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것은 산다는 의미

드라마 선덕여왕 50회에 미실 고현정이 드라마에서 아름다운 하차를 준비하고 미실 마지막촬영을 남겨두고 있다. 원래 드라마 제작 기획에서는 40회에 미실(고현정)이 죽고, 50회로 마무리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극의 인기를 견인하고, MBC를 적자로 부터 구원한 일등 공신인 고현정 때문에 드라마는 12회를 연장해 62회로 마무리 되는듯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드라마 연장설 솔솔 연기처럼 드라마 제작진으로 부터 언론에 흘려나오고 있다. 이는 여론의 동향을 살피겠다는 뜻이다. 막장드라마(?) 드라마로 인기를 끌었던 KBS2의 <조강지처클럽>이나, 점하나를 찍으면 아무도 알아볼수 없다는 새로운 안면신공을 발휘한 ,욕하면서 본다는 아내의 복수를 다룬 <아내의 유혹>들도 연장에 연장을 거듭하면서 극이 마무리 되었다. 최근에 아내의 유혹 시즌2에 해당하는 배수빈의 <천사의유혹>이나 <아내가 돌아왔다>, <두아내>등 아내들의 반란을 그린 극들이 시청자를 유혹하고 있다.

이들 극들의 공통점은 욕을 하면서도 인기가 있었고, 드라마로 인해서 새로운 유형의 트랜드를 만들어 간다. 이들 드라마는 일순간 욕은 먹었을지라고 배우들의 지갑을 두둑해졌고, 더불어 방송사의 광고수익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사실 조강지처클럽이나 아내의 유혹은 드라마 선덕여왕에 비하면 새발의 피같은 드라마다.


이글은 미실의 난은 사극의 난이고, 드라마의 난이라는 점을 천명하기 위한것이다. 어떤 이들은 드라마는 드라마이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다. 드라마는 극중 개연성을 담보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내의 유혹이나 조강지처클럽은 수 많은 개연성을 만들어 극중에서 말도 안되는것 같지만 합리화 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현실세계에서 그럴수도 있겠네 수준인 드라마란 뜻이다. 그래서 이 드라마들이 막장이라는데 동의할 수 없다. 일반 보통의 일상사를 다루는 드라마는 재미가 없고 흥미가 반감되는건 불문가지이다. 그래서 소재를 자극적으로 다룰 수 밖에 없고, 쉽게 시청자를 TV앞에 오게 만드는 소재가 불륜이나, 치정에 의한 복수와 법률적으로는 용납되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랑을 다룬다.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는다.

이제 선덕여왕이 얼마나 극으로서도 문제가 심각한 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일단, 덕만과 천명이 출생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약간의 각색과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비교해 볼것이다. 어떤 작가가 신라그룹 최초의 여재벌이 되는 덕만 총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을 만들었다. 덕만 총재는 태어날 때 부터 비운이였다.

1980년 모월 모일 어느날 신라그룹을 이끌고 있는 어린 김진평 재벌 총수 집에 쌍둥이가 태어난다. 하지만, 신라그룹를 창업한 혁거세의 유언에 따르면 신라그룹에 여자 쌍둥이가 태어나면 (어출쌍생), <성골남진>이 된다는 예언를 내렸다.

물론, 성골남진이 된다고 해서, 신라그룹이 망한다는 구절은 하나도 없었다. 어출쌍생이 태어난 것을 안 어린 신라재벌 김진평은 첫째인 천명을 남겨두고, 둘째인 덕만을 유모인소화에게 맡기고, 재벌 상속녀가 아닌 평범한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이 사실을 안 미실은 자신의 충복을 시켜서 덕만을 잡아오도록 하였지만, 문노 집사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도망을 가고, 미실이 버린 아들과 첫대면을 한다. 그리고 운명적인 비담의 덕만에 대한 짝사랑이 시작된다.  김진평의 많은 첩실 중 김진평보다 나이가 많은 미실은 김진평이 신라그룹을 상속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었다. 선대로 부터 신뢰를 받아서, 어린 김진평 총수를 조종하여, 실질적인 재벌총수의 역할을 하였다.

미실은 신라그룹 전대 회장인 진지(금륜)와 관계하여 1978년 아들을 낳았다. 어릴적 이름인 형종이고, 커서는 비담이다.

집사 문노에게는 꿈이 있었다. 미실의 아들인 비담과 진평의 딸인 덕만(인명)을 혼인을 시켜서 신라그룹을 장악하고, 3개의 커다란 그룹이 쟁투를 하는 대한민국의 경제계를 통합할 꿈이 있었다. 이는 진평의 할아버지인 진흥 총수의 이룰수 없는 꿈이였다.

문노는 사주와 관상을 잘 보아 덕만과 형종(비담)의 사주를 보았는데 이들처럼 아름답고 고귀한 사람은 없다는 확신을 하고 이룰수 없는 꿈을 이룰 사람은 비담이라고 확신을 한다. 이를 눈치챈 유모 소화는 문노의 눈을 피해 국외로 망명을 한다.


임술년(602년), 건복원년(584년)

버려진 덕만은 소화라는 유모를 어머니로 알고 컸다. 하지만, 미실의 충복인 칠숙에게 어머니 소화가 죽음을 당한것으로 안 덕망은 복수를 결심하고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아버지라고 생각되는 문노를 찾아 나선다. 이즈음 쌍둥이 천명은 용수라는 사람과 혼인을 하였지만 용수는 미실의 손에 죽는다. 천명은 유복자인 아들을 낳는데 이름은 김춘추이다. 김춘추는 2003년에 태어났다.


천명은 자신이 태어난 생년월일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었다. <임술년>생이 자신의 생일이고, 문노도 덕만이 임술년생이라고 하였다.  비담은 <건복년 원년>에 태어 났다. 신라그룹은 서기를 사용하지 않고,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12간지를 사용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덕만.천명이 태어난 <임술년>과 비담이 태어난 <건복원년>이 언제인지를 알 수 없다. 다만, 비담이 덕만보다는 한두살 많은 것으로 보아 건복원년은 임술년보다 한두해 앞쪽이겠거니 생각했다.

건복원년은 어린 진평이 성인이 되어서 신라그룹을 직접 관장하는 원년으로 삼은 해이다. 이때는 진평이 신라그룹 총재가 된 6년 후이다. 1984년에 해당한다.

덕만이 비담보다 한두살 어린 친구로 알았는데 알고 보니 1980년에 태어나 강보에 쌓여 비담을 만난 덕만이 비담보다 4살이나 많았던 것이다. 아마도 신라그룹에는 샘물 한바가지를 마실때 마다 한살이 어려진다는 전설의 샘물을 4바가지를 들이겼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비담이 한바가지만 먹으면 한살씩 나이를 먹고 커지는 샘물을 먹었을 지도 모른다. 이정도는 애교로 봐주어야 하지 않을 까한다.

그런데 누구나 알고 있는 재벌 상속녀 천명과 덕만은 <임술년>생이였다. 자신의 생일은 <임술년>,<임술년>을 입에 달고 살고, 문노도 그리 알고 비담과 덕만의 혼인사주를 보고나서 비담과 덕만을 흐믓한 미소로 처다보고 한국의 경제는 신라 그룹의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임술년 2002년에 해당한다. 그러니 1985년(건복원년)에 태어난 비담과 2002년(임술년)에 태어난 덕만의 사주를 보고 문노는 흐뭇한 미소를 지였다는 뜻이다. 17살 비담과 갓태어난 덕만을 결혼시키겠다는 문노는 미친놈이 아니면 다른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다. 물론, 이때, 비담은 자리지 않는 약을 먹은게 분명하다.

그런데 더더욱 잼있는건 신라그룹은 신성을 타고나서, 천명은 2002년(임술년)에 태어나자 마자  용수와 결혼을 하고 2003년에 김춘추를 낳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문노가 17살 비담과 갓태어난 덕만과 결혼시키는게 말이되어 버린다.

주인공 덕만과 천명은 언제 태어난 것일까?

첫째 1980년 진평이 총재가 된 1년후
둘째 1984년 진평이 총재가 되고 6년후인 성인이 되었다는 건복 원년
셋째 임술년 2002년
 
비담은 언제 태어난 것일까?

첫째, 1979년 진지총재 축출된해
둘째, 1984년 건복원년

덕만의 아버지 진평은 언제 신라그룹 총재가 된걸까?
1979년? 1984년 건복원년, 그렇지 않으면 2002년(임술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의 출생의 비밀을 다루듯이 현대극으로 극화하다면, 당장에 네티즌의 몰매를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모르는 사극으로 가장을 했기 때문에 용서가 된다. 사실 용서가 되는게 아니고 자신들이 무지하다는 반증일 뿐이다.

문제는 사극은 엄연한 기록이 존재하기 때문에 태어난 일시와 사망과 몰년은 기본적으로 지켜주어야 한다. 또한, 사건이 일어난 일시는 변경하지 않는다. 다만, 사건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개연성을 이끌어 가거나 해석을 달리하는 것이다. 드라마에서 안되면, 신라재현을 <기획의도>로 만든 사극이라면 최소한 존중해주어야 할것들이 있다는 뜻이고 무지한 시청자를 속일 것이 아니고 <개연성>을 가지고 알려주어야 할 사명이 있다는 뜻이다.

이제 다시 드라마 선덕여왕으로 돌아가 선덕여왕에서 얼마나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는지 주요배역인 덕만,천명, 비담, 미실과 미실의 난이 일어났다고 드라마가 주장하는 년도를 비교해 보기 바란다.



하지만 선덕총재 일대를 그린 작품을 보고, 드라마니 괜찮아, 재미있으면 되었지라고 말을 한다. 또한, 이 극을 본 저명한 사람들은 작가의 이야기 구조가 탄탄하다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한다. 아마도 이나라에는 재대로 된 언론이 없듯이 재대로된 눈을 가진 시청자가 없다는 뜻일 것이다.

위에서 잠시 언급을 했지만, 최소한 주인공들과 주요 인물의 출생을 바꿀려면 이에 합당한 장치가 이었어야 한다. 퓨전SF라면 백퓨터퓨처처럼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타임머신이란 장치가 있어야 하고, 도플갱어라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최소한 특별한 샘물을 들이키면 나이를 먹지 않고 젊어진다거나, 먹을수록 늙어진다는 장치설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드라마는 시간은 가는데 늙지고 않고, 죽지고 않는다.
특별한 몇명만 시간을 거슬러 태어나고 죽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드라마가 특별히 불사의 나라라는 설정은 없고, 신라그룹에 관여하는사람들만 신성으로 시간여행을 자유롭게 하거나, 불사약이나 먹는 샘물을 소지했다는 설정은 없다.


점하나만 찍으면 님이되고 남이 되는 요지경세상을 그린 아내의 유혹은 드라마 선덕여왕에 비하면 막장축에도 들지 않는다. 최소한 아내의 유혹은 성형은 아니더라도 <점>이라는 요지경을 만드는 극중 장치라도 만든다.


다음 편은 100살이 넘어, 귀신들을 부리며, 귀신들을 상대로 미실이 난을 일으켜 아름다운 노욕을 과시하다 죽는다는 기유년 미실의 난을 파헤쳐 볼 생각이다.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가 시청자를 역사에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극을 만들었다고 하니, 일부 사람들은 글쓴이가 시청자를 모독했다고 한다. 시청자를 모독한 자는 드라마 작가지 글쓴이가 될 수가 없다. 글쓴이는 시청자를 대표해서 작가의 무지에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다. 미실의 화살처럼 활시위를 당기려면 정확한 조준을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미실처럼 아름다운 종말을 맞이 하게 된다. 사극은 알고 보면 더 재미가 있다. 특히 선덕여왕 작가처럼 역사에 무지한 작가가 쓰는 농담따먹기 야부리 수준의 사극은 더욱 재미를 유발 시킨다.

관련 기사
2009/11/1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극중 난진압후 덕만은 언제 왕위에 올랐을까? 사실은
2009/11/1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을 우매한 자살로 이끈 작가들
2009/11/1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상식접근 미실 덕만 왕 자격 있을까? - 고현정 대야성 자살 하차로 본 극중 대야성과 현실 대야성
2009/11/12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추가연장?, 미실 고현정 출생에서 미실의 난 실패 투혼으로 자살 하차 까지 시간순 연표정리 - 1부
2009/11/1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50회, 미실 고현정 대야성 독 푼다고 눈물 흘리며 자살미화? - 제작자는 고현정 아름다운 하차 안티?
2009/11/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고현정 미실 최후 자살 죽음장소, 대야성 선택이유? 수노(手弩)는 왜(일본)산 최고?
2009/11/0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진흥왕(이순재) 신라의적 미실(고현정)척살 - 만화보다 못한 미실 죽음 고현정 하차

2009/11/0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 난, 고현정 하차로 본 신라는 황금의 엘도라도 였을까?
2009/11/04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고현정 하차로 본 미실 최후 미실의 난, 비담(김남길) 존재감 사라진 진짜 이유?
2009/10/12 - [역사이야기] - 기록상 선덕여왕 미실(고현정) 언제 하차해야 하나?
2009/11/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 왜 이세민 찾나? 소화 서영희 하차로 본 극중시제?
2009/11/02 - [이슈] - 패떴 PD는 선덕여왕 CP를 본받아야 - 프로그램 리얼리티로 본 단상
2009/10/30 - [TV&ETC] - 선덕여왕 이요원,고현정 vs 아이리스 6회 김태희,김소연 호평 등 비교
2009/10/2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기유년 미실의 난과 죽음, 극중 리얼리티 ZERO
2009/10/2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6회, 기유년 미실의난은 칠숙의난? 사극의 난, 선덕여왕 덕만 없다
2009/10/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5회, 미실의난, 위국령? 소문난 잔치집 먹거리 없었다.
2009/10/2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이 칠숙의난이면, 김춘추 문희 결혼은 없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제작팀, "미실의 난과 칠숙의 난은 다르다"?
2009/09/15 - [역사이야기] - 건복원년생 비담과 임술년생 덕만, 사실은
2009/08/2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불가능은 없다.
2009/08/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일식은 있었다. 하지만
2009/09/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원작자, 경주 첨성대는 어디에?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labyrint 2009.11.05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드라마는 원래 이야기가 길어지면 처음과 스토리가 헷갈릴 때가 있어도 사극은 역사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오락가락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이건 너무 오락가락이군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스토리 보드나 인물정보와 연표는 기본으로 옆에 놓고 소설을 쓰는데 작가는 그런것도 없어요.. 말이면 다됨.. ㅋㅋ

  2. BlogIcon 라이너스™ 2009.11.05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리적이고, 역사적인 분석 재미있게 보고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3. BlogIcon 초록누리 2009.11.05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표 너무 잘 만드셧네요. 한눈에 쏙...
    105살의 미실이 난을 일으키고 활을 쐈네요..정정도 하셔라.ㅋㅋㅋ

  4. BlogIcon 모모냥이 2009.11.05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안맞다- 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이런 큰 구멍이 있었군요 -_-;;
    흠... .
    처음 드라마를 만들때 역사를 바탕으로 했다고 하지말고.
    그냥 소설을 썼다고 하시지..
    그게 더 나을 뻔 했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해요~

  5. BlogIcon 영웅전쟁 2009.11.05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맞습니다 맞고요...
    그냥 이젠 픽션드라마로 봅니다 이젠 ㅎㅎㅎ
    잘 보고 갑니다.
    멋진 하루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6. BlogIcon 윤서아빠세상보기 2009.11.05 1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YOU WIN !!!!!
    그래도 100살 넘은 미실새주 보는 재미가 솔솔해요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7. 지구를지켜라 2009.11.05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저 방대한 자료와 공부량과 길이와... 정말..
    엄청 열심히 조사하시고,
    시간을 들인 포스팅같네요.
    입이 딱 벌어집니다.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처음엔 저도 안 맞는 게 많아서 이상해서 따지곤 했는데,
    이젠 따지는 사람이 우스워지는 거 같아서
    그냥 스타워즈다 생각하며 보고 있습니다.

