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것은 산다는 의미
설원(전노민)은 덕만(이요원)에게 딜을 요구한다. "불가능한 꿈 삼한일통의 대업에 한자락을 하겠습니다. 그러니 비담과 국혼을 하시옵서소" 하지만 덕만은 "진흥제가 많은 공과가 있지만 한가지 과오를 범하셨다. 사람 사람을 믿었던 사람을 미실에게 빼앗겼습니다. 신국에는 미실(고현정)에 충성하는 자들로 남아있습니다." 라면서 거절을 한다.

설원은 미실 사당에 나아가 "보고 싶습니다. 새주"라는 말을 유언처럼 남기고 출전 한다. 이는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다. 역모를 한자의 사당을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역모자의 흔적은 풀한포기 나지 않도록 연못으로 만들어 버리고, <미실>이라는 이름자가 들어간 <한자>도 남김없이 없애버린다. 다만, 역모자의 이름만 기록에 남을 뿐이다. 역모자를 흠모하는 자는 곧 역모행위에 해당하여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 설마 미실이 단종이나 사육신은 아니지 않는가? 한번 꼬인 실타래가 끝끝 내 드라마 선덕여왕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선덕여왕엔 내선일체와 친일파의 논리가 있다.

비담은 월야와 담판 지으려 한다. 그래서 죽방에 밀명을 내린다. 죽방은 밀명을 받고 거북육란의 표시를 하여 월야와 접선을 한다. 거북육란은 선덕여왕 설정 미스중에 하나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2009/11/1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란 위기, 귀신잡는 비담 복야회 소탕작전 - 삼서제도 역사와 무관한 사극
2009/11/2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가 덕만을 능욕하나? 비담일까? - 대야성 함락과 검일
2009/08/24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정말 월야의 복야운동은 사실일까?

김유신과 월야의 대화와 덕만과 월야의 담판에서 일제식민지 시대 내선일체가 떠오른다. 김유신과 덕만의 논리는 친일파의 논리와 하나도 틀리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을 얻는것이 어렵다는 것을 덕만이 솔선수범한다고 한다. 그런데 별로 덕만이 월야와 복야회를 얻는 데 보여준 것이 없다. 단지 유신과 가야민을 상대로 협박한 것이 전부이다. 


최소한 김춘추(유승호) 밑으로 들어가는 명분을 만들어 주고 개연성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뜸금없이 김춘추는 가야파를 자신이 접수하겠다고 하고, 덕만은 용인하고, 월야는 그냥 꼬랑지를 내리고 김춘추의 품으로 들어간다. 확실히 미실 고현정의 여파가 크다, 똥을 누다 만것처럼 찝찝함을 안고서 뒷수습은 없고, 그냥 줄행랑 치듯이 종영을 향해서 치닫고 있다.

신라 서라벌에 전령이 도착한다. 그리고 설원이 패했다고 알린다. 부상당한 설원은 비담에서 새주 미실의 마지막 유언을 따르라고 한다. 더 큰뜻을 더 끈 꿈을 키우십시오 사람을 따르는 것은 위험하다. 그렇지 않다면 2인자의 길을 걸어야 할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비담의 손를 잡아보고 죽는다. 참으로 길고 긴 설원(전노민)의 마지막 촬영을 끝으로 짝사랑이 끝나는 순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은 참으로 전쟁 쉽게 한다. 전쟁영웅이라는 유신은 서라벌에 승전하는 모습으로 입성한다. 그런데 유신은 천하무적 패한적도 없는 효도르처럼 불패의 전쟁영웅이 되어 있다. 대야성이 무너질때는 CG 몇번으로 대야성이 무너지고, 김서현은 성위 망루에서 손한번 흔들고 부상자의 몸으로 돌아온다. 무패의 유신군을 이끈 설원은 백제의 유군을 이끈 계백에게 힘한번 써보지 못하고 괴멸되다시피 하고 돌아온다.
 


