 있는 드라마 선덕여왕은 역사보다 드라마에서 유승호에 빠진 작가나 제작진의 개인취향 때문에 드라마가 산으로 가던 안드로메다로 가던 상관하지 않았다.
유승호가 국민남동생의 칭호를 받은 이유는 영화 '집으로에서' 연기를 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승호가 연기를 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면 유승호에 대한 환상은 점점 줄어들게 될것이다. 잘생기거나 귀여운 배우는 유승호 말고도 많이 있다. 국민남동생인 유승호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실 배우는 배역을 잘 만나야 한다. 아이리스의 킬러역을 하고 있는 빅뱅의 탑이 발연기를 하고 있지만, 배역이 깡패라고, 말이 필요없는 킬러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살아남고 있다. 하지만, 현재 드라마 선덕여왕의 김춘추역의 유승호는 최악이다.
유승호를 계속 드라마에 출연시킬수록 개인 유승호는 배우로써 힘을 잃어 가고 그동안 무수히 많은 아역배우들이 성인으로 발전하지 못한 것처럼 유승호는 한때 반짝였던 한물간 배우로 남을 것이다. 배우 유승호를 죽이는 자들은 작가들과 제작진이란 뜻이다.
덕만 : 예 신라에 있는 당 상인들과 연계를 꾀할 수도 있겠군요
춘추 : 그냥 만나게 해달라는 것은 안 되고 구체적인 요구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지요
덕만 : 아마 삼일도 견디지 못할 겁니다.
춘추 : 예 얼마 버티지 못하고 원하는 것을 털어 놓겠지요
죽방 : 유신공이 승리를 했답니다.
춘추 : 유신이 승리를...
위의 대사를 듣고 있노라면 상대 배역의 대사에 에코를 하는듯한 대사와 동어반복하는 듯한 아무런 의미도 없는 대사의 연속에 오금이 절여온다. 배우란 최소한 자신이 맡은 배역에 대한 연구를 한다. 가장 먼저 자신이 어떤 연령대를 연기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 다음은 캐릭터에 대한 성격연구이다. 유승호는 캐릭터의 연구를 하기 전에 이미 자신이 몇 살의 춘추를 연기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다.
만약, 유승호를 아끼는 팬들이라면, 유승호의 배역을 늘려달라는 요구 전에 유승호를 빨리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하차해 줄 것을 요구했어야 한다. 현재 김춘추를 연기하는 유승호는 배우 유승호도 망치고 드라마 선덕여왕도 망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선덕여왕을 망치는 배역으로 덕만을 뽑는다. 사실 선덕여왕을 망치는 자들중에 배우들은 한사람도 없다. 만약, 드라마 선덕여왕을 망치는 1순위는 작가들이고, 2순위가 제작진들이다. 배우를 꼽자면 연기를 잘 하는가 아닌가를 떠나서 유신 엄태웅과 춘추 유승호이다. 12살 진흥왕 이순재, 8살 유신 엄태웅과 11살부터 44살 춘추 유승호가 가당키나 한가?
현재, 잘못 선정된 배우 일인중 유신 엄태웅은 성인연기를 하면서 엄태웅의 가치를 조금씩 회복하고 있다. 하지만, 유승호는 점점 자신의 존재 가치를 잃어버리고 있다. 유승호는 지금 극중 646년 44살이 넘은 춘추를 연기해야 하는데 무협만화에서나 나올듯한 거세해야만 배울수 있다는 내시 동자공을 수련했는지 늙지도 않고, 있을 뿐만 아니고 아직 솜털이 벗어나지 않는 연기와 변성기도 지나지 않는 목소리, 발성도 되지 않는 연기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 아역 배우 중에서 차세대 동량으로 유승호를 뽑는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유승호가 우리나라에 손꼽히는 배우로 자라기를 소망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승호는 유승호 자신보다는 작가와 제작진이 망치고 있다고 보면 확실하다. 현재도 늦지 않았으니 유승호가 654년 52살이 된 29대 태종무열왕 김춘추를 연기하지 않게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드라마 선덕여왕 최후의 병기라는 유승호는 어디를 찾아봐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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