    님도 곧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링크하고 갑니다 ^^ㅣ

  8. 갓쉰동 최고 2009.11.05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재미있는것이 선덕여왕과 연개소문은 비슷한 점이 참 많아요
    1.주인공들은 태어날때부터 나라를 망조로 이끌 운명을 타고 태어난다.
    2.여러차례 죽을고비를 넘기는데 죽이려는 인물들이 모두 당시의 권력자다.
    3.화랑 조의같은 청소년수련집단을 데리고 다니고 얘네들은 무조건 충성한다.
    4.귀족들은 말안들으면 살생부에의해 처형할 대상에 지나지않는다. 비주류 주류끼리 싸운다.
    5.자기민족이랑 주인공을 신격화한다.
    6.문노나 조의어르신같이 신과 맞먹는 존재가 등장한다.
    7.김유신은 여기저기서 아주 용감무쌍하다.
    8.주인공도 아주 용감무쌍하다.
    9.중요한 인물들이 왜곡되거나 병풍으로 전락한다.(비담 안시성전투의 양만춘)
    10(최고웃김) 이세민을 동네북에 호구로 만들어버린다.( 중국 공산주의 사가들의 영웅인 당태종은 언젠가부터 세민이따위로 전락함)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sbs는 연개소문을 무리하게 신격화시켰지만 주요사건이나 연표를 왜곡하지 않았으며 울지문덕 강이식 수양제등 나름 역사속 주요인물들이 왜곡되지 않았다
    선덕여왕은 하종 세종 설원 비담 미실 다 왜곡함

    블로그는 제주에서 북쪽까지만 돌아도 꽤걸리는데 북한 중국 일본 등 우리문화재를 찾고 무형문화재나 풀속들을 직접체험하고 쓰려면 꽤걸릴듯 잘하면 유홍준씨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 갓쉰동 최고 2009.11.05 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고 다른분 글에서 봤는데
      신라가 황금문화국가로 인정해줘야 할듯합니다.
      신라의 고분은 총 150기인데 그 중 5분의 1인 30기만 발견되었지요. 뿐만아니라 활금관이 발견되기로 유명한
      스웨덴을비롯한 서구권의 황금문화권에서도 인정을 해주는 편입니다. 단정 지을수는 없지만 금령총이나 스웨덴 ㅗ왕실에서 인정한 서봉총등이나 천마총등에서 발겨된 금으로만들어진 상들의 알타이나 북방민족의 황금문화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은 학계의 연구가 좀더 필요하겠지만 신라를 황금문화의 집결지로서 인정해줄만은 하다고 봅니다.
      로마의 유리기법이 서역과 중원을통해서 신라에 전해진 역사처럼 여러 황금문화가 신라에서 융합되었을 가능성은 있지요 그리고 그 블로그 쓰신분 드라마랑 역사를 너무 매치하시네요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작가가 연개소문 만 본것 같아용.. 책은 안보고.. ㅋㅋ

      제주부터 백두까지.. 역사탐방.. 존 결과물이 나오겠어용.. ㅋㅋ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분속에 황금이 있다고 해도. 황금은 특수한 왕족만 써용.. ㅋㅋ 그러니 많은 것 처럼 보일 수 밖에 없공.. 황금을 사용한다고 해서.. 황금의 생산량이 많은 건 아니거든용.. 한국인들이 다이아를 좋아한다고 한국에서 다이아가 생산되는 것이 아니듯이요..

      대부분 황칠을 해서 썼지요.. 글중에 황칠에 관한 포스팅이 있을 거예용.. ㅋㅋ


      역사와 매칭을 하더라도 좀더 신중해야하는뎅. 너무 의미없는 대국컴플렉스를 자극해용.. 안그런 분인걸로 알고 있는뎅.. ㅋㅋ

  9. BlogIcon 하남이 2009.11.05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실이 활시위를 당기고 조준하는 장면. 이번주에 봤습니다. 다음 장면이 기대되더군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

  10. 담이 2009.11.10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재밌게 보면서도, 조금은 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예 배경만 과거이고, 등장인물은 없던 사람인 퓨전사극도 아니고,
    정통사극처럼 보이게 혹은, 정통사극을 표방하면서 하는 역사왜곡은...
    정말 아닌 것 같습니다.

    각 화 시작할 때, 밑에 자막으로
    <이 드라마는 허구이므로, 역사와는 상관 없습니다.>라고 적어줬으면 싶습니다.
    가뜩이나 역사에 관심도 없고, 배울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는 젊은 친구들.....

    말하다 보면, 제 혈압이 오르곤 합니다.
    드라마와 실제 역사를 헷갈려하곤 하거든요..

  11. 기본 2009.11.11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블로그에 게시된 글을 엄연한 공적 기록물로서 존재하게 하려면 맞춤법은 기본적으로 지켜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틀린 글자, 문장을 세어보니 41 개나 됩니다. 창작물의 정확성을 논하기 앞서 자신의 창작물에 기본적인 질서부터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글쓴이가 재미보다 중시하는 것이 그런 것 아닙니까?

    • BlogIcon 갓쉰동 2009.11.11 0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경쓰시지 마시고 님의 댓글의 문법적 오류부터 신경쓰셈.. 몇 단락 되지도 않는 글에 오류투성인 분이 오지랖은..

      오타있으면 수정하면 되요.. 지적하면 왠만한 부분은 받아들이고 수정합니다..ㅋㅋ 님이 지적질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닌것 같기는 하지만요..

    • 갓쉰동님.. 2009.11.12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발끈하신긴..ㅋㅋ
      그래두 잘읽었어여~~

  12. BlogIcon Pussy Tube 2012.07.14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통 무술을 익힌터라 일개 추노군인 이대길를 자신의 적수로 생각하지 않고

  13. BlogIcon Whitley 2012.10.06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해서 상처가 아물더라도 지워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면을 중요시 하는 조선으로써는 묵형 만큼 커

  14. BlogIcon shock collars for dogs reviews 2012.11.03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덕여왕, 김유신같은 역사적 인물*만*을 빌려와 허구의 줄거리를 짜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만 . 그래서 역사적 인물에 맞춰서 역사적 사실(이라 추정되는 것)에 부합하지 않는 선덕여왕에 이리도 맹비난(비판 포함)을 퍼붓는 이곳 주인장과, 선덕 여왕 작가진은 다시는 사극 집필하지 말라는 악답을 퍼붓는 이곳 방문자가 좀 이해가 안 가서요. 사실 덕만의 출생 자체, 어린시절 서역에서 개고생한 설정부터가 사기인데...

  15. BlogIcon mre surplus 2012.11.06 1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해서 상처가 아물더라도 지워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면을 중요시 하는 조선으로써는 묵형 만큼 커

  16. BlogIcon tiec cuoi 2013.01.07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마의 난이라는 점을 천명하기 위한것이다. 어떤 이들은 드라마는 드라마이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의 주장

  17. BlogIcon Florida Accountant 2013.02.21 15: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不像額外的博客,我已經讀出,真的不THT好。

드라마 선덕여왕 50회에 미실 고현정이 드라마에서 아름다운 하차를 준비하고 미실 마지막촬영을 남겨두고 있다. 원래 드라마 제작 기획에서는 40회에 미실(고현정)이 죽고, 50회로 마무리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극의 인기를 견인하고, MBC를 적자로 부터 구원한 일등 공신인 고현정 때문에 드라마는 12회를 연장해 62회로 마무리 되는듯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드라마 연장설 솔솔 연기처럼 드라마 제작진으로 부터 언론에 흘려나오고 있다. 이는 여론의 동향을 살피겠다는 뜻이다. 막장드라마(?) 드라마로 인기를 끌었던 KBS2의 <조강지처클럽>이나, 점하나를 찍으면 아무도 알아볼수 없다는 새로운 안면신공을 발휘한 ,욕하면서 본다는 아내의 복수를 다룬 <아내의 유혹>들도 연장에 연장을 거듭하면서 극이 마무리 되었다. 최근에 아내의 유혹 시즌2에 해당하는 배수빈의 <천사의유혹>이나 <아내가 돌아왔다>, <두아내>등 아내들의 반란을 그린 극들이 시청자를 유혹하고 있다.

이들 극들의 공통점은 욕을 하면서도 인기가 있었고, 드라마로 인해서 새로운 유형의 트랜드를 만들어 간다. 이들 드라마는 일순간 욕은 먹었을지라고 배우들의 지갑을 두둑해졌고, 더불어 방송사의 광고수익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사실 조강지처클럽이나 아내의 유혹은 드라마 선덕여왕에 비하면 새발의 피같은 드라마다.


이글은 미실의 난은 사극의 난이고, 드라마의 난이라는 점을 천명하기 위한것이다. 어떤 이들은 드라마는 드라마이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다. 드라마는 극중 개연성을 담보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내의 유혹이나 조강지처클럽은 수 많은 개연성을 만들어 극중에서 말도 안되는것 같지만 합리화 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현실세계에서 그럴수도 있겠네 수준인 드라마란 뜻이다. 그래서 이 드라마들이 막장이라는데 동의할 수 없다. 일반 보통의 일상사를 다루는 드라마는 재미가 없고 흥미가 반감되는건 불문가지이다. 그래서 소재를 자극적으로 다룰 수 밖에 없고, 쉽게 시청자를 TV앞에 오게 만드는 소재가 불륜이나, 치정에 의한 복수와 법률적으로는 용납되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랑을 다룬다.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는다.

이제 선덕여왕이 얼마나 극으로서도 문제가 심각한 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일단, 덕만과 천명이 출생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약간의 각색과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비교해 볼것이다. 어떤 작가가 신라그룹 최초의 여재벌이 되는 덕만 총재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을 만들었다. 덕만 총재는 태어날 때 부터 비운이였다.

1980년 모월 모일 어느날 신라그룹을 이끌고 있는 어린 김진평 재벌 총수 집에 쌍둥이가 태어난다. 하지만, 신라그룹를 창업한 혁거세의 유언에 따르면 신라그룹에 여자 쌍둥이가 태어나면 (어출쌍생), <성골남진>이 된다는 예언를 내렸다.

물론, 성골남진이 된다고 해서, 신라그룹이 망한다는 구절은 하나도 없었다. 어출쌍생이 태어난 것을 안 어린 신라재벌 김진평은 첫째인 천명을 남겨두고, 둘째인 덕만을 유모인소화에게 맡기고, 재벌 상속녀가 아닌 평범한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이 사실을 안 미실은 자신의 충복을 시켜서 덕만을 잡아오도록 하였지만, 문노 집사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도망을 가고, 미실이 버린 아들과 첫대면을 한다. 그리고 운명적인 비담의 덕만에 대한 짝사랑이 시작된다.  김진평의 많은 첩실 중 김진평보다 나이가 많은 미실은 김진평이 신라그룹을 상속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었다. 선대로 부터 신뢰를 받아서, 어린 김진평 총수를 조종하여, 실질적인 재벌총수의 역할을 하였다.

미실은 신라그룹 전대 회장인 진지(금륜)와 관계하여 1978년 아들을 낳았다. 어릴적 이름인 형종이고, 커서는 비담이다.

집사 문노에게는 꿈이 있었다. 미실의 아들인 비담과 진평의 딸인 덕만(인명)을 혼인을 시켜서 신라그룹을 장악하고, 3개의 커다란 그룹이 쟁투를 하는 대한민국의 경제계를 통합할 꿈이 있었다. 이는 진평의 할아버지인 진흥 총수의 이룰수 없는 꿈이였다.

문노는 사주와 관상을 잘 보아 덕만과 형종(비담)의 사주를 보았는데 이들처럼 아름답고 고귀한 사람은 없다는 확신을 하고 이룰수 없는 꿈을 이룰 사람은 비담이라고 확신을 한다. 이를 눈치챈 유모 소화는 문노의 눈을 피해 국외로 망명을 한다.


임술년(602년), 건복원년(584년)

버려진 덕만은 소화라는 유모를 어머니로 알고 컸다. 하지만, 미실의 충복인 칠숙에게 어머니 소화가 죽음을 당한것으로 안 덕망은 복수를 결심하고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아버지라고 생각되는 문노를 찾아 나선다. 이즈음 쌍둥이 천명은 용수라는 사람과 혼인을 하였지만 용수는 미실의 손에 죽는다. 천명은 유복자인 아들을 낳는데 이름은 김춘추이다. 김춘추는 2003년에 태어났다.


천명은 자신이 태어난 생년월일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었다. <임술년>생이 자신의 생일이고, 문노도 덕만이 임술년생이라고 하였다.  비담은 <건복년 원년>에 태어 났다. 신라그룹은 서기를 사용하지 않고,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12간지를 사용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덕만.천명이 태어난 <임술년>과 비담이 태어난 <건복원년>이 언제인지를 알 수 없다. 다만, 비담이 덕만보다는 한두살 많은 것으로 보아 건복원년은 임술년보다 한두해 앞쪽이겠거니 생각했다.

건복원년은 어린 진평이 성인이 되어서 신라그룹을 직접 관장하는 원년으로 삼은 해이다. 이때는 진평이 신라그룹 총재가 된 6년 후이다. 1984년에 해당한다.

덕만이 비담보다 한두살 어린 친구로 알았는데 알고 보니 1980년에 태어나 강보에 쌓여 비담을 만난 덕만이 비담보다 4살이나 많았던 것이다. 아마도 신라그룹에는 샘물 한바가지를 마실때 마다 한살이 어려진다는 전설의 샘물을 4바가지를 들이겼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비담이 한바가지만 먹으면 한살씩 나이를 먹고 커지는 샘물을 먹었을 지도 모른다. 이정도는 애교로 봐주어야 하지 않을 까한다.

그런데 누구나 알고 있는 재벌 상속녀 천명과 덕만은 <임술년>생이였다. 자신의 생일은 <임술년>,<임술년>을 입에 달고 살고, 문노도 그리 알고 비담과 덕만의 혼인사주를 보고나서 비담과 덕만을 흐믓한 미소로 처다보고 한국의 경제는 신라 그룹의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임술년 2002년에 해당한다. 그러니 1985년(건복원년)에 태어난 비담과 2002년(임술년)에 태어난 덕만의 사주를 보고 문노는 흐뭇한 미소를 지였다는 뜻이다. 17살 비담과 갓태어난 덕만을 결혼시키겠다는 문노는 미친놈이 아니면 다른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다. 물론, 이때, 비담은 자리지 않는 약을 먹은게 분명하다.

그런데 더더욱 잼있는건 신라그룹은 신성을 타고나서, 천명은 2002년(임술년)에 태어나자 마자  용수와 결혼을 하고 2003년에 김춘추를 낳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문노가 17살 비담과 갓태어난 덕만과 결혼시키는게 말이되어 버린다.

주인공 덕만과 천명은 언제 태어난 것일까?

첫째 1980년 진평이 총재가 된 1년후
둘째 1984년 진평이 총재가 되고 6년후인 성인이 되었다는 건복 원년
셋째 임술년 2002년
 
비담은 언제 태어난 것일까?

첫째, 1979년 진지총재 축출된해
둘째, 1984년 건복원년

덕만의 아버지 진평은 언제 신라그룹 총재가 된걸까?
1979년? 1984년 건복원년, 그렇지 않으면 2002년(임술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의 출생의 비밀을 다루듯이 현대극으로 극화하다면, 당장에 네티즌의 몰매를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모르는 사극으로 가장을 했기 때문에 용서가 된다. 사실 용서가 되는게 아니고 자신들이 무지하다는 반증일 뿐이다.