다시한번 바보가 된 유신과 비담

설원에게 비화군(밀양)에서 전쟁이 끝나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백제군은 비자화(창녕), 현재 청도로 비정되는 이서군이 돌파당하고, 급파된 주진의 군대가 대패한다 그리고 백제 2만군대가 압량주(경산)에 도달한다. 말로써 모든 일이 다 이루어 진다. 확실히 선덕여왕에서는 불가능이 없다. 이들 장소를 다음 지도나 구글맵으로 찾아 보는 것도 귀찮을 정도로 날림으로 지나간다.


우리의 유신은 비담에게 산악전을 해야한다고 하면서 금성산이 뚫리면 압량주(경산)가 위험하다고 한다. 문제는 금성산은 압량주(경산)과는 떨어져 있다. 금성산은 대야성(합천)의 서쪽에 있는 산이다. 이미 백제의 수중에 압량주 서쪽이 들어갔는데 대야성 서쪽의 금성산에 들어가 싸우겠다하고, 그래야 압량주가 위기에 처하지 않는다고 한다는 설정은 있을 수 없다. 금성산과 압량주는 가까이하기엔 너무먼 당신이란 뜻이다. 

드라마 상 642년 전쟁상황


또한번, 작가는 전쟁영웅 유신과 삼한지세를 가지고 있는 비담을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들은 재주도 좋다. 배우들을 바보로 만드는데 달인의 경지에 올랐다. 배우들을 바보로 만든 예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2009/11/2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가 덕만을 능욕하나? 비담일까? - 대야성 함락과 검일
2009/11/2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수출 좋지만 않는 이유?
2009/11/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고현정 미실 최후 자살 죽음장소, 대야성 선택이유? 수노(手弩)는 왜(일본)산 최고?
2009/11/1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50회, 미실 고현정 대야성 독 푼다고 눈물 흘리며 자살미화? - 제작자는 고현정 아름다운 하차 안티?
2009/11/0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진흥왕(이순재) 신라의적 미실(고현정)척살 - 만화보다 못한 미실 죽음 고현정 하차

백제 계백의 유군(별동대)의 경로를 살펴보면 이건 인간들이 아니고 귀신들의 움직임이다. 동에번쩍 서에번쩍 하지만 이들보다 더 뛰어난 자들은 보종과 그 수하들이다. 보종과 보종의 수하는 남원에서 부터 서나벌까지 다시 대야성까지 이동을 한다. 특히, 비담의 밀명을 받고 검일을 죽이려 가는 데 반나절도 걸리지 않고 대야성에 도착한다. 보종의 발빠름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2009/12/0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김춘추 유승호 병풍으로 전락한 이유 - 대야성 함락 사실은 을 참조하기 바란다.

어쨌든 삼한일통을 꿈꾸던 신라가 무기력하게 무너져 내리고 있다. 덕만은 무엇으로 삼한일통을 하겠다고 나섰을까? 설원은 무엇때문에 삼한일통의 꿈을 같이 꾸자고 전장에 나아갔을까? 한마디로 스스로 삼한일통을 위해서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고, 말로만 삼한일통의 초석을 만든것이다. 오히려 백제가 삼한일통을 할 참이다.

이와 유사한 현대사가 있다.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이승만은 말만 요란하게 북진통일을 입에 달고 살았다. 하지만, 북한의 남침한방에 저멀리 부산 앞바다에 몸을 던질판이였다. 그리고 덕만이 복야회를 몰살시켜버리겠다고 협박을 하였지만, 이승만은 캄보디아 킬링필드 보다 먼저 자국민을 몰살시켜버렸다. 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신라가 당나라에 구원을 요청하였듯이 이승만은 미국에 구원을 요청하였다.

어쨌든, 설원은 또한 유신에게 또하나 서찰을 남기고 붉은 투구을 쓴 계백을 조심하고 한다. 그리고 기껏한다는 유언이 유신 너의 정보는 개문흑 처럼 또 틀렸다. 백제의 유군은 하루에 60리가 아닌 70리를 이동하더라 그래서 패할수 밖에 없었다 정도이다.

선덕여왕에 등장한 이순신 = 김유신

붉은 투구를 쓴 계백을 이야기하니 떠오른 장군이 하나가 있다. 임진왜란 시기 활약한 홍의장군 곽재우이다. 왜군은 붉은 옷을 보면 도망치기 바뻤다고 한다. 홍길동 처럼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활약 귀신처럼 신출귀몰했다  또한, 붉은 투구를 떠올리니 치우천왕의 투구가 떠올리게 된다. 


드라마 연개소문에서 나온 고구려의 조의들도 떠오른다. 월야의 복야회는 드라마 대조영의 고구려 유민들의 반당나라 복고구려를 외친 대조영의 데자뷰도 떠오른다. 아무것도 한일 없이 감옥에 갇힌 김유신의 모습은 원균의 모략으로 이순신이 일본과 내통하여 조선의 왕이 된다는 설정과 한치도 다름이 없다. 선조는 이순신을 하옥한다. 하지만 원균은 삼군통제사가 되어 일본과 싸우나 칠천량해전에서 대패를 한다. 그리고 이순신은 백의종군을 하여 12척의 배를 가지고 가지고 일본군을 무찌른다.

선조를 덕만으로 바꾸고, 일본을 복야회와 바꾸고, 원균을 비담으로 바꾸고, 원균의 칠천량 전투는 설원의 있지도 않는 이서군전투로 바꾸어 보자. 드라마 선덕여왕과 위의 설정은 100% 싱크로율을 보여줄것이다. 한마디로 드라마 선덕여왕에 할 수 있는 건 기존 드라마의 빼끼기 수준정도이다. 이제 남은건 12척의 배를 가지고 있는 이순신이 선조에게 "소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라고 한것처럼 소신 유신에게는 월야의 복야회와 계백에 패하고 돌아온 패잔병 유신군이 있습니다라고 하는 순간만 남았다.

그런데, 덕만은 서라벌 코앞에 당도한 2만의 백제군은 관심이 없다. 신라의 흥망의 위기에 덕만은 춘추를 불러서 비담을 암살하도록 밀서를 내린다. 밀서는 진흥왕이 설원에 내린 밀명과 한치도 다름이 없다. 어쩌면 덕만이 준 봉투는 진흥왕이 설원에 내린 붉은 봉투와 같은 것일 것이다. 제작비가 없어 날림으로 대야성에서 압량주까지 파죽지세로 밀려오는 백제군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고 말로 때웠지만 봉투만은 재활용을 했을 것이다. 물론, 춘추에게 내린 밀서는 시청자를 꼬실려는 떡밥에 불가하고, 지금처럼 엉뚱한 편집으로 낚시질을 하는 것 뿐이다.

어찌되었던 비담은 덕만을 버리지 않았지만, 덕만은 비담의 뒤통수를 때린다.  덕만의 사람 얻는 방법은 월야와 가야유민을 협박한것처럼 권모술수로 비담의 목을 접수하는 일 뿐이다. 도대체 덕만이 왕으로서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한일이 무엇인지 작가나 제작진에 물어보고 싶다. 또한, 춘추는 왜 할일도 없이 덕만 곁에서 얼굴마담으로 있어야 하는 지 말이다. 차라리 병풍들로 전락한 알천을 죽이고, 춘추를 죽이고, 덕만을 죽이는게 배역을 맡은 배우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나온 이야기들은  당연히 지금까지 드라마 선덕여왕이 1회 시작부터 초지일관 그랬던 것 처럼 역사와 1%도 일치하는 기록을 찾을 수가 없다. 당연히, 극중 리얼리티나 개연성도 회당 10회 이상 오류투성이였다. 오히려 역사와 일치하는 사건을 찾는게 로또 당첨 확률보다 낮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이번 드라마 선덕여왕 56회 이야기도 100% 뻥이다. 일련의 사건들은 작가의 개연성 없는 상상속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글쓴이처럼 역사에 조그만 관심이 있고, 드라마의 리얼리티와 개연성의 속성을 알고 보면 드라마 선덕여왕처럼 재미있는 코미디도 없다. 한가지 예언을 한다면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김춘추는 절대로 고구려나 왜나 당나라에 구원을 요청하러 가지 않는다.