문제는 사극은 엄연한 기록이 존재하기 때문에 태어난 일시와 사망과 몰년은 기본적으로 지켜주어야 한다. 또한, 사건이 일어난 일시는 변경하지 않는다. 다만, 사건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개연성을 이끌어 가거나 해석을 달리하는 것이다. 드라마에서 안되면, 신라재현을 <기획의도>로 만든 사극이라면 최소한 존중해주어야 할것들이 있다는 뜻이고 무지한 시청자를 속일 것이 아니고 <개연성>을 가지고 알려주어야 할 사명이 있다는 뜻이다.

이제 다시 드라마 선덕여왕으로 돌아가 선덕여왕에서 얼마나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는지 주요배역인 덕만,천명, 비담, 미실과 미실의 난이 일어났다고 드라마가 주장하는 년도를 비교해 보기 바란다.



하지만 선덕총재 일대를 그린 작품을 보고, 드라마니 괜찮아, 재미있으면 되었지라고 말을 한다. 또한, 이 극을 본 저명한 사람들은 작가의 이야기 구조가 탄탄하다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한다. 아마도 이나라에는 재대로 된 언론이 없듯이 재대로된 눈을 가진 시청자가 없다는 뜻일 것이다.

위에서 잠시 언급을 했지만, 최소한 주인공들과 주요 인물의 출생을 바꿀려면 이에 합당한 장치가 이었어야 한다. 퓨전SF라면 백퓨터퓨처처럼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타임머신이란 장치가 있어야 하고, 도플갱어라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최소한 특별한 샘물을 들이키면 나이를 먹지 않고 젊어진다거나, 먹을수록 늙어진다는 장치설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드라마는 시간은 가는데 늙지고 않고, 죽지고 않는다.
특별한 몇명만 시간을 거슬러 태어나고 죽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이 드라마가 특별히 불사의 나라라는 설정은 없고, 신라그룹에 관여하는사람들만 신성으로 시간여행을 자유롭게 하거나, 불사약이나 먹는 샘물을 소지했다는 설정은 없다.


점하나만 찍으면 님이되고 남이 되는 요지경세상을 그린 아내의 유혹은 드라마 선덕여왕에 비하면 막장축에도 들지 않는다. 최소한 아내의 유혹은 성형은 아니더라도 <점>이라는 요지경을 만드는 극중 장치라도 만든다.


다음 편은 100살이 넘어, 귀신들을 부리며, 귀신들을 상대로 미실이 난을 일으켜 아름다운 노욕을 과시하다 죽는다는 기유년 미실의 난을 파헤쳐 볼 생각이다.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가 시청자를 역사에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극을 만들었다고 하니, 일부 사람들은 글쓴이가 시청자를 모독했다고 한다. 시청자를 모독한 자는 드라마 작가지 글쓴이가 될 수가 없다. 글쓴이는 시청자를 대표해서 작가의 무지에 경각심을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다. 미실의 화살처럼 활시위를 당기려면 정확한 조준을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미실처럼 아름다운 종말을 맞이 하게 된다. 사극은 알고 보면 더 재미가 있다. 특히 선덕여왕 작가처럼 역사에 무지한 작가가 쓰는 농담따먹기 야부리 수준의 사극은 더욱 재미를 유발 시킨다.

관련 기사
2009/11/1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극중 난진압후 덕만은 언제 왕위에 올랐을까? 사실은
2009/11/1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을 우매한 자살로 이끈 작가들
2009/11/1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상식접근 미실 덕만 왕 자격 있을까? - 고현정 대야성 자살 하차로 본 극중 대야성과 현실 대야성
2009/11/12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추가연장?, 미실 고현정 출생에서 미실의 난 실패 투혼으로 자살 하차 까지 시간순 연표정리 - 1부
2009/11/1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50회, 미실 고현정 대야성 독 푼다고 눈물 흘리며 자살미화? - 제작자는 고현정 아름다운 하차 안티?
2009/11/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고현정 미실 최후 자살 죽음장소, 대야성 선택이유? 수노(手弩)는 왜(일본)산 최고?
2009/11/0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진흥왕(이순재) 신라의적 미실(고현정)척살 - 만화보다 못한 미실 죽음 고현정 하차

2009/11/0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 난, 고현정 하차로 본 신라는 황금의 엘도라도 였을까?
2009/11/04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고현정 하차로 본 미실 최후 미실의 난, 비담(김남길) 존재감 사라진 진짜 이유?
2009/10/12 - [역사이야기] - 기록상 선덕여왕 미실(고현정) 언제 하차해야 하나?
2009/11/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 왜 이세민 찾나? 소화 서영희 하차로 본 극중시제?
2009/11/02 - [이슈] - 패떴 PD는 선덕여왕 CP를 본받아야 - 프로그램 리얼리티로 본 단상
2009/10/30 - [TV&ETC] - 선덕여왕 이요원,고현정 vs 아이리스 6회 김태희,김소연 호평 등 비교
2009/10/2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기유년 미실의 난과 죽음, 극중 리얼리티 ZERO
2009/10/2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6회, 기유년 미실의난은 칠숙의난? 사극의 난, 선덕여왕 덕만 없다
2009/10/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5회, 미실의난, 위국령? 소문난 잔치집 먹거리 없었다.
2009/10/2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이 칠숙의난이면, 김춘추 문희 결혼은 없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제작팀, "미실의 난과 칠숙의 난은 다르다"?
2009/09/15 - [역사이야기] - 건복원년생 비담과 임술년생 덕만, 사실은
2009/08/2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불가능은 없다.
2009/08/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일식은 있었다. 하지만
2009/09/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원작자, 경주 첨성대는 어디에?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labyrint 2009.11.05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드라마는 원래 이야기가 길어지면 처음과 스토리가 헷갈릴 때가 있어도 사극은 역사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오락가락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이건 너무 오락가락이군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스토리 보드나 인물정보와 연표는 기본으로 옆에 놓고 소설을 쓰는데 작가는 그런것도 없어요.. 말이면 다됨.. ㅋㅋ

  2. BlogIcon 라이너스™ 2009.11.05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리적이고, 역사적인 분석 재미있게 보고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3. BlogIcon 초록누리 2009.11.05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표 너무 잘 만드셧네요. 한눈에 쏙...
    105살의 미실이 난을 일으키고 활을 쐈네요..정정도 하셔라.ㅋㅋㅋ

  4. BlogIcon 모모냥이 2009.11.05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안맞다- 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이런 큰 구멍이 있었군요 -_-;;
    흠... .
    처음 드라마를 만들때 역사를 바탕으로 했다고 하지말고.
    그냥 소설을 썼다고 하시지..
    그게 더 나을 뻔 했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해요~

  5. BlogIcon 영웅전쟁 2009.11.05 1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맞습니다 맞고요...
    그냥 이젠 픽션드라마로 봅니다 이젠 ㅎㅎㅎ
    잘 보고 갑니다.
    멋진 하루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6. BlogIcon 윤서아빠세상보기 2009.11.05 1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YOU WIN !!!!!
    그래도 100살 넘은 미실새주 보는 재미가 솔솔해요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7. 지구를지켜라 2009.11.05 1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저 방대한 자료와 공부량과 길이와... 정말..
    엄청 열심히 조사하시고,
    시간을 들인 포스팅같네요.
    입이 딱 벌어집니다.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처음엔 저도 안 맞는 게 많아서 이상해서 따지곤 했는데,
    이젠 따지는 사람이 우스워지는 거 같아서
    그냥 스타워즈다 생각하며 보고 있습니다.

    님도 곧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링크하고 갑니다 ^^ㅣ

  8. 갓쉰동 최고 2009.11.05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재미있는것이 선덕여왕과 연개소문은 비슷한 점이 참 많아요
    1.주인공들은 태어날때부터 나라를 망조로 이끌 운명을 타고 태어난다.
    2.여러차례 죽을고비를 넘기는데 죽이려는 인물들이 모두 당시의 권력자다.
    3.화랑 조의같은 청소년수련집단을 데리고 다니고 얘네들은 무조건 충성한다.
    4.귀족들은 말안들으면 살생부에의해 처형할 대상에 지나지않는다. 비주류 주류끼리 싸운다.
    5.자기민족이랑 주인공을 신격화한다.
    6.문노나 조의어르신같이 신과 맞먹는 존재가 등장한다.
    7.김유신은 여기저기서 아주 용감무쌍하다.
    8.주인공도 아주 용감무쌍하다.
    9.중요한 인물들이 왜곡되거나 병풍으로 전락한다.(비담 안시성전투의 양만춘)
    10(최고웃김) 이세민을 동네북에 호구로 만들어버린다.( 중국 공산주의 사가들의 영웅인 당태종은 언젠가부터 세민이따위로 전락함)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sbs는 연개소문을 무리하게 신격화시켰지만 주요사건이나 연표를 왜곡하지 않았으며 울지문덕 강이식 수양제등 나름 역사속 주요인물들이 왜곡되지 않았다
    선덕여왕은 하종 세종 설원 비담 미실 다 왜곡함

    블로그는 제주에서 북쪽까지만 돌아도 꽤걸리는데 북한 중국 일본 등 우리문화재를 찾고 무형문화재나 풀속들을 직접체험하고 쓰려면 꽤걸릴듯 잘하면 유홍준씨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 갓쉰동 최고 2009.11.05 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고 다른분 글에서 봤는데
      신라가 황금문화국가로 인정해줘야 할듯합니다.
      신라의 고분은 총 150기인데 그 중 5분의 1인 30기만 발견되었지요. 뿐만아니라 활금관이 발견되기로 유명한
      스웨덴을비롯한 서구권의 황금문화권에서도 인정을 해주는 편입니다. 단정 지을수는 없지만 금령총이나 스웨덴 ㅗ왕실에서 인정한 서봉총등이나 천마총등에서 발겨된 금으로만들어진 상들의 알타이나 북방민족의 황금문화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은 학계의 연구가 좀더 필요하겠지만 신라를 황금문화의 집결지로서 인정해줄만은 하다고 봅니다.
      로마의 유리기법이 서역과 중원을통해서 신라에 전해진 역사처럼 여러 황금문화가 신라에서 융합되었을 가능성은 있지요 그리고 그 블로그 쓰신분 드라마랑 역사를 너무 매치하시네요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작가가 연개소문 만 본것 같아용.. 책은 안보고.. ㅋㅋ

      제주부터 백두까지.. 역사탐방.. 존 결과물이 나오겠어용.. ㅋㅋ

    • BlogIcon 갓쉰동 2009.11.06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분속에 황금이 있다고 해도. 황금은 특수한 왕족만 써용.. ㅋㅋ 그러니 많은 것 처럼 보일 수 밖에 없공.. 황금을 사용한다고 해서.. 황금의 생산량이 많은 건 아니거든용.. 한국인들이 다이아를 좋아한다고 한국에서 다이아가 생산되는 것이 아니듯이요..

      대부분 황칠을 해서 썼지요.. 글중에 황칠에 관한 포스팅이 있을 거예용.. ㅋㅋ


      역사와 매칭을 하더라도 좀더 신중해야하는뎅. 너무 의미없는 대국컴플렉스를 자극해용.. 안그런 분인걸로 알고 있는뎅.. ㅋㅋ

  9. BlogIcon 하남이 2009.11.05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실이 활시위를 당기고 조준하는 장면. 이번주에 봤습니다. 다음 장면이 기대되더군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

  10. 담이 2009.11.10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재밌게 보면서도, 조금은 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예 배경만 과거이고, 등장인물은 없던 사람인 퓨전사극도 아니고,
    정통사극처럼 보이게 혹은, 정통사극을 표방하면서 하는 역사왜곡은...
    정말 아닌 것 같습니다.

    각 화 시작할 때, 밑에 자막으로
    <이 드라마는 허구이므로, 역사와는 상관 없습니다.>라고 적어줬으면 싶습니다.
    가뜩이나 역사에 관심도 없고, 배울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는 젊은 친구들.....

    말하다 보면, 제 혈압이 오르곤 합니다.
    드라마와 실제 역사를 헷갈려하곤 하거든요..

  11. 기본 2009.11.11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블로그에 게시된 글을 엄연한 공적 기록물로서 존재하게 하려면 맞춤법은 기본적으로 지켜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틀린 글자, 문장을 세어보니 41 개나 됩니다. 창작물의 정확성을 논하기 앞서 자신의 창작물에 기본적인 질서부터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글쓴이가 재미보다 중시하는 것이 그런 것 아닙니까?

    • BlogIcon 갓쉰동 2009.11.11 0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경쓰시지 마시고 님의 댓글의 문법적 오류부터 신경쓰셈.. 몇 단락 되지도 않는 글에 오류투성인 분이 오지랖은..

      오타있으면 수정하면 되요.. 지적하면 왠만한 부분은 받아들이고 수정합니다..ㅋㅋ 님이 지적질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닌것 같기는 하지만요..

    • 갓쉰동님.. 2009.11.12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발끈하신긴..ㅋㅋ
      그래두 잘읽었어여~~

  12. BlogIcon Pussy Tube 2012.07.14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통 무술을 익힌터라 일개 추노군인 이대길를 자신의 적수로 생각하지 않고

  13. BlogIcon Whitley 2012.10.06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해서 상처가 아물더라도 지워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면을 중요시 하는 조선으로써는 묵형 만큼 커

  14. BlogIcon shock collars for dogs reviews 2012.11.03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덕여왕, 김유신같은 역사적 인물*만*을 빌려와 허구의 줄거리를 짜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만 . 그래서 역사적 인물에 맞춰서 역사적 사실(이라 추정되는 것)에 부합하지 않는 선덕여왕에 이리도 맹비난(비판 포함)을 퍼붓는 이곳 주인장과, 선덕 여왕 작가진은 다시는 사극 집필하지 말라는 악답을 퍼붓는 이곳 방문자가 좀 이해가 안 가서요. 사실 덕만의 출생 자체, 어린시절 서역에서 개고생한 설정부터가 사기인데...

  15. BlogIcon mre surplus 2012.11.06 1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용해서 상처가 아물더라도 지워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면을 중요시 하는 조선으로써는 묵형 만큼 커

  16. BlogIcon tiec cuoi 2013.01.07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마의 난이라는 점을 천명하기 위한것이다. 어떤 이들은 드라마는 드라마이다.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들의 주장

그동안 기다리던 선덕여왕에서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 미실의 난은 칠숙의 난이 될수 없음을 드라마 선덕여왕의 극중의 전개상황으로 있을 수 없다는 증거들을 제시하였다. 극중의 리얼리티에 관한 내용이다.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 제작진의 일원중에 한 사람이 언론을 통해서 미실의 난이 631년의 칠숙의 난을 모티브로 만들 수 있다는 기사를 내 놓았다.

그래서 미실의 난이 칠숙의 난이 된다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김춘추와 문희의 결혼에 관한 에피소드 중 김유신 감독, 연출, 주연의 김춘추는 내품에 <문희의 불쇼>는 나올수 없다고 친절히 설명하였다. 한마디로 극중에서 정상적인 리얼리티만이라도 살려달라는 뜻이였다. 문희불쇼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09/07/2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기유년 미실의 난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미실이 진평을 겁박해서 덕만의 추포령과 위수령. 위국령(계엄령)을 발동 포고문에서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를 알려주었다. 참으로 궁금했는데 예상을 벗어나지는 않았다.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이유는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나 화랑세기의 기사를 한번도 정확히  지킨때가 없는 사극이기 때문이다. 사극을 빙자한 현대 정치비판극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정치이야기를 하면 안된다.


선덕여왕에서는 덕만과 천명이 태어난 때를 <임술년>이라고 했다. 임술년은 602년으로 진평왕 24년에 해당한다. 진평왕은 15세 경에 왕위에 올랐다는게 정설이다. 선덕여왕이 모본으로 삼고 있는 화랑세기에는 진평왕은 13세에 왕위에 올랐다고 한다. 임술년인 602년이면 진평왕은 37~39살이 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미실일파에 의해서 579년 진지왕(금륜)을 폐위시키고, 동륜태자의 장자인 백정을 왕위에 올렸다고 했다. 또한, 이듬해 덕만과 천명이 쌍둥이로 태어났다는 기준년이 된다. 그러니 덕만과 천명은 580년 생이 된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강조한 임술년과는 22년의 차이가 난다. 아마도 드라마를 보신분은 어출쌍생, 성골남진을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고, 덕만이 태어난 때가 <임술년>생이란 소리를 수도 없이 들었을 것이다.

비담은 미실의 버린 자식으로  어릴적 이름은 <형종>이고, 진지왕(금륜)과 미실사이에 태어났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진지왕이 미실을 정식 황후로 인정하지 않자. 진지왕을 폐위시키고 비담(형종)을 버리게 된다. 이때 문노가 비담을 키운다. 그렇다면 비담은 폐위되는 579년생이 된다. 여기까지는 덕만과 비담은 나이차이가 많아야 2살차이라는 것을 쉬이 알수 있다.

임술년(602년) 덕만과 비담


하지만 비담이 비형랑임을 드라마 곳곳에서 언급을 했다. 비형랑은 삼국유사에 의하면 진지왕이 폐위된 후 3년후에 태어난다. 그렇다면 비담은 581년에 태어나야 한다. 극중에서 리얼리티를 살리려면 덕만이 비담보다 나이가 한 두살 많아진다. 덕만과 비담의 나이가 역전이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비담이 지속적으로 덕만보다 한두살 많은 것으로 극을 이끌어 가고 있다.


형종(비담) 건복1년, 덕만(인명) 임술년


비담은 15세 풍월주 비재가 한참인 612년에 출생의 비밀을 캔다. 궁중 서고에서 발견된 자신의 출생은 <건복원년> 칠월 칠석임을 알아 낸다.  건복원년은 584년이다.


비담은 건복원년(584년)생이고, 덕만은 임술년(602년)생이다. 천문지리에 뛰어난 문노는 이들의 사주를 보고, 덕만과 비담이 결혼을 한다면 비담이 신라를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비담과 덕만의 나이차이는 18살이 된다. 하지만 극중에서는 여전히 비담이 덕만보다 한두살 많은 설정이다. 2009/07/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임술년생 덕만과 천명의 나이는 몇살?


그런데 이번 미실의 난을 극화하면서 기유년에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고 한것이다. 시대적 배경은 저 멀리 수나라 시대이고, 국내적으로는 김유신의 풍월주 비재가 끝난지 몇년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유신을 비롯한 10화랑들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고, 마야나 소화는 늙어도 미실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진평왕의 수염도 검은색을 띠고 있다. 여러정황상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는 615년을 넘으면 안된다는 뜻이다. 그래야 극중의 리얼리티가 살아 있는 것이다.


기유년은 649년 진덕왕 3년에 해당한다. 이때는 춘추가 당나라에 들어가서 신라의 복식을 당의 복식으로 바꾸겠다고 한해이기도 하다. 또한, 진덕왕이 사용한 연호까지도 바꾼해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신라의 기준년을 바꾸고 황제국에서 제후국으로 신라를 격하한 시기이다.

위의 도표처럼 주인공인 덕만과 비담은 극중에서 4가지의 출생을 말하고 있다. 흔들리는 출생의 비밀이 아닐수 없다. 어느 드라마가 극중에서 주인공의 출생년도가 4가지로 나올수 있겠는가?

615년을 전후에서 미실이 70살이 넘었는데 늙지도 않고 있는 것도 리얼리티 제로에 황망한데 반란을 일으키고, 칠숙의 난이 미실의 난이 되고, 기유(649)년에 미실의 나이 100살이 넘어서 못다이룬 꿈을 꾼다는 설정이라니 더군다나 진평왕은 10년전에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면 천명이나 덕만을 버리거나 죽임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을 한다.

차라리 647년 비담의 난이 미실의 난이라고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모자가 난을 일으키면 보기도 좋지 않는가? 현대에서도 가족들이 모두 합심해서 대역죄를 지어도 가족전체를 기소하지 않는다. 그중에 대표적인 인물을 기소한다. 신라시대에도 나이 많은 미실은 놔두고 비담만 난의 주동자로 처벌하지 않았을까? 그게 더 합리적이지 않는가?

631년 칠숙.석품이 일으킨 칠숙의 난으로 칠숙과 석품도 죽는다. 이듬해 632년 정월에 진평왕도 죽는다. 그리고 왕이 된 27대 덕만이 647년 1월에 죽고, 28대 진덕(승만)이 왕위에 오르고, 이때 비담과 염종이 비담의 난을 일으킨다.


한마디로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은 불사조 미실은 귀신 덕만과 왕위다툼을 한다는 리얼리티 ZERO에 엽기드라마가 되고 만다. 극중에서라도 리얼리티를 지키는게 그렇게 힘든건가? 만화도 지키고 SF드라마도 극중에서는 합리적인 리얼리티가 있다. 신라를 드라마 최초로 재현하겠다는 드라마가 재현은 커녕 어떻게하면 삼국시대를 망가트릴까 고민하는 듯 하니 말이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labyrint 2009.10.29 0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정말 비담과 미실이 반란을 함께 일어켰다고 하는 것이 더 낫겠네요... ㅋㅋ
    미실과 비담에게 배신감을 느낀 덕만공주는 화병으로 죽는다...ㅋㅋ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3. BlogIcon labyrint 2009.10.29 0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그러면 미실의 나이가 100세는 되겠네요... ㅋㅋ
    난에 미실을 끼워 넣은 것이 잘못이 아닐지요.

  4. BlogIcon by. 빛날 휘 2009.10.29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항상 올 때마다 느끼지만.. 갓쉰동님은 역사에 정통하신듯.. ㄷㄷㄷ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5. BlogIcon 영웅전쟁 2009.10.29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는 긴장감과 집중도는 떨어지는데
    갓쉰동님 글은 더 더욱 집중도를 높혀가는군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멋지고 즐거운 하루 이시길 바랍니다.

  6. BlogIcon 분홍별장미 2009.10.29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 이니 어쩔수 없겠죠 ^^;;
    갓쉰동님 쓰는글 볼때마다 늘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대단하세요 ^^;;

    • BlogIcon 갓쉰동 2009.10.30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드라마이니 더 문제라고 봅니당.. 현대극이람.. 막장의 최고봉이라고 질타가 난무했을걸용.. ㅋㅋ 극중에서도 스토리가 엉망인 극은 첨봄.. ㅋㅋ 사극을 떠나서..

  7. BlogIcon 도희. 2009.10.29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미실이 난을 드디어 일으켰군요-ㅋㅋ
    선덕여왕에 대한 갓쉰동님의 글을 읽다보면, 사극이 가야할 길이랄까~ 이런 부분을 혼자 생각해보곤 해요. 항상 읽을 때마다, 갓쉰동님은 선덕여왕을 정말 좋아하시나보다,라는 생각도 들고. 좋아하지않으면 극에 대한 자세한 상황설명과 날카로운 비평은 나올 수 없다고 여기기에.

    재밌게 읽고가요-ㅎㅎ

  8. BlogIcon 디나미데 2009.10.29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좀 그렇지요...

  9. ㄷㄷ 2009.11.01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어딜가도..
    드라마는 47회를 향해 달려가는데 아직까지 역사타령, 나이타령이나 하고 있으니..
    드라마인데 왜 이렇게 심각하시게 생각하시나

  10. 우힝 2009.11.05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에게 역사는 어려운거 같아요 ㅠㅜ
    뭐.. 역사 쪽에 관심이나 깊게 아는게 없어서인지
    그냥... 그렇듯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뭐 드라마로 인해서 역사를 잘 못 배울수도 있다는거 빼고는요...ㅎ

    • BlogIcon 갓쉰동 2009.11.05 0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다 알필욘 없지요.. 알려주어야 할 작가가 님보다 낫다고 할수 없을 겁니당.. 오히려 신라의 재앙극이에용.. 알고보면 .. ㅋㅋ

  11. BlogIcon leather jackets 2011.11.21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 아직까지 역사타령, 나이타령이나 하고 있으

  12. BlogIcon perdre du poids vite 2011.12.15 0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시간이 걸릴 나는 후회 전적으로 일반적 !

  13. BlogIcon Car Rental Mumbai 2011.12.16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eally great work,I would like to join your blog anyway.주어야 할 작가가 님보다

  14. BlogIcon perdre du ventre 2011.12.19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대한 몇 가지 시간 ! 이 블로그를 다시 읽어 이 사이트를 읽을 !

  15. BlogIcon comment perdre du poids 2011.12.20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2 주 . 반환에서 이 사이트를 읽을 자주 .

  16. BlogIcon How to get Rid of Allergies 2011.12.28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범하고 단순하게! 당신의 작품을 좋아!

  17. BlogIcon Drucilla 2012.01.26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숭고한 좋은 블로그 . 나 페이 스북 을 사랑하지만, 찾을 수 없습니다 찾을 수 없습니다 버튼을 .

  18.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19. BlogIcon electric dog fence installation cost 2012.11.03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이는 왈짜패에게 보쌈이 되어 물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본능의 힘을 발휘하여 우물에서 살아난 것처럼 자루를 찢어버리고 살아나 달아난다. 구산댁은 방울소리를 듣고 찾아가지만 길거리에 떨어진 방울을 주은 사람이 흔들고 있었던 것이다.

  20. BlogIcon best mre flavors 2012.11.05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미실이 진평을 겁박해서 덕만의 추포령과 위수령. 위국령(계엄령)을 발동 포고문에서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를 알려주었다

  21. BlogIcon dreamhost coupon 2013.02.20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간은 다시 다음이 이번에 유익 하 고 나중에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아올 수 있었다면. 이런 일이 후회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동안 기다리던 선덕여왕에서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 미실의 난은 칠숙의 난이 될수 없음을 드라마 선덕여왕의 극중의 전개상황으로 있을 수 없다는 증거들을 제시하였다. 극중의 리얼리티에 관한 내용이다.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 제작진의 일원중에 한 사람이 언론을 통해서 미실의 난이 631년의 칠숙의 난을 모티브로 만들 수 있다는 기사를 내 놓았다.

그래서 미실의 난이 칠숙의 난이 된다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김춘추와 문희의 결혼에 관한 에피소드 중 김유신 감독, 연출, 주연의 김춘추는 내품에 <문희의 불쇼>는 나올수 없다고 친절히 설명하였다. 한마디로 극중에서 정상적인 리얼리티만이라도 살려달라는 뜻이였다. 문희불쇼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09/07/2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기유년 미실의 난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미실이 진평을 겁박해서 덕만의 추포령과 위수령. 위국령(계엄령)을 발동 포고문에서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를 알려주었다. 참으로 궁금했는데 예상을 벗어나지는 않았다.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이유는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나 화랑세기의 기사를 한번도 정확히  지킨때가 없는 사극이기 때문이다. 사극을 빙자한 현대 정치비판극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정치이야기를 하면 안된다.


선덕여왕에서는 덕만과 천명이 태어난 때를 <임술년>이라고 했다. 임술년은 602년으로 진평왕 24년에 해당한다. 진평왕은 15세 경에 왕위에 올랐다는게 정설이다. 선덕여왕이 모본으로 삼고 있는 화랑세기에는 진평왕은 13세에 왕위에 올랐다고 한다. 임술년인 602년이면 진평왕은 37~39살이 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미실일파에 의해서 579년 진지왕(금륜)을 폐위시키고, 동륜태자의 장자인 백정을 왕위에 올렸다고 했다. 또한, 이듬해 덕만과 천명이 쌍둥이로 태어났다는 기준년이 된다. 그러니 덕만과 천명은 580년 생이 된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강조한 임술년과는 22년의 차이가 난다. 아마도 드라마를 보신분은 어출쌍생, 성골남진을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고, 덕만이 태어난 때가 <임술년>생이란 소리를 수도 없이 들었을 것이다.

비담은 미실의 버린 자식으로  어릴적 이름은 <형종>이고, 진지왕(금륜)과 미실사이에 태어났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진지왕이 미실을 정식 황후로 인정하지 않자. 진지왕을 폐위시키고 비담(형종)을 버리게 된다. 이때 문노가 비담을 키운다. 그렇다면 비담은 폐위되는 579년생이 된다. 여기까지는 덕만과 비담은 나이차이가 많아야 2살차이라는 것을 쉬이 알수 있다.

임술년(602년) 덕만과 비담


하지만 비담이 비형랑임을 드라마 곳곳에서 언급을 했다. 비형랑은 삼국유사에 의하면 진지왕이 폐위된 후 3년후에 태어난다. 그렇다면 비담은 581년에 태어나야 한다. 극중에서 리얼리티를 살리려면 덕만이 비담보다 나이가 한 두살 많아진다. 덕만과 비담의 나이가 역전이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비담이 지속적으로 덕만보다 한두살 많은 것으로 극을 이끌어 가고 있다.


형종(비담) 건복1년, 덕만(인명) 임술년


비담은 15세 풍월주 비재가 한참인 612년에 출생의 비밀을 캔다. 궁중 서고에서 발견된 자신의 출생은 <건복원년> 칠월 칠석임을 알아 낸다.  건복원년은 584년이다.


비담은 건복원년(584년)생이고, 덕만은 임술년(602년)생이다. 천문지리에 뛰어난 문노는 이들의 사주를 보고, 덕만과 비담이 결혼을 한다면 비담이 신라를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비담과 덕만의 나이차이는 18살이 된다. 하지만 극중에서는 여전히 비담이 덕만보다 한두살 많은 설정이다. 2009/07/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임술년생 덕만과 천명의 나이는 몇살?


그런데 이번 미실의 난을 극화하면서 기유년에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고 한것이다. 시대적 배경은 저 멀리 수나라 시대이고, 국내적으로는 김유신의 풍월주 비재가 끝난지 몇년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유신을 비롯한 10화랑들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고, 마야나 소화는 늙어도 미실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진평왕의 수염도 검은색을 띠고 있다. 여러정황상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는 615년을 넘으면 안된다는 뜻이다. 그래야 극중의 리얼리티가 살아 있는 것이다.


기유년은 649년 진덕왕 3년에 해당한다. 이때는 춘추가 당나라에 들어가서 신라의 복식을 당의 복식으로 바꾸겠다고 한해이기도 하다. 또한, 진덕왕이 사용한 연호까지도 바꾼해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신라의 기준년을 바꾸고 황제국에서 제후국으로 신라를 격하한 시기이다.

위의 도표처럼 주인공인 덕만과 비담은 극중에서 4가지의 출생을 말하고 있다. 흔들리는 출생의 비밀이 아닐수 없다. 어느 드라마가 극중에서 주인공의 출생년도가 4가지로 나올수 있겠는가?

615년을 전후에서 미실이 70살이 넘었는데 늙지도 않고 있는 것도 리얼리티 제로에 황망한데 반란을 일으키고, 칠숙의 난이 미실의 난이 되고, 기유(649)년에 미실의 나이 100살이 넘어서 못다이룬 꿈을 꾼다는 설정이라니 더군다나 진평왕은 10년전에 미실이 난을 일으켰다면 천명이나 덕만을 버리거나 죽임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을 한다.

차라리 647년 비담의 난이 미실의 난이라고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모자가 난을 일으키면 보기도 좋지 않는가? 현대에서도 가족들이 모두 합심해서 대역죄를 지어도 가족전체를 기소하지 않는다. 그중에 대표적인 인물을 기소한다. 신라시대에도 나이 많은 미실은 놔두고 비담만 난의 주동자로 처벌하지 않았을까? 그게 더 합리적이지 않는가?