이유는 역사와 일치하면 드라마 선덕여왕이 아니기 때문이다. 삼한일통은 외세의 힘에 의하지 않고 신라 단독의 힘으로 이뤘다고 해야하고 실제로 삼한일통에 관한 이야기까지 극중에서 전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

2009/12/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위험한 친일파의 논리가 숨어있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지나가다 2009.12.02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성산의 위치에 대해서요...
    혹시 예전 신라시대의 금성산과 현재 금성산이라 부르는 산이 서로 다를 수도 있지않을까요
    예전의 지명과 현재의 지명과 달라지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리고 춘추를 복야회에 소개 시켜주는 것은
    춘추를 다음 왕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춘추가 복야회를 끌어안게 함으로써
    복야회가 가지고있는 신라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주고
    춘추또한 다음 대의 왕이 될 자로서 든든한 후원군을 얻는 셈이 되겠지요...

  3. BlogIcon labyrint 2009.12.02 1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한찬 웃었네요...
    이반님의 글을 읽고 보니 드라마가 개그처럼 보이네요.
    병사들이 무당파의 축지법을 배운 것일까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4. 미실사당 2009.12.02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를 집중해서 못보셨군요..
    미실사당 있는게 맞습니다.
    미실의 난은......칠숙과 석품의 난으로 공표하겠다고.......덕만공주가 51회에 말했지요..
    미실의 사람들을 죽이지 않겠다면서......

  5. 에휴.. 2009.12.02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이렇게 역사를 고집하냐..
    선덕여왕도 '드라마' 이다.
    '드라마'가 '픽션'을 기초로 한다는거 중학교때부터 배우는데 참 ..
    그렇게 역사에 걸맞는 사극이 있긴 했니 ???
    그냥 드라마는 드라마 대로 받아들여야지
    선덕여왕이 다큐도 아니고 참 -_-

  6. 작가의상상력 2009.12.02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애초에 미실이라는 사람은 역사에 한줄인가 기록되어진
    거의 기록을 찾아볼수 없는 인물이라 하네요. 상상으로 만들어 냈다는 이야기지요.
    역사를 반영하고자 한다면 미실은 그렇게 비중을 가질수 없는 인물이라는
    소리가 됩니다. 역사를 바로 말하지 않고 있음은 맞지만 드라마라는 특성상
    허구가 분명하고 시청자들에게 대리만족을 주는 이야기들이라 생각이 되네요
    드라마가 다큐가 되면 저또한 안그래도 팍팍한 일상에서 이미 알고 있는 역사
    이거나 조금만 알아봐도 뻔히 보이는 이야기를 잘보게 될지는 의문이네요

  7. 드라마일 뿐 2009.12.02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말없이 반대합니다...

    낚시...보셔야 알지 않겠어요?이런 식으로 선덕 욕하지 마세요.
    그리고 선덕여왕도 드라마인데 뭘 그렇게 역사를 고집하려고 하세요?(위에 분 말씀처럼)

    어이상실해서 읽고 갑니다//

  8. 이궁.... 2009.12.02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의 사실을 만든게 아니고 재미를 위한 드라마인데.. 너무 깊숙히 생각 하시는거 같습니다.
    드라마는 그냥 드라마일뿐...

  9. 어이 없네요 2009.12.02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 말 듣고 예고편 비담 척살 부분 다시 보고 왔습니다.