631년 칠숙.석품이 일으킨 칠숙의 난으로 칠숙과 석품도 죽는다. 이듬해 632년 정월에 진평왕도 죽는다. 그리고 왕이 된 27대 덕만이 647년 1월에 죽고, 28대 진덕(승만)이 왕위에 오르고, 이때 비담과 염종이 비담의 난을 일으킨다.


한마디로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은 불사조 미실은 귀신 덕만과 왕위다툼을 한다는 리얼리티 ZERO에 엽기드라마가 되고 만다. 극중에서라도 리얼리티를 지키는게 그렇게 힘든건가? 만화도 지키고 SF드라마도 극중에서는 합리적인 리얼리티가 있다. 신라를 드라마 최초로 재현하겠다는 드라마가 재현은 커녕 어떻게하면 삼국시대를 망가트릴까 고민하는 듯 하니 말이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펨께 2009.10.29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뭐가 또 잘못되였나 보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2. BlogIcon labyrint 2009.10.29 0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정말 비담과 미실이 반란을 함께 일어켰다고 하는 것이 더 낫겠네요... ㅋㅋ
    미실과 비담에게 배신감을 느낀 덕만공주는 화병으로 죽는다...ㅋㅋ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3. BlogIcon labyrint 2009.10.29 0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그러면 미실의 나이가 100세는 되겠네요... ㅋㅋ
    난에 미실을 끼워 넣은 것이 잘못이 아닐지요.

  4. BlogIcon by. 빛날 휘 2009.10.29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항상 올 때마다 느끼지만.. 갓쉰동님은 역사에 정통하신듯.. ㄷㄷㄷ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5. BlogIcon 영웅전쟁 2009.10.29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는 긴장감과 집중도는 떨어지는데
    갓쉰동님 글은 더 더욱 집중도를 높혀가는군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멋지고 즐거운 하루 이시길 바랍니다.

  6. BlogIcon 분홍별장미 2009.10.29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 이니 어쩔수 없겠죠 ^^;;
    갓쉰동님 쓰는글 볼때마다 늘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대단하세요 ^^;;

    • BlogIcon 갓쉰동 2009.10.30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드라마이니 더 문제라고 봅니당.. 현대극이람.. 막장의 최고봉이라고 질타가 난무했을걸용.. ㅋㅋ 극중에서도 스토리가 엉망인 극은 첨봄.. ㅋㅋ 사극을 떠나서..

  7. BlogIcon 도희. 2009.10.29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미실이 난을 드디어 일으켰군요-ㅋㅋ
    선덕여왕에 대한 갓쉰동님의 글을 읽다보면, 사극이 가야할 길이랄까~ 이런 부분을 혼자 생각해보곤 해요. 항상 읽을 때마다, 갓쉰동님은 선덕여왕을 정말 좋아하시나보다,라는 생각도 들고. 좋아하지않으면 극에 대한 자세한 상황설명과 날카로운 비평은 나올 수 없다고 여기기에.

    재밌게 읽고가요-ㅎㅎ

  8. BlogIcon 디나미데 2009.10.29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좀 그렇지요...

  9. ㄷㄷ 2009.11.01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어딜가도..
    드라마는 47회를 향해 달려가는데 아직까지 역사타령, 나이타령이나 하고 있으니..
    드라마인데 왜 이렇게 심각하시게 생각하시나

  10. 우힝 2009.11.05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에게 역사는 어려운거 같아요 ㅠㅜ
    뭐.. 역사 쪽에 관심이나 깊게 아는게 없어서인지
    그냥... 그렇듯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뭐 드라마로 인해서 역사를 잘 못 배울수도 있다는거 빼고는요...ㅎ

    • BlogIcon 갓쉰동 2009.11.05 0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다 알필욘 없지요.. 알려주어야 할 작가가 님보다 낫다고 할수 없을 겁니당.. 오히려 신라의 재앙극이에용.. 알고보면 .. ㅋㅋ

  11. BlogIcon leather jackets 2011.11.21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 아직까지 역사타령, 나이타령이나 하고 있으

  12. BlogIcon perdre du poids vite 2011.12.15 0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시간이 걸릴 나는 후회 전적으로 일반적 !

  13. BlogIcon Car Rental Mumbai 2011.12.16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eally great work,I would like to join your blog anyway.주어야 할 작가가 님보다

  14. BlogIcon perdre du ventre 2011.12.19 1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대한 몇 가지 시간 ! 이 블로그를 다시 읽어 이 사이트를 읽을 !

  15. BlogIcon comment perdre du poids 2011.12.20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2 주 . 반환에서 이 사이트를 읽을 자주 .

  16. BlogIcon How to get Rid of Allergies 2011.12.28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범하고 단순하게! 당신의 작품을 좋아!

  17. BlogIcon Drucilla 2012.01.26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숭고한 좋은 블로그 . 나 페이 스북 을 사랑하지만, 찾을 수 없습니다 찾을 수 없습니다 버튼을 .

  18.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19. BlogIcon electric dog fence installation cost 2012.11.03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이는 왈짜패에게 보쌈이 되어 물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본능의 힘을 발휘하여 우물에서 살아난 것처럼 자루를 찢어버리고 살아나 달아난다. 구산댁은 방울소리를 듣고 찾아가지만 길거리에 떨어진 방울을 주은 사람이 흔들고 있었던 것이다.

  20. BlogIcon best mre flavors 2012.11.05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미실이 진평을 겁박해서 덕만의 추포령과 위수령. 위국령(계엄령)을 발동 포고문에서 미실의 난이 일어난 때를 알려주었다

드라마 선덕여왕이 대만(타이완) 한국드라마 전문채널에서 22일 저녁 10시부터 방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후지 위성TV로 29일부터 방송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인보다 한국역사를 모르는 대만인이나 일본인들 같은 경우 어쩌면 한국에서 보다는 더 인기가 있을 수 있겠다 싶습니다.

덕만은 "제가 가는 곳이 곧 권력이고 시간은 덕만의 편이다."라고 한다.
반면에 "이중권력이 생기기전에 덕만을 죽여야 한다. 하지만 덕만은 "갈곳이 없다. 그리고 피할 필요도 없고, 미실과 끝장을 보겠다"고 한다. 무엇으로 끝장을 볼까? 덕만에게는 힘도 없고, 사람도 없다. 가지고 있는 힘이란 미실이 모르는 달랑 복야회의 월야 세력뿐이다.

그래서 선택한 내용이 종부세로 중소귀족을 흔들어 놓았던 것을 상기한다. 또한, 화랑들의 순수성에 기대고 있다. 더 나아가 주진에게 은근히 흘리듯이 미실 자신이 황위에 오를것이라고 부축인다. 또한, 언론 형성장소인 시장의 벽보를 이용한다. 시장은 물산만 움직이는 게 아니다. 발없는 말이 천리를 가듯히 여론은 시장에서 형성되고 가공되고 증폭된다.
미실과 덕만은 언론을 통해서 명분을 찾으려고 한다. 또한, 중소귀족들에게 빛보다 빠르게 연통을 보낸다. 덕만을 비롯한 화랑들 모두 미실은 대의를 벗어난일이 없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수 있듯이 이렇게 하므로서 미실을 따르거나 자신의 이득이 어느쪽에 있는가 살피는 사람과 명분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려는 전략이다.

문제는 덕만이 주진에게 미실보다 더 많은 거래를 줄것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미실은 여성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실은 안되고, 덕만은 된다는 식이다. 한마디로 미실과 다른점은 진평왕의 딸이란 무기밖에 없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추구하는 덕만이 사람을 얻어서 왕이 된것도 아니고 단지, 성골이기 때문에 왕이 될수 밖에 없다는 설정이다.

개연성이 좀 떨어지는게 아닐까? 결국엔 명분은 미실은 안되지만, 주진이 손을 들어줄 수 있는건 세금감면정책에서 보듯이 자신의 이익에 미실과 덕만이 얼마나 도움이 될것인 뿐이다.

차라리 미실이 진평왕의 뒤를 이어서 최초의 여왕이 되었다는 설정이 낫지 않는가? 이름이 다르지 않냐고 반문한다면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역사서의 한줄도 재대로 반영한 내용이 없다. 단지 이름들만 차용했을 뿐이다. 난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이순신이나 을지문덕이나 전두환이나 박정희가 등장하지 않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다. 사실 사극은 현대극이다. 시대를 삼국시대니, 고려시대니, 조선시대를 차용했을 뿐이다. 사극의 목적은 과거로 부터 반면교사를 빙자한 현실비판이다. 하지만 현실은 사극의 목적은 간과한체 세태풍자극이라고 이야기하면 안되고, 정치비판을 하면 안된다.

어쨌든 드라마 선덕여왕을 보다 보면 정말 덕만이 신라시대에 왕이 되었을까? 하는 의심까지 하게 된다. 이름이야 초명은 미실이였지만 왕이 된후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신의 남편인 진평왕의 딸로 입적시키는 방법을 쓰면되고, 이름도 덕만으로 바꾸면 그뿐이다.

어짜피 드라마는 재미를 위한것이지 역사를 배우고자 하는것도 아니고, 다큐를 보자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요즘의 드라마 재미는 얼마나 역사를 왜곡(?)하고  역사의 기록과 부합하지 않는가의 경쟁이지 않는가? 사실 역사를 알아야 왜곡도 한다. 알아야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파악을 하고 교묘히 왜곡하고 곡학아세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럴때 그냥 무지하다고 이야기를 하는것이다.

미실이, 정확히는 세종이 주진에게 주려한건 상주지역 1만속의 땅과 대등이다. 덕만은 미실이 황위에 오를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주진은 당연히 세종이 황위에 오르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래서 미실이 왠 황위? 왜?라는 듯 반문을 한다. 주진에게 세종은 되지만 덕만은 안된다는 여성차별적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작가는 스스로 여성이면서 여성이 왕이 된다는 설정이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먼가 특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극을 전개하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또하나는 여성은 왕이 될수는 있지만 동정녀 마리아 처럼 처녀로 늙어 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도대체 어느나라 여왕이 시집도 안가고 처녀로 늙어 죽던가? 그러니 당연히 덕만이 즉위한 이후에도 살아있어야할 남편 을제 대등도 죽여버리지 않는가?

드라마 선덕여왕이 최초의 여왕이 이라는 여현국(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도 남편편력이 장난이 아니였는데 말이다. 주요 등장 인물을 살리고 죽이는데는 합리적인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은 인과관계는 없다. 그냥 배역에서 죽여버리면 그뿐이다. 내일 당장 주인공 덕만이 죽는다는 설정을 해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는 드라마이다.

진평왕 시기 바로 엽집인 왜에는 추고천황이 집권하고 있었다. 그런데 엽집의 일도 모르는 염종과 춘추는 여현국의 일은 어찌 알았을꼬? 총체적인 부실덩어리 일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드라마 선덕여왕은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일본에 수출된다면 하품을 내는 대목이 되지않을까 한다. 물론, 일본인들 이라고 자신들의 역사를 잘아는게 아니다.

하지만, 일본에 최소한 여왕이 있었다는 사실은 안다. 삼국지위지동이전에도 나오고 삼국사기에도 나오는 비미호라는 인물이다.
20년(173) 여름 5월에 왜(倭)의 여왕 비미호(卑彌乎)가 사신을 보내와 예방하였다. - 삼국사기 - 아달라 20년

또한 비미호의 뒤를 이어서 비미호의 조카 일대(여)가 왕위을 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비미호가 일본서기에는 신공황후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득실거린다. 그런데 저멀리 여현국(이집트)에서 최초의 여왕을 찾는 드라마를 본다면? 어떠한 반응을 보일까? 일본에서 신공황후의 존재는 한국에서 덕만의 존재보다도 위에 있다.



사실 천추태후나 덕만이 남장을 하고, 갑옷을 입는 모습은 일본서기의 신공황후의 모습을 그대로 차용한 것이다. 물론, 잔다르크나 뮬란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하겠지만 말이다.

신공은 임신을 한 상태에서 갑옷을 입고, 황금의 땅 신라를 정벌하려 왔다는 전승기록이 있다. 이 기록을 토대로 일본에서 임나일본부가 성립한다. 물론, 그 내용을 해석하는데는 사람마다 다른다.

한마디로 일본에 수출할땐 여현국(이집트)이야기를 빼던지, 아니면 자막이나 더빙을 할때 일본실정에 맞게 다시 편집하라는 뜻이다. 한국도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많아졌지만, 일본은 한국과 다르게 각분야 오타쿠들이 많다.


어찌되었던 어떻게 주진의 야영지에 비담과 덕만이 침투하였을까? 침입하는 과정도 없다. 그냥 준 전쟁상황인 주진의 막사에 나타난다. 최소한 막사를 지키는 병사의 목이라도 치고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면 비담의 손에든 칼에 핏자국이라고 뭍혀두던지 말이다. 극중 리얼리티는 눈을 씻고 봐도 없다. 유신을 구출하기 위한 과정보다는 비담과 덕만이 주진의 막사로 들어가는 과정이 더 흥미롭다.

하지만, 드라마는 뜸금없이 죽은 시체놀이를 하고 있다. 시체놀이는 드라마 어디에서 나온듯한 내용이다. 어디선가 본듯한데 찾아보기는 귀찮다.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알려주기 바란다. 선덕여왕 드라마 작가나 소설가는 삼국시대 신라의 사극을 만들면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논란이 있는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삼고 있으면서 내용을 안보고 그냥 드라마만 줄창 시청했던 것이다. 귀신도 부릴줄 안다는 비형랑(비담)이 덕만 옆에 있었다는 걸 깜박했다.

소화는 어찌하여 옥새도 몸에 노출해서 가지고 있고, 미실의 중요한 편지도 남들 다 보이는 곳에 노출하고 있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리얼리티를 찾는게 더 어려울 정도이다.

덕만을 잡기위해서 미실은 유신을 풀어준다. 유신이 가는곳에 덕만이 있기때문이다. 미실의 계락대로 칠숙은 덕만이 숨어 있는 암거를 급습한다. 하지만, 칠숙의 군대가 도착하는 동안 주진의 군대처럼 술병(순라병)은 한놈도 보이지 않는다.

결국엔 주진이나 월야는 허수아비 군대를 양성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선봉부대인 주진의 군대를 믿고 난을 일으키는 미실이나 복야를 하겠다고 방방뜬 월야나 덕만은 배포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사극은 현실을 반영한다고 이야기를 했고, 사극은 현실비판이나 세태풍자를 하기 위해서 사극이란 장르를 빌여서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번회의 미실의 난은 지난 박정희의 쿠데타와 전두환이 쿠데타를 아주 절절히 접목을 시켜서 미실의 난을 창조했다. 위수령과 계엄령과 국가임시보위를 만들어서 장면과 최규하를 핍박하는 것이 판박이다. 

진평은 진작에 미실이 왕위를 탐내었다면 덕만을 버릴 필요도 없었고, 천명을 잃어 버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이야기를 한다. 정말 그럴수 있을까? 명분없이 쿠데타를 일으킨 자가 후손을 살려주는 경우는 없다. 진평은 꿈속을 헤매고 있는것이다.

진평은 미실에게 "너는 꿈을 꾸지 않았다. 이제와서 남의 꿈을 뺏았는 것이냐?"라고 묻는다.  하지만 이제 여왕이란 달콤한 꿈이 탐이 난다는 미실. 그리고 진평에게 덕만을 반란의 수괴라고 인정한다는 교지에 옥새를 찍어서 보여준다. 이때 교지에는 반란이 일어난 때가 나온다. 그때는 기유년이다. 위국령에 국가안보상임위를 만드는 때이다. 한마디로 미실이 왕이 되겠다고  미실이 난을 일으킨 때라는 것이다. 