    낚시라고 하기에는 말을 이어서 계속 하던데요.옷차림,머리,촬영방법 같은 거 하나도 안 변하고 이어서...

    춘추도 그거 듣고 놀랐고요.

    잘 못 들으셨으면 비담 척살 써서 예고편에 비담 척살하라 어떻게 말하는지
    보고 오시길...

  10. 굴비 2009.12.02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엔 제작진은 아무 생각없이 드라마를 만들고 있는게 맞습니다. 역사고, 책임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없이 그냥 되는대로 분량때우며 시청률 의식하며 마무리 납땜하기에 바쁜것이지요. 60회가 넘어가는 대작인데다 처음부터 중반까지 너무 어긋나고 이지러지고 수습하기가 어렵게 됐으니 본인들도 아주 손발에 땀이 날겁니다.

  11. 굴비2 2009.12.02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재미있는 드라마로 보시면 될 듯.

  12. 그냥 재미로 2009.12.03 0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를 본다고 해도
    개연성과 논리적인게 있어야 잘 만든 드라마라고 할 수 있죠
    역사적 사실은 제쳐두고라도
    선덕여왕 스스로 만들어낸 세계만 들여다본다 해도 헛점 투성이입니다.
    그리고 드라마를 재미로 보는것처럼
    이 블로그 글도 하나의 정보로만 보시죠 그렇게 열내실 것들 없습니다

  13. 갓쉰동최고 2009.12.03 0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중 오류있네요 드라마에서 덕만은 미실을 대역죄인으로 모는것이 아닌 칠숙과 석품의 반란으로 종결지었습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해서는 언급을 금지시키지요 결국 미실은 주범이지만 신라의 영웅들중 하나가 되었고 칠숙과 석품은 주동도 하지않고 밑에서 고생만하다가 주동자가 되었죠 팩트와 픽션의 부적절한 결합물이 칠숙 석품의 난이죠

  14. BlogIcon Nehe 2009.12.04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댓글도 코메디군요.... 드라마니까 그냥 봐라? 뭘그렇게 따지냐?? 갓쉰동님 뭐 신경쓰지 마시고 계속 포스팅 해주세요~ 백번 만번 양보해서 드라마니까 역사를 밟아 뭉개도 괜찮다고 해도 뭐 드라마스토리 안에서도 무슨 말이 되야지요... 이 작가들은 역사가아니라 자기네들이 앞에 쓴 만들어낸 역사도 무시한다니까요 앞뒤 이야기하는게 달라요

    • BlogIcon 갓쉰동 2009.12.04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제생각과 같군요..

      저는 한번도 선덕여왕이 역사와 다르다고 비판한적이 없는뎅.. 님처럼 극의 개연성과 스토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하는데 이상한 댓글들이 달리더라구용.. ㅋㅋ

  15. 갓만동 2009.12.08 0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시는 분이시군요. 아니면 소심하시거나...
    우선,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이 반역자가 아닌건 어떤분이 답을 해주셨구요.
    무엇보다 춘추와 월야 사이에 그렇게 단순하게 협상이 이루어졌겠습니까?
    저처럼 단순한 놈도 척 보면 춘추가 월야에게 김유신의 가문과 자신의 가문과의 국혼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머리 복잡하신 분이 그것까진 왜 생각 못하고 찧고 까부시는지...
    잘 모르시겠으면 이런 엉터리 글들로 사람들 현혹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속빈 강정에 돌 하나 넣으면 무지 시끄러운 법이지요.

  16. 글쎄요 2009.12.0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재밌네요...
    이 글 외에도 선덕여왕에 대한 글이 굉장히 많네요
    오랜 시간 투자하여 분석하시고 글을 쓰시는 듯 한데
    왜 그러시는 잘... 모르겠습니다.;;;
    드라마에 대한 어느 정도의 비평은 필요하지만 이 정도는 거의 집착같은데요;;
    아님 작가의 엄청난 안티거나...
    (저도 물론 이 드라마의 개연성에 대해선 정말 할 말이 없을 정도로 맘에 안 들지만
    그러려니 혀만 끌끌 차고 맙니다. 맘에 안 들면 안 보면 그만이니까요)


    근데 (포스팅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챙겨보고 계실 모습을 상상하니... 참 아이러니 하네요

  17. ㄹㄹ 2009.12.23 1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죠.. 드라마인데 왜그렇게 공을 들이냐고 하면, 극의 개연성과 스토리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자체적인 설정상 정말 이건 말도 안되.. 할만한게 지금 지적된 것과는 오히려 다른 방향이지 않나 싶네요....

    님 자체 오류신건 이해를 못하시니까요.

    현 지형상이나, 역사상 이동과 방어 등의 오류는 찾으면서, 극에서 설정된 "사실" 자체를
    부정하면, 그것은 드라마를 위한 비판이라 볼수 없습니다.

    그 사실에 어떠한 오류가 있어나, 말그대로 "사실 - 모방한 사실성"이라는 것을 인정치 않으시기에 자꾸 역사 오류에서 그 개연성 오류를 파악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치면, 우리나라 조선왕조 오백년, 대장금 등은 하수구에 쳐박힐 드라마입니다.

    이전에 어디 여자 숙수가 있어서 음식을 하며, 어디 집안내자가 정1품 당상관 사랑방에
    치마저고리 차림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급기야 술상앞에서 정치 이야기를 했댑니까?

    정말 세밀하게 지적하려면, 정말 사실에 근거해서 역사성 조차도 분석해서 보여주시는게 오류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어짜피 작가가 내민 코드는, 극 "인물설정"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드라마, 극장르의 오류지요.

    우리나라 극문화의 가장 아쉬운 요소는 대본입니다.
    인형극, 연극, 번역극, 드라마, TV ,영화.. 모두 그렇습니다.

    그러한 것을 비판만 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개연성있게 작업을 하시거나,
    논리적으로 전체를 분석해보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체력 낭비같습니다...

  18. BlogIcon visit website 2012.07.14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들어간다. 확실히 미실 고현정의 여파가 크다, 똥을 누다 만것처럼 찝찝함을

  19. BlogIcon Laverne 2012.10.06 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종의 관행적인 형태이니 이해하다고 하더라도 타 선수의 점수를 깍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완벽하다고

  20. BlogIcon ready to eat indian food 2012.11.26 2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강력한 중범죄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만 형벌로서 하였다. 조선에서는 5개의 중형이 있는데 사형에 해당하는 대벽이 있고, 남자의 성기를 짜르는 궁형이 있고, 아킬레스건 처럼 발뒤꿈치 힘줄을 짤라 버리는 월형(비형)이 있고, 코를 베어내는 의형이 있고, 머리에 문신을 하는 자자(묵형)이 있다.

  21. BlogIcon katadyn mybottle review 2012.12.03 2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담은 월야와 담판 지으려 한다. 그래서 죽방에 밀명을 내린다. 죽방은 밀명을 받고 거북육란의 표시를 하여 월야와 접선을 한다. 거북육란은 선덕여왕 설정 미스중에 하나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설원(전노민)은 덕만(이요원)에게 딜을 요구한다. "불가능한 꿈 삼한일통의 대업에 한자락을 하겠습니다. 그러니 비담과 국혼을 하시옵서소" 하지만 덕만은 "진흥제가 많은 공과가 있지만 한가지 과오를 범하셨다. 사람 사람을 믿었던 사람을 미실에게 빼앗겼습니다. 신국에는 미실(고현정)에 충성하는 자들로 남아있습니다." 라면서 거절을 한다.