어쩌면 칠숙의난이 일어난 때라고 드라마 제작자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이때 일지 모른다. 이때란 덕만이 왕위를 승계하기 전 이찬 칠숙이 덕만에게 물려주는 진평왕의 뜻을 알고 난을 일으킨 때일것이다. 그렇다면 시기는 631년 봄이 된다. 이제 덕만이 왕으로서 선정을 베풀고, 이룰수 없는 꿈이란, 삼한일통의 초석을 놓는 "망라사방"을 위해서 첫발을 딛는 날도 멀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동안 연장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너무 진부하고 스피디가 없다고 투정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건 스피드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기다리고 기다리던 덕만 여왕을 볼 수가 있다.

칠숙은 문노의 무예 라이벌이다. 무예 라이벌이란 비슷한 시기의 사람이란 뜻이다. 문노는 538년생이다. 그리고 606년 69세로 죽는다. 물론,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의 지령에 의해서 염종의 수하에게 죽는것으로 설정했지만 말이다.

미실의 난이 칠숙의 난이라면, 631년 칠숙은 몇살이 되었을까? 문노라면 94세가 되고, 칠숙도 이와 비슷한 나이가 되지 않았을까? 살았는지 죽었는지 모르는 칠숙이 이때 난을 일으켜서 무엇할까 궁금하기는 하다.

미실은 위국부령이 되는데 진평왕의 제가를 받았다고 이야기를 한다. 세종과 설원랑, 미실이 화백회의의 상부에 놓이게 된다. 이때 왕윤의 아버지는 이에 폐하가 교지를 직접남긴것인지 알고 싶다고 한다. 또한 덕만은 유일한 적손이며 성군이라고 한다. 이말이 미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였다.

그래서 보종이 미실의 명으로 왕윤의 아버지를 처단한다. 입바른 소리를 하면 죽여버리겠다는 위협이다.  덕만은 한일 없이 또한명의 사람을 얻었다. 미실이 왕윤의 아버지를 죽이므로 해서, 손도 안대고 코를 풀어 버린것이다. 되는 사람은 된다. 아무리 되려고 하는 사람인 미실은 안된다. 한마디로 덕만에게 왕은 내운명이고 미실에게는 왕은 덕만 니운명이 된것이다.

그리고 미실은 옥좌에 앉아 이야기를 한다. 옥좌는 용상이다. 용상에 앉을 수 있는자는 진평뿐이다. 그런데 미실은 옥좌에 앉자서 귀족 니들이 신국인 신라를 위해서 한일이 무엇이냐고 호통을 친다. 그동안 신라를 지탱해오고 실질적으로 지배해온건 자신 미실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미실이 옥좌에 앉는 순간 이미 자신이 반역을 하였다는 뜻을 천명한 것이다. 이는 빈옥좌에 앉는 신은 이미 드라마 천추태후에서 김치양이 써먹은 방법이다.

실지로 신국을 지켜온 미실이니 이제 허수아비 진평왕을 폐위하고 직접통치를 하겠다는 선언이다. 또한 이시간 부로 혈통과 성골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


미실은 상선인 14세 풍월주 호재의 아버지에게 밀서를 보내고, 덕만도 호재의 아버지에게 밀서를 보낸다.

호재의 아버지는 양주정의 당주다? 어찌 어찌 이런일이 호재의 아버지는 누구일까? 호재는 14세 풍월주이다. 호재가 풍월주가 된이유는 호재의 누이때문이다. 그럼 호재의 누이의 이름은 누구일까? 호재의 누이의 이름은 마야다. 마야라고 하니 덕만의 어미인 마야황후와 같은 이름이 아니냐고 반문할찌 모른다. 동명이인일까? 아니다 호재의 누이는 마야황후가 맞다. 

마야의 아버지는 복승갈문왕이다. 마야의 어머니는 송화다. 송화는 진흥왕의 어머니인 지소태후와 영실각간의 딸인 송화이다. 복승갈문왕은 비처왕의 손자이다.  비처왕의 손자이고, 마야왕후의 아비인 갈문왕인 복승이 일개 양주정의 당주직에 있고, 5천속도 안되는 땅을 가진 중소귀족이 된것이다. 중소귀족인 호재가 비재를 통해서 14세 풍월주의 지위를 603~612년까지 10년동안 장기 집권할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재미가 있지 않는가? 

14세 풍월주호재와 마야황후 가계도


미실은 영실과 옥진의 딸인 묘도와 미진이 결혼해서 낳은 딸이다.  한마디로 미실의 어머니 묘도와 호재.미야의 어머니 송화는 이복자매간이다. 미실과 마야의 관계는 어찌될까 당연히 이종사촌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떡밥으로 투여한 소화가 미실의 은신처에서 가지고 나온 편지로 인해서 미실과 덕만은 화해 모드로 전환될 것 같다. 그렇다면 미실의 난은 칠숙을 희생양으로 덕만과 미실이 화해를 하는 것으로 끝날 것인가? 아니면 미실의 장렬한 죽음으로 끝을 맺을 것인가? 

도대체 드라마 선덕여왕의 작가는 미실의 난이 일어났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어디로 잡는가 궁금했다. 제작진의 말처럼 칠숙의 난을 미실의 난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생각했다. 하지만 예상은 황망하게도 빗나가고 말았다.

위에서 잠시 미실이 반란을 일으킨 연도를 파악하는 간지를 이야기 했다. 미실이 덕만의 추포령을 내리면서 연도를 기입했다. 기유년이다. 사실 당시에는 기유년으로 기록하지 않는다. 그때가 언제인지 알겠는가? 진평왕은 연호를 사용했다. 연호는 건복이다.  간지란 60년마다 바뀐다. 그러니 기록을 남길려면 당연히 연호를 먼저쓰는게 공식문서로서 합리적이다. 그러니 건복 몇년, 뒤에 간지를 표기하고 추포령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건복연호를 사용할 수 없다. 이유는 기유년의 간지에 있다. 


미실의 난은 기유년 649년 진덕왕 3년

기유년은 언제일까? 미안한 이야기지만, 631년 칠숙의 난도 지나고, 덕만이 죽고, 647년 봄 1월 8일에 비담이 염종과 반란을 일으킨때도 지나고, 649년 진덕왕 3년이다. 그러니 드라마 선덕여왕은 진평왕 바로 다음대의 왕이 진덕여왕이라는 뜻이다. 

한마디로 미실은 덕만이 죽고 난후에 난을  일으킨다는 설정이고, 죽은 제갈량과 산 사마중달이 싸우는 것 처럼, 죽은 덕만과 산 미실이 싸우는 형국이다. 

단순히 옥의티라고 넘어가기에는 공문 찌라시에 들인 공을 생각해보면 제작자나 작가가 암 생각이 없다는 뜻이다. 드라마 선덕여왕 극중안에서 리얼리티를 찾는게 더 어려운 퍼즐같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장르를 구분하자면 환타지 사극도 아니다. 그렇다고 정통사극도 아니다. 퓨전사극도 아니다. 기본적인 원인과 결과가 있고, 인물들간에  인과관계가 필수인 드라마 형식에도 반한다. 선덕여왕은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황당사극이나 황당 사기극으로 말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대사가 무엇일까? 미실이 나는 미실입니다일까? 아니다. "어찌 그런 일이"다. 극중에서 상식에 어긋나거나 황당한일이나 황망한 일이 일어날때 마다. 화랑들이나 등장인물이 입에 달고 사는 대사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을 하면서 덕만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진평왕이 계속 집권했거나, 미실이 쿠데타를 성공하고 덕만으로 활동했다는 뜻이지 않을까? 미실이 말한 "공주님 이제 그만 끝내시지요"가 빈말이 아니다. 또한, 선덕여왕에서 주인공이 덕만이 아니고 미실임을 만천하에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니 드라마 선덕여왕를 보고 덕만이 신라의 왕이 되었는지 모를뿐만 아니고, 미실이 쿠데타에 성공을 하고 덕만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고 해도 상관하지 않을 판이고, 미실이 성전환을 해서 박정희가 되었고, 전두환이 되었다고 해도 믿을 판이다.

또한, 박근혜가 과거로 돌아가서 미실이나 덕만이 되었다고 해도 충분히 이해해주어야 한다. 설마 기유년에 미실이 난을 일으킨다는 설정도 시청율을 높이고, 역사공부를 하기위한 고도의 전략이거나 고육지책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것이다.  한마디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수정할 수 있는 내용도 드라마 선덕여왕은 국민(백성)들은 진실을 버거워하는 머저리로 보기때문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뜻이다.

어쩌면 드라마에서 덕만이나 미실은 죽지 않고 이름을 바꾸고 지금까지 당신 옆에 있다고 해도 믿을 판이다. 이미 드라마 선덕여왕은 역사에 무지하면서 역사극을 만들수록 인기가 높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적을 하고 비판을 하면 꼭 댓글로 재미있게 잘보고 있는데 초를 친다는 사람들이 있다. 뭘 재미있게 잘봤는지 모르겠다. 

진실을 알려주면 버거워하며 아무생각 없이 시청하는 사람과 글쓴이 처럼 생각하면서 보는 사람중 누가 재미있게 잘봤겠는가? 전국민 스포츠가 되어 버린 피겨스케이팅을 볼때 룰도 모르면서 김연아의 연기와 아사다마오의 연기를 동일선상에 놓고 피겨를 보는 사람과 룰을 잘알고 보면, 룰을 지키는 김연아의 연기를 보는것과  룰을 지키지 않는 아사다 마오의 연기를 보는 차이이다.


AD649 기유己酉
신   라 :  진덕왕 3년
백   제 :  의자왕 9년
고구려 :  보장왕 8년
정관23년 고종대성효황제 치


이글을 쓰는 목적중에 하나는 드라마 선덕여왕이라는 물속에 버드나우 잎이 띄어 있으니 버드나무 잎을 불어서 버드나무 잎이 입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조심해서 물을 마시고 갈증을 해소하라는 뜻이다.

관련 기사

2009/10/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5회, 미실의난, 위국령? 소문난 잔치집 먹거리 없었다.
2009/10/2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이 칠숙의난이면, 김춘추 문희 결혼은 없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제작팀, "미실의 난과 칠숙의 난은 다르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은 칠숙의난? 사실은
2009/10/1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모란꽃 이야기는 나왔다? 나온다? 사실은
2009/10/1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원작자 "독도는 일본땅" 주장하나?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영웅전쟁 2009.10.28 0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좀 길긴 하지만...
    멋진 포스팅입니다.
    잘 알겟습니다.
    입으로 후후 불어가며
    아무리 목이 타도 천천히 들이키도록 하지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 BlogIcon 파아란기쁨 2009.10.28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선덕여왕 내용이 좀 어딘가 모르게...
    긴장감이 떨어져서 잘 안보고 있네요...ㅋ

    글 잘 읽었습니다.
    글을 읽다 보니 어제 안본 내용의 줄거리를 알수 있겠네요.^^

  3. BlogIcon 머미 2009.10.28 0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대체 얼마나 어처구니없이 끌고 가려나 하는 생각으로 봅니다.

    심지어 유신을 구하러 가는 결사대에게 죽방은 비밀통로 이야기도 안 해주더군요.

  4. 무심공주(無心空舟) 2009.10.28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극의 난이 아니고 사기극의 난이죠...
    어지럽습니다.

    10.26처럼 건복몇년 추구월 기유일이었을 지도....^^;;
    기유일이 시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지금도 기억하고 있어요...'

    진덕왕언급부분에 전덕왕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수정부탁....
    그리고 중국의 연원에 대한 포스팅도 다시 부탁드립니다.

    매번 감사합니다....건! 필!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제가 예전에 연개소문을 비판할때 황당사기극이란 말을 처음 사용해서 비판을 했어지용.. 그런데 연개소문을 비판한게 미안할 정도예용.. ㅋㅋ 선덕여왕을 보면.. 이건 드라마의 기초도 안되있어용.. ㅋㅋ

  5. BlogIcon labyrint 2009.10.28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유년...
    선덕여왕 제작팀의 또 실수군요.
    아르바이트 생에게 좀 조사시키고 하면 될텐데요...
    국사 전공한...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6. 래빗 2009.10.28 14: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거참 깐깐하고 피곤한 분들이시네 풉

    왜케 비교질을 별루면 보질말어 ~ ~

    드라마가 그냥 드라마지 뭔 공부들을 하면서 보고있어.

    역사공부 할꺼면 그냥 책보고 인터넷 찾아봐 ~

    극진행이 황당하고 어이없으면 보질 말라고 @

    졸래 고지식한것들 ㅋㅋㅋㅋㅋ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한테 공부하란 예기한적 없거든요. 님은 그냥 사셈.. 말리지 않으니.. ㅋㅋ

      무식이 죄는 아니여도 부끄러움은 가져야지용.. 님처럼 나대지 마시공.. ^___^

  7. BlogIcon 분홍별장미 2009.10.28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요일은 잼있더니 화요일은 정말 생각보다 아니였습니다 ;;;
    그전부터 사극에서의 역사왜곡은 어느정도 알고있기에 ^^;;
    다만 문제는 역사를 배우고 있는 어린친구들이 선덕여왕이
    사실인냥 생각할까봐 문제겠지요. 물론 역사선생님이 알아서
    해주겠지만 ;;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사왜곡은 합리적인 해석에서 나오는 거지만. 그렇지 않다면. 문제가 심각해지지용.. ㅋㅋ

      님의 말씀하신대로 어린친구들이 사실인양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다큰 성인이 받아들이고 어린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면 더 심각해지겠지용. 역사선생은 이런데 관심없숩니당. 시간도 없고,, 반면교사로 존 재료가 되겠지만용.. ㅋㅋ

  8. BlogIcon 펨께 2009.10.28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갓쉰동님이라는 생각입니다.
    좋은 글입니다.
    알고 넘어가야 할것은 알아야 하는게 당연한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드라마지만...

  9. 오히려 2009.10.28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히려
    우리나라사람이 자국에 역사를 모르지요.
    아니 왜곡해도 왜곡 안한양 합리화를 시키고 있지요.

  10. 갓쉰동 최고 2009.10.28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작가는 화랑세기를 표방했다고는 하나
    화랑세기에서는 덕만의 라이벌로 두명을 놓죠
    첫째는 용수와 천명부부죠.

    글고 둘째는 마야황후 사후 들어오는 승만황후 모자
    (광해와 인목대비 영창대군모자와 비슷)
    자기네가 배꼈다는 화랑세기조차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고
    너무 미실에게 집착하는 듯 아무레도 진지왕 진평왕등을 손아귀에 놓을 정도로 막강하였다고 기록되는 미실을 내세우면 시청률을 올릴수있다는 생각 때문이었을듯

    그런데 아사다가 어떤 피겨스케이팅의 룰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죠?
    비유가 잘못 된듯 합니다.

    글고 시청자들은 그냥 드라마 자체를 재미있게 보는것인데 너무 시청자들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듯
    사실 역사전문가들의 심한 반박과 일반시청자들에대한 무시가 거리감을 낳기는 하였죠.
    꼭 작가를 믿는지 아니면 알면서도 용인해주는 것이 님이 일일히 조사하지 않은 이상
    공개적인 블로그에서 시청자들을 비난하시는 것은 옳지 않은듯
    비난하시려면 여기에 글올린 분들을 비난하세요 모든 시청자들이 그런듯이 올리시지 말고
    저도 알면서도 그냥 보는 타입입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수와 천명을 라이벌로 둔적이 없는뎅.. 오독하신것 같습니당. 머 진평왕이 지명을 하니 그렇게 생각될수도 잇겠네용. 덕만의 입장에선..

      시청자를 비난하지 않는뎅.. 꼭집어서 이야기하면 이곳에게 뻘플을 다는 사람입니다만.. ㅋㅋ

      노무현이 이런 말을 한적이 있어용..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이다.
      같은 말로 전문가가 눈을 감고 있는건 전문가가 할일은 아니지용. ㅋㅋ

  11. 바람소리 2009.10.29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가 작가해라

  12. BlogIcon beat™ 2009.10.29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글이 +_+/
    전 학교다닐때부터 역사는 별로안친해서 드라마 봐도 사극은 잘안봐지드라구요 ㅎㅎ
    드라마 보면 같이 이야기를 나눌수있을거같은데 잘 안봐지네요 ㅎㅎ ;
    혹시 미드 보시면 미드 포스팅도 해주세요~ 전 히어로즈 보고있답니다~

  13. 그냥 2009.10.29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구인 드라마본다고 생각하면 되면 되죠.

    문제는 선덕여왕이란 드라마를 실제 역사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소수 있다는 것이 문제...

    애초에 미실의 난도 없을 뿐더러, 실제 역사에서 미실이란 요부가 있었는지조차 논란이 많은 상황;;

    어쨌든 경계를 확실히 그어주는 이런 포스팅은 아주 적절하다고 사료됩니다.

  14. 사기극이라... 2009.10.30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글쓴이의 지적대로 선덕여왕이란 드라마에 나오는 내용들은 실제 사서상의 기록과는 아주 많이 다릅니다. 이런 드라마로 인해 역사가 왜곡되는 것을 우려하는 심정 역시 공감하며 실제 사서의 기록과는 많이 다르다고 선을 그어주는 이런 글들은 꼭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허술한 전개에 대한 비판 역시 마땅히 옳으시구요...

    다만 사극을 창작의 관점으로 보지 않으시고 역사 재현의 관점에서 보시는 것 또한 이제는 조금 지양되어야 할 바가 아닌지요... 현대의 사극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역사적인 상황과 캐릭터를 바탕으로 만든 픽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황당한 사기극"이라 하심은 사극이라는 장르에 대한 본질을 오해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극을 "역사 재현극"의 관점으로 보게 되면 사극을 기치를 달고 나온 드라마 중 역사 왜곡의 잣대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드라마가 몇 편이나 될까요... 물론 1990년대까지는 이른바 "정통 사극"(역사 재현의 관점에서 구성한 사극)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만 이제는 사극에 대해 좀 더 너그러운 관점으로 봐야 하지 않을런지요...

    아 물론 이러한 사극들은 완전한 픽션임을 많이 알려야 하겠지요...

    • BlogIcon 갓쉰동 2009.10.30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픽션임을 알릴 필요조차 없지용.. 리얼리티 제로인뎅..

      기유년이라고 당당히 말하는 제작진과 작가를 보면 한숨이 나와용.. 머 비슷한 구석이라도 있어야지용. 극중에서 야부리 농담하는 것도 아니공.. ㅋㅋ

  1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드라마 선덕여왕이 대만(타이완) 한국드라마 전문채널에서 22일 저녁 10시부터 방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후지 위성TV로 29일부터 방송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인보다 한국역사를 모르는 대만인이나 일본인들 같은 경우 어쩌면 한국에서 보다는 더 인기가 있을 수 있겠다 싶습니다.

덕만은 "제가 가는 곳이 곧 권력이고 시간은 덕만의 편이다."라고 한다.
반면에 "이중권력이 생기기전에 덕만을 죽여야 한다. 하지만 덕만은 "갈곳이 없다. 그리고 피할 필요도 없고, 미실과 끝장을 보겠다"고 한다. 무엇으로 끝장을 볼까? 덕만에게는 힘도 없고, 사람도 없다. 가지고 있는 힘이란 미실이 모르는 달랑 복야회의 월야 세력뿐이다.

그래서 선택한 내용이 종부세로 중소귀족을 흔들어 놓았던 것을 상기한다. 또한, 화랑들의 순수성에 기대고 있다. 더 나아가 주진에게 은근히 흘리듯이 미실 자신이 황위에 오를것이라고 부축인다. 또한, 언론 형성장소인 시장의 벽보를 이용한다. 시장은 물산만 움직이는 게 아니다. 발없는 말이 천리를 가듯히 여론은 시장에서 형성되고 가공되고 증폭된다.
미실과 덕만은 언론을 통해서 명분을 찾으려고 한다. 또한, 중소귀족들에게 빛보다 빠르게 연통을 보낸다. 덕만을 비롯한 화랑들 모두 미실은 대의를 벗어난일이 없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수 있듯이 이렇게 하므로서 미실을 따르거나 자신의 이득이 어느쪽에 있는가 살피는 사람과 명분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려는 전략이다.

문제는 덕만이 주진에게 미실보다 더 많은 거래를 줄것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미실은 여성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실은 안되고, 덕만은 된다는 식이다. 한마디로 미실과 다른점은 진평왕의 딸이란 무기밖에 없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추구하는 덕만이 사람을 얻어서 왕이 된것도 아니고 단지, 성골이기 때문에 왕이 될수 밖에 없다는 설정이다.

개연성이 좀 떨어지는게 아닐까? 결국엔 명분은 미실은 안되지만, 주진이 손을 들어줄 수 있는건 세금감면정책에서 보듯이 자신의 이익에 미실과 덕만이 얼마나 도움이 될것인 뿐이다.

차라리 미실이 진평왕의 뒤를 이어서 최초의 여왕이 되었다는 설정이 낫지 않는가? 이름이 다르지 않냐고 반문한다면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역사서의 한줄도 재대로 반영한 내용이 없다. 단지 이름들만 차용했을 뿐이다. 난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이순신이나 을지문덕이나 전두환이나 박정희가 등장하지 않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다. 사실 사극은 현대극이다. 시대를 삼국시대니, 고려시대니, 조선시대를 차용했을 뿐이다. 사극의 목적은 과거로 부터 반면교사를 빙자한 현실비판이다. 하지만 현실은 사극의 목적은 간과한체 세태풍자극이라고 이야기하면 안되고, 정치비판을 하면 안된다.

어쨌든 드라마 선덕여왕을 보다 보면 정말 덕만이 신라시대에 왕이 되었을까? 하는 의심까지 하게 된다. 이름이야 초명은 미실이였지만 왕이 된후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신의 남편인 진평왕의 딸로 입적시키는 방법을 쓰면되고, 이름도 덕만으로 바꾸면 그뿐이다.

어짜피 드라마는 재미를 위한것이지 역사를 배우고자 하는것도 아니고, 다큐를 보자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요즘의 드라마 재미는 얼마나 역사를 왜곡(?)하고  역사의 기록과 부합하지 않는가의 경쟁이지 않는가? 사실 역사를 알아야 왜곡도 한다. 알아야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파악을 하고 교묘히 왜곡하고 곡학아세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럴때 그냥 무지하다고 이야기를 하는것이다.

미실이, 정확히는 세종이 주진에게 주려한건 상주지역 1만속의 땅과 대등이다. 덕만은 미실이 황위에 오를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주진은 당연히 세종이 황위에 오르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래서 미실이 왠 황위? 왜?라는 듯 반문을 한다. 주진에게 세종은 되지만 덕만은 안된다는 여성차별적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작가는 스스로 여성이면서 여성이 왕이 된다는 설정이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먼가 특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극을 전개하고 무리수를 두고 있다. 또하나는 여성은 왕이 될수는 있지만 동정녀 마리아 처럼 처녀로 늙어 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도대체 어느나라 여왕이 시집도 안가고 처녀로 늙어 죽던가? 그러니 당연히 덕만이 즉위한 이후에도 살아있어야할 남편 을제 대등도 죽여버리지 않는가?

드라마 선덕여왕이 최초의 여왕이 이라는 여현국(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도 남편편력이 장난이 아니였는데 말이다. 주요 등장 인물을 살리고 죽이는데는 합리적인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은 인과관계는 없다. 그냥 배역에서 죽여버리면 그뿐이다. 내일 당장 주인공 덕만이 죽는다는 설정을 해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는 드라마이다.

진평왕 시기 바로 엽집인 왜에는 추고천황이 집권하고 있었다. 그런데 엽집의 일도 모르는 염종과 춘추는 여현국의 일은 어찌 알았을꼬? 총체적인 부실덩어리 일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드라마 선덕여왕은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일본에 수출된다면 하품을 내는 대목이 되지않을까 한다. 물론, 일본인들 이라고 자신들의 역사를 잘아는게 아니다.

하지만, 일본에 최소한 여왕이 있었다는 사실은 안다. 삼국지위지동이전에도 나오고 삼국사기에도 나오는 비미호라는 인물이다.
20년(173) 여름 5월에 왜(倭)의 여왕 비미호(卑彌乎)가 사신을 보내와 예방하였다. - 삼국사기 - 아달라 20년

또한 비미호의 뒤를 이어서 비미호의 조카 일대(여)가 왕위을 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비미호가 일본서기에는 신공황후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득실거린다. 그런데 저멀리 여현국(이집트)에서 최초의 여왕을 찾는 드라마를 본다면? 어떠한 반응을 보일까? 일본에서 신공황후의 존재는 한국에서 덕만의 존재보다도 위에 있다.



사실 천추태후나 덕만이 남장을 하고, 갑옷을 입는 모습은 일본서기의 신공황후의 모습을 그대로 차용한 것이다. 물론, 잔다르크나 뮬란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하겠지만 말이다.

신공은 임신을 한 상태에서 갑옷을 입고, 황금의 땅 신라를 정벌하려 왔다는 전승기록이 있다. 이 기록을 토대로 일본에서 임나일본부가 성립한다. 물론, 그 내용을 해석하는데는 사람마다 다른다.

한마디로 일본에 수출할땐 여현국(이집트)이야기를 빼던지, 아니면 자막이나 더빙을 할때 일본실정에 맞게 다시 편집하라는 뜻이다. 한국도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많아졌지만, 일본은 한국과 다르게 각분야 오타쿠들이 많다.


어찌되었던 어떻게 주진의 야영지에 비담과 덕만이 침투하였을까? 침입하는 과정도 없다. 그냥 준 전쟁상황인 주진의 막사에 나타난다. 최소한 막사를 지키는 병사의 목이라도 치고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면 비담의 손에든 칼에 핏자국이라고 뭍혀두던지 말이다. 극중 리얼리티는 눈을 씻고 봐도 없다. 유신을 구출하기 위한 과정보다는 비담과 덕만이 주진의 막사로 들어가는 과정이 더 흥미롭다.

하지만, 드라마는 뜸금없이 죽은 시체놀이를 하고 있다. 시체놀이는 드라마 어디에서 나온듯한 내용이다. 어디선가 본듯한데 찾아보기는 귀찮다.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알려주기 바란다. 선덕여왕 드라마 작가나 소설가는 삼국시대 신라의 사극을 만들면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논란이 있는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삼고 있으면서 내용을 안보고 그냥 드라마만 줄창 시청했던 것이다. 귀신도 부릴줄 안다는 비형랑(비담)이 덕만 옆에 있었다는 걸 깜박했다.

소화는 어찌하여 옥새도 몸에 노출해서 가지고 있고, 미실의 중요한 편지도 남들 다 보이는 곳에 노출하고 있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리얼리티를 찾는게 더 어려울 정도이다.

덕만을 잡기위해서 미실은 유신을 풀어준다. 유신이 가는곳에 덕만이 있기때문이다. 미실의 계락대로 칠숙은 덕만이 숨어 있는 암거를 급습한다. 하지만, 칠숙의 군대가 도착하는 동안 주진의 군대처럼 술병(순라병)은 한놈도 보이지 않는다.

결국엔 주진이나 월야는 허수아비 군대를 양성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선봉부대인 주진의 군대를 믿고 난을 일으키는 미실이나 복야를 하겠다고 방방뜬 월야나 덕만은 배포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사극은 현실을 반영한다고 이야기를 했고, 사극은 현실비판이나 세태풍자를 하기 위해서 사극이란 장르를 빌여서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번회의 미실의 난은 지난 박정희의 쿠데타와 전두환이 쿠데타를 아주 절절히 접목을 시켜서 미실의 난을 창조했다. 위수령과 계엄령과 국가임시보위를 만들어서 장면과 최규하를 핍박하는 것이 판박이다. 

진평은 진작에 미실이 왕위를 탐내었다면 덕만을 버릴 필요도 없었고, 천명을 잃어 버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이야기를 한다. 정말 그럴수 있을까? 명분없이 쿠데타를 일으킨 자가 후손을 살려주는 경우는 없다. 진평은 꿈속을 헤매고 있는것이다.

진평은 미실에게 "너는 꿈을 꾸지 않았다. 이제와서 남의 꿈을 뺏았는 것이냐?"라고 묻는다.  하지만 이제 여왕이란 달콤한 꿈이 탐이 난다는 미실. 그리고 진평에게 덕만을 반란의 수괴라고 인정한다는 교지에 옥새를 찍어서 보여준다. 이때 교지에는 반란이 일어난 때가 나온다. 그때는 기유년이다. 위국령에 국가안보상임위를 만드는 때이다. 한마디로 미실이 왕이 되겠다고  미실이 난을 일으킨 때라는 것이다. 

어쩌면 칠숙의난이 일어난 때라고 드라마 제작자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이때 일지 모른다. 이때란 덕만이 왕위를 승계하기 전 이찬 칠숙이 덕만에게 물려주는 진평왕의 뜻을 알고 난을 일으킨 때일것이다. 그렇다면 시기는 631년 봄이 된다. 이제 덕만이 왕으로서 선정을 베풀고, 이룰수 없는 꿈이란, 삼한일통의 초석을 놓는 "망라사방"을 위해서 첫발을 딛는 날도 멀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동안 연장으로 인해서 이야기가 너무 진부하고 스피디가 없다고 투정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건 스피드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기다리고 기다리던 덕만 여왕을 볼 수가 있다.

칠숙은 문노의 무예 라이벌이다. 무예 라이벌이란 비슷한 시기의 사람이란 뜻이다. 문노는 538년생이다. 그리고 606년 69세로 죽는다. 물론,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의 지령에 의해서 염종의 수하에게 죽는것으로 설정했지만 말이다.

미실의 난이 칠숙의 난이라면, 631년 칠숙은 몇살이 되었을까? 문노라면 94세가 되고, 칠숙도 이와 비슷한 나이가 되지 않았을까? 살았는지 죽었는지 모르는 칠숙이 이때 난을 일으켜서 무엇할까 궁금하기는 하다.

미실은 위국부령이 되는데 진평왕의 제가를 받았다고 이야기를 한다. 세종과 설원랑, 미실이 화백회의의 상부에 놓이게 된다. 이때 왕윤의 아버지는 이에 폐하가 교지를 직접남긴것인지 알고 싶다고 한다. 또한 덕만은 유일한 적손이며 성군이라고 한다. 이말이 미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였다.

그래서 보종이 미실의 명으로 왕윤의 아버지를 처단한다. 입바른 소리를 하면 죽여버리겠다는 위협이다.  덕만은 한일 없이 또한명의 사람을 얻었다. 미실이 왕윤의 아버지를 죽이므로 해서, 손도 안대고 코를 풀어 버린것이다. 되는 사람은 된다. 아무리 되려고 하는 사람인 미실은 안된다. 한마디로 덕만에게 왕은 내운명이고 미실에게는 왕은 덕만 니운명이 된것이다.

그리고 미실은 옥좌에 앉아 이야기를 한다. 옥좌는 용상이다. 용상에 앉을 수 있는자는 진평뿐이다. 그런데 미실은 옥좌에 앉자서 귀족 니들이 신국인 신라를 위해서 한일이 무엇이냐고 호통을 친다. 그동안 신라를 지탱해오고 실질적으로 지배해온건 자신 미실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미실이 옥좌에 앉는 순간 이미 자신이 반역을 하였다는 뜻을 천명한 것이다. 이는 빈옥좌에 앉는 신은 이미 드라마 천추태후에서 김치양이 써먹은 방법이다.