설원은 미실 사당에 나아가 "보고 싶습니다. 새주"라는 말을 유언처럼 남기고 출전 한다. 이는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다. 역모를 한자의 사당을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역모자의 흔적은 풀한포기 나지 않도록 연못으로 만들어 버리고, <미실>이라는 이름자가 들어간 <한자>도 남김없이 없애버린다. 다만, 역모자의 이름만 기록에 남을 뿐이다. 역모자를 흠모하는 자는 곧 역모행위에 해당하여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 설마 미실이 단종이나 사육신은 아니지 않는가? 한번 꼬인 실타래가 끝끝 내 드라마 선덕여왕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선덕여왕엔 내선일체와 친일파의 논리가 있다.

비담은 월야와 담판 지으려 한다. 그래서 죽방에 밀명을 내린다. 죽방은 밀명을 받고 거북육란의 표시를 하여 월야와 접선을 한다. 거북육란은 선덕여왕 설정 미스중에 하나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2009/11/18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란 위기, 귀신잡는 비담 복야회 소탕작전 - 삼서제도 역사와 무관한 사극
2009/11/2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가 덕만을 능욕하나? 비담일까? - 대야성 함락과 검일
2009/08/24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정말 월야의 복야운동은 사실일까?

김유신과 월야의 대화와 덕만과 월야의 담판에서 일제식민지 시대 내선일체가 떠오른다. 김유신과 덕만의 논리는 친일파의 논리와 하나도 틀리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을 얻는것이 어렵다는 것을 덕만이 솔선수범한다고 한다. 그런데 별로 덕만이 월야와 복야회를 얻는 데 보여준 것이 없다. 단지 유신과 가야민을 상대로 협박한 것이 전부이다. 


최소한 김춘추(유승호) 밑으로 들어가는 명분을 만들어 주고 개연성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뜸금없이 김춘추는 가야파를 자신이 접수하겠다고 하고, 덕만은 용인하고, 월야는 그냥 꼬랑지를 내리고 김춘추의 품으로 들어간다. 확실히 미실 고현정의 여파가 크다, 똥을 누다 만것처럼 찝찝함을 안고서 뒷수습은 없고, 그냥 줄행랑 치듯이 종영을 향해서 치닫고 있다.

신라 서라벌에 전령이 도착한다. 그리고 설원이 패했다고 알린다. 부상당한 설원은 비담에서 새주 미실의 마지막 유언을 따르라고 한다. 더 큰뜻을 더 끈 꿈을 키우십시오 사람을 따르는 것은 위험하다. 그렇지 않다면 2인자의 길을 걸어야 할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비담의 손를 잡아보고 죽는다. 참으로 길고 긴 설원(전노민)의 마지막 촬영을 끝으로 짝사랑이 끝나는 순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은 참으로 전쟁 쉽게 한다. 전쟁영웅이라는 유신은 서라벌에 승전하는 모습으로 입성한다. 그런데 유신은 천하무적 패한적도 없는 효도르처럼 불패의 전쟁영웅이 되어 있다. 대야성이 무너질때는 CG 몇번으로 대야성이 무너지고, 김서현은 성위 망루에서 손한번 흔들고 부상자의 몸으로 돌아온다. 무패의 유신군을 이끈 설원은 백제의 유군을 이끈 계백에게 힘한번 써보지 못하고 괴멸되다시피 하고 돌아온다.
 


다시한번 바보가 된 유신과 비담

설원에게 비화군(밀양)에서 전쟁이 끝나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백제군은 비자화(창녕), 현재 청도로 비정되는 이서군이 돌파당하고, 급파된 주진의 군대가 대패한다 그리고 백제 2만군대가 압량주(경산)에 도달한다. 말로써 모든 일이 다 이루어 진다. 확실히 선덕여왕에서는 불가능이 없다. 이들 장소를 다음 지도나 구글맵으로 찾아 보는 것도 귀찮을 정도로 날림으로 지나간다.