실지로 신국을 지켜온 미실이니 이제 허수아비 진평왕을 폐위하고 직접통치를 하겠다는 선언이다. 또한 이시간 부로 혈통과 성골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


미실은 상선인 14세 풍월주 호재의 아버지에게 밀서를 보내고, 덕만도 호재의 아버지에게 밀서를 보낸다.

호재의 아버지는 양주정의 당주다? 어찌 어찌 이런일이 호재의 아버지는 누구일까? 호재는 14세 풍월주이다. 호재가 풍월주가 된이유는 호재의 누이때문이다. 그럼 호재의 누이의 이름은 누구일까? 호재의 누이의 이름은 마야다. 마야라고 하니 덕만의 어미인 마야황후와 같은 이름이 아니냐고 반문할찌 모른다. 동명이인일까? 아니다 호재의 누이는 마야황후가 맞다. 

마야의 아버지는 복승갈문왕이다. 마야의 어머니는 송화다. 송화는 진흥왕의 어머니인 지소태후와 영실각간의 딸인 송화이다. 복승갈문왕은 비처왕의 손자이다.  비처왕의 손자이고, 마야왕후의 아비인 갈문왕인 복승이 일개 양주정의 당주직에 있고, 5천속도 안되는 땅을 가진 중소귀족이 된것이다. 중소귀족인 호재가 비재를 통해서 14세 풍월주의 지위를 603~612년까지 10년동안 장기 집권할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재미가 있지 않는가? 

14세 풍월주호재와 마야황후 가계도


미실은 영실과 옥진의 딸인 묘도와 미진이 결혼해서 낳은 딸이다.  한마디로 미실의 어머니 묘도와 호재.미야의 어머니 송화는 이복자매간이다. 미실과 마야의 관계는 어찌될까 당연히 이종사촌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떡밥으로 투여한 소화가 미실의 은신처에서 가지고 나온 편지로 인해서 미실과 덕만은 화해 모드로 전환될 것 같다. 그렇다면 미실의 난은 칠숙을 희생양으로 덕만과 미실이 화해를 하는 것으로 끝날 것인가? 아니면 미실의 장렬한 죽음으로 끝을 맺을 것인가? 

도대체 드라마 선덕여왕의 작가는 미실의 난이 일어났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어디로 잡는가 궁금했다. 제작진의 말처럼 칠숙의 난을 미실의 난으로 만들려고 하는가? 생각했다. 하지만 예상은 황망하게도 빗나가고 말았다.

위에서 잠시 미실이 반란을 일으킨 연도를 파악하는 간지를 이야기 했다. 미실이 덕만의 추포령을 내리면서 연도를 기입했다. 기유년이다. 사실 당시에는 기유년으로 기록하지 않는다. 그때가 언제인지 알겠는가? 진평왕은 연호를 사용했다. 연호는 건복이다.  간지란 60년마다 바뀐다. 그러니 기록을 남길려면 당연히 연호를 먼저쓰는게 공식문서로서 합리적이다. 그러니 건복 몇년, 뒤에 간지를 표기하고 추포령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건복연호를 사용할 수 없다. 이유는 기유년의 간지에 있다. 


미실의 난은 기유년 649년 진덕왕 3년

기유년은 언제일까? 미안한 이야기지만, 631년 칠숙의 난도 지나고, 덕만이 죽고, 647년 봄 1월 8일에 비담이 염종과 반란을 일으킨때도 지나고, 649년 진덕왕 3년이다. 그러니 드라마 선덕여왕은 진평왕 바로 다음대의 왕이 진덕여왕이라는 뜻이다. 

한마디로 미실은 덕만이 죽고 난후에 난을  일으킨다는 설정이고, 죽은 제갈량과 산 사마중달이 싸우는 것 처럼, 죽은 덕만과 산 미실이 싸우는 형국이다. 

단순히 옥의티라고 넘어가기에는 공문 찌라시에 들인 공을 생각해보면 제작자나 작가가 암 생각이 없다는 뜻이다. 드라마 선덕여왕 극중안에서 리얼리티를 찾는게 더 어려운 퍼즐같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장르를 구분하자면 환타지 사극도 아니다. 그렇다고 정통사극도 아니다. 퓨전사극도 아니다. 기본적인 원인과 결과가 있고, 인물들간에  인과관계가 필수인 드라마 형식에도 반한다. 선덕여왕은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황당사극이나 황당 사기극으로 말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대사가 무엇일까? 미실이 나는 미실입니다일까? 아니다. "어찌 그런 일이"다. 극중에서 상식에 어긋나거나 황당한일이나 황망한 일이 일어날때 마다. 화랑들이나 등장인물이 입에 달고 사는 대사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을 하면서 덕만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진평왕이 계속 집권했거나, 미실이 쿠데타를 성공하고 덕만으로 활동했다는 뜻이지 않을까? 미실이 말한 "공주님 이제 그만 끝내시지요"가 빈말이 아니다. 또한, 선덕여왕에서 주인공이 덕만이 아니고 미실임을 만천하에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니 드라마 선덕여왕를 보고 덕만이 신라의 왕이 되었는지 모를뿐만 아니고, 미실이 쿠데타에 성공을 하고 덕만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고 해도 상관하지 않을 판이고, 미실이 성전환을 해서 박정희가 되었고, 전두환이 되었다고 해도 믿을 판이다.

또한, 박근혜가 과거로 돌아가서 미실이나 덕만이 되었다고 해도 충분히 이해해주어야 한다. 설마 기유년에 미실이 난을 일으킨다는 설정도 시청율을 높이고, 역사공부를 하기위한 고도의 전략이거나 고육지책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것이다.  한마디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수정할 수 있는 내용도 드라마 선덕여왕은 국민(백성)들은 진실을 버거워하는 머저리로 보기때문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뜻이다.

어쩌면 드라마에서 덕만이나 미실은 죽지 않고 이름을 바꾸고 지금까지 당신 옆에 있다고 해도 믿을 판이다. 이미 드라마 선덕여왕은 역사에 무지하면서 역사극을 만들수록 인기가 높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적을 하고 비판을 하면 꼭 댓글로 재미있게 잘보고 있는데 초를 친다는 사람들이 있다. 뭘 재미있게 잘봤는지 모르겠다. 

진실을 알려주면 버거워하며 아무생각 없이 시청하는 사람과 글쓴이 처럼 생각하면서 보는 사람중 누가 재미있게 잘봤겠는가? 전국민 스포츠가 되어 버린 피겨스케이팅을 볼때 룰도 모르면서 김연아의 연기와 아사다마오의 연기를 동일선상에 놓고 피겨를 보는 사람과 룰을 잘알고 보면, 룰을 지키는 김연아의 연기를 보는것과  룰을 지키지 않는 아사다 마오의 연기를 보는 차이이다.


AD649 기유己酉
신   라 :  진덕왕 3년
백   제 :  의자왕 9년
고구려 :  보장왕 8년
정관23년 고종대성효황제 치


이글을 쓰는 목적중에 하나는 드라마 선덕여왕이라는 물속에 버드나우 잎이 띄어 있으니 버드나무 잎을 불어서 버드나무 잎이 입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조심해서 물을 마시고 갈증을 해소하라는 뜻이다.

관련 기사

2009/10/27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5회, 미실의난, 위국령? 소문난 잔치집 먹거리 없었다.
2009/10/26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이 칠숙의난이면, 김춘추 문희 결혼은 없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제작팀, "미실의 난과 칠숙의 난은 다르다"?
2009/10/2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의난은 칠숙의난? 사실은
2009/10/1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모란꽃 이야기는 나왔다? 나온다? 사실은
2009/10/1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원작자 "독도는 일본땅" 주장하나?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영웅전쟁 2009.10.28 0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좀 길긴 하지만...
    멋진 포스팅입니다.
    잘 알겟습니다.
    입으로 후후 불어가며
    아무리 목이 타도 천천히 들이키도록 하지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 BlogIcon 파아란기쁨 2009.10.28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선덕여왕 내용이 좀 어딘가 모르게...
    긴장감이 떨어져서 잘 안보고 있네요...ㅋ

    글 잘 읽었습니다.
    글을 읽다 보니 어제 안본 내용의 줄거리를 알수 있겠네요.^^

  3. BlogIcon 머미 2009.10.28 0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대체 얼마나 어처구니없이 끌고 가려나 하는 생각으로 봅니다.

    심지어 유신을 구하러 가는 결사대에게 죽방은 비밀통로 이야기도 안 해주더군요.

  4. 무심공주(無心空舟) 2009.10.28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극의 난이 아니고 사기극의 난이죠...
    어지럽습니다.

    10.26처럼 건복몇년 추구월 기유일이었을 지도....^^;;
    기유일이 시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지금도 기억하고 있어요...'

    진덕왕언급부분에 전덕왕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수정부탁....
    그리고 중국의 연원에 대한 포스팅도 다시 부탁드립니다.

    매번 감사합니다....건! 필!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제가 예전에 연개소문을 비판할때 황당사기극이란 말을 처음 사용해서 비판을 했어지용.. 그런데 연개소문을 비판한게 미안할 정도예용.. ㅋㅋ 선덕여왕을 보면.. 이건 드라마의 기초도 안되있어용.. ㅋㅋ

  5. BlogIcon labyrint 2009.10.28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유년...
    선덕여왕 제작팀의 또 실수군요.
    아르바이트 생에게 좀 조사시키고 하면 될텐데요...
    국사 전공한...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6. 래빗 2009.10.28 14: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거참 깐깐하고 피곤한 분들이시네 풉

    왜케 비교질을 별루면 보질말어 ~ ~

    드라마가 그냥 드라마지 뭔 공부들을 하면서 보고있어.

    역사공부 할꺼면 그냥 책보고 인터넷 찾아봐 ~

    극진행이 황당하고 어이없으면 보질 말라고 @

    졸래 고지식한것들 ㅋㅋㅋㅋㅋ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한테 공부하란 예기한적 없거든요. 님은 그냥 사셈.. 말리지 않으니.. ㅋㅋ

      무식이 죄는 아니여도 부끄러움은 가져야지용.. 님처럼 나대지 마시공.. ^___^

  7. BlogIcon 분홍별장미 2009.10.28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요일은 잼있더니 화요일은 정말 생각보다 아니였습니다 ;;;
    그전부터 사극에서의 역사왜곡은 어느정도 알고있기에 ^^;;
    다만 문제는 역사를 배우고 있는 어린친구들이 선덕여왕이
    사실인냥 생각할까봐 문제겠지요. 물론 역사선생님이 알아서
    해주겠지만 ;;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사왜곡은 합리적인 해석에서 나오는 거지만. 그렇지 않다면. 문제가 심각해지지용.. ㅋㅋ

      님의 말씀하신대로 어린친구들이 사실인양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다큰 성인이 받아들이고 어린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면 더 심각해지겠지용. 역사선생은 이런데 관심없숩니당. 시간도 없고,, 반면교사로 존 재료가 되겠지만용.. ㅋㅋ

  8. BlogIcon 펨께 2009.10.28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갓쉰동님이라는 생각입니다.
    좋은 글입니다.
    알고 넘어가야 할것은 알아야 하는게 당연한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드라마지만...

  9. 오히려 2009.10.28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히려
    우리나라사람이 자국에 역사를 모르지요.
    아니 왜곡해도 왜곡 안한양 합리화를 시키고 있지요.

  10. 갓쉰동 최고 2009.10.28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작가는 화랑세기를 표방했다고는 하나
    화랑세기에서는 덕만의 라이벌로 두명을 놓죠
    첫째는 용수와 천명부부죠.

    글고 둘째는 마야황후 사후 들어오는 승만황후 모자
    (광해와 인목대비 영창대군모자와 비슷)
    자기네가 배꼈다는 화랑세기조차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고
    너무 미실에게 집착하는 듯 아무레도 진지왕 진평왕등을 손아귀에 놓을 정도로 막강하였다고 기록되는 미실을 내세우면 시청률을 올릴수있다는 생각 때문이었을듯

    그런데 아사다가 어떤 피겨스케이팅의 룰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죠?
    비유가 잘못 된듯 합니다.

    글고 시청자들은 그냥 드라마 자체를 재미있게 보는것인데 너무 시청자들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듯
    사실 역사전문가들의 심한 반박과 일반시청자들에대한 무시가 거리감을 낳기는 하였죠.
    꼭 작가를 믿는지 아니면 알면서도 용인해주는 것이 님이 일일히 조사하지 않은 이상
    공개적인 블로그에서 시청자들을 비난하시는 것은 옳지 않은듯
    비난하시려면 여기에 글올린 분들을 비난하세요 모든 시청자들이 그런듯이 올리시지 말고
    저도 알면서도 그냥 보는 타입입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10.29 0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수와 천명을 라이벌로 둔적이 없는뎅.. 오독하신것 같습니당. 머 진평왕이 지명을 하니 그렇게 생각될수도 잇겠네용. 덕만의 입장에선..

      시청자를 비난하지 않는뎅.. 꼭집어서 이야기하면 이곳에게 뻘플을 다는 사람입니다만.. ㅋㅋ

      노무현이 이런 말을 한적이 있어용..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이다.
      같은 말로 전문가가 눈을 감고 있는건 전문가가 할일은 아니지용. ㅋㅋ

  11. 바람소리 2009.10.29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가 작가해라

  12. BlogIcon beat™ 2009.10.29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글이 +_+/
    전 학교다닐때부터 역사는 별로안친해서 드라마 봐도 사극은 잘안봐지드라구요 ㅎㅎ
    드라마 보면 같이 이야기를 나눌수있을거같은데 잘 안봐지네요 ㅎㅎ ;
    혹시 미드 보시면 미드 포스팅도 해주세요~ 전 히어로즈 보고있답니다~

  13. 그냥 2009.10.29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구인 드라마본다고 생각하면 되면 되죠.

    문제는 선덕여왕이란 드라마를 실제 역사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소수 있다는 것이 문제...

    애초에 미실의 난도 없을 뿐더러, 실제 역사에서 미실이란 요부가 있었는지조차 논란이 많은 상황;;

    어쨌든 경계를 확실히 그어주는 이런 포스팅은 아주 적절하다고 사료됩니다.

  14. 사기극이라... 2009.10.30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글쓴이의 지적대로 선덕여왕이란 드라마에 나오는 내용들은 실제 사서상의 기록과는 아주 많이 다릅니다. 이런 드라마로 인해 역사가 왜곡되는 것을 우려하는 심정 역시 공감하며 실제 사서의 기록과는 많이 다르다고 선을 그어주는 이런 글들은 꼭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허술한 전개에 대한 비판 역시 마땅히 옳으시구요...

    다만 사극을 창작의 관점으로 보지 않으시고 역사 재현의 관점에서 보시는 것 또한 이제는 조금 지양되어야 할 바가 아닌지요... 현대의 사극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역사적인 상황과 캐릭터를 바탕으로 만든 픽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황당한 사기극"이라 하심은 사극이라는 장르에 대한 본질을 오해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극을 "역사 재현극"의 관점으로 보게 되면 사극을 기치를 달고 나온 드라마 중 역사 왜곡의 잣대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드라마가 몇 편이나 될까요... 물론 1990년대까지는 이른바 "정통 사극"(역사 재현의 관점에서 구성한 사극)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만 이제는 사극에 대해 좀 더 너그러운 관점으로 봐야 하지 않을런지요...

    아 물론 이러한 사극들은 완전한 픽션임을 많이 알려야 하겠지요...

    • BlogIcon 갓쉰동 2009.10.30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픽션임을 알릴 필요조차 없지용.. 리얼리티 제로인뎅..

      기유년이라고 당당히 말하는 제작진과 작가를 보면 한숨이 나와용.. 머 비슷한 구석이라도 있어야지용. 극중에서 야부리 농담하는 것도 아니공.. ㅋㅋ

  1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갓쉰동
12-09 18:38
Yesterday9
Today9
Total978,204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