우리의 유신은 비담에게 산악전을 해야한다고 하면서 금성산이 뚫리면 압량주(경산)가 위험하다고 한다. 문제는 금성산은 압량주(경산)과는 떨어져 있다. 금성산은 대야성(합천)의 서쪽에 있는 산이다. 이미 백제의 수중에 압량주 서쪽이 들어갔는데 대야성 서쪽의 금성산에 들어가 싸우겠다하고, 그래야 압량주가 위기에 처하지 않는다고 한다는 설정은 있을 수 없다. 금성산과 압량주는 가까이하기엔 너무먼 당신이란 뜻이다. 

드라마 상 642년 전쟁상황


또한번, 작가는 전쟁영웅 유신과 삼한지세를 가지고 있는 비담을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들은 재주도 좋다. 배우들을 바보로 만드는데 달인의 경지에 올랐다. 배우들을 바보로 만든 예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2009/11/2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누가 덕만을 능욕하나? 비담일까? - 대야성 함락과 검일
2009/11/2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수출 좋지만 않는 이유?
2009/11/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고현정 미실 최후 자살 죽음장소, 대야성 선택이유? 수노(手弩)는 왜(일본)산 최고?
2009/11/1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50회, 미실 고현정 대야성 독 푼다고 눈물 흘리며 자살미화? - 제작자는 고현정 아름다운 하차 안티?
2009/11/09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49회, 진흥왕(이순재) 신라의적 미실(고현정)척살 - 만화보다 못한 미실 죽음 고현정 하차

백제 계백의 유군(별동대)의 경로를 살펴보면 이건 인간들이 아니고 귀신들의 움직임이다. 동에번쩍 서에번쩍 하지만 이들보다 더 뛰어난 자들은 보종과 그 수하들이다. 보종과 보종의 수하는 남원에서 부터 서나벌까지 다시 대야성까지 이동을 한다. 특히, 비담의 밀명을 받고 검일을 죽이려 가는 데 반나절도 걸리지 않고 대야성에 도착한다. 보종의 발빠름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2009/12/01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김춘추 유승호 병풍으로 전락한 이유 - 대야성 함락 사실은 을 참조하기 바란다.

어쨌든 삼한일통을 꿈꾸던 신라가 무기력하게 무너져 내리고 있다. 덕만은 무엇으로 삼한일통을 하겠다고 나섰을까? 설원은 무엇때문에 삼한일통의 꿈을 같이 꾸자고 전장에 나아갔을까? 한마디로 스스로 삼한일통을 위해서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고, 말로만 삼한일통의 초석을 만든것이다. 오히려 백제가 삼한일통을 할 참이다.

이와 유사한 현대사가 있다.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이승만은 말만 요란하게 북진통일을 입에 달고 살았다. 하지만, 북한의 남침한방에 저멀리 부산 앞바다에 몸을 던질판이였다. 그리고 덕만이 복야회를 몰살시켜버리겠다고 협박을 하였지만, 이승만은 캄보디아 킬링필드 보다 먼저 자국민을 몰살시켜버렸다. 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신라가 당나라에 구원을 요청하였듯이 이승만은 미국에 구원을 요청하였다.

어쨌든, 설원은 또한 유신에게 또하나 서찰을 남기고 붉은 투구을 쓴 계백을 조심하고 한다. 그리고 기껏한다는 유언이 유신 너의 정보는 개문흑 처럼 또 틀렸다. 백제의 유군은 하루에 60리가 아닌 70리를 이동하더라 그래서 패할수 밖에 없었다 정도이다.

선덕여왕에 등장한 이순신 = 김유신

붉은 투구를 쓴 계백을 이야기하니 떠오른 장군이 하나가 있다. 임진왜란 시기 활약한 홍의장군 곽재우이다. 왜군은 붉은 옷을 보면 도망치기 바뻤다고 한다. 홍길동 처럼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활약 귀신처럼 신출귀몰했다  또한, 붉은 투구를 떠올리니 치우천왕의 투구가 떠올리게 된다. 


드라마 연개소문에서 나온 고구려의 조의들도 떠오른다. 월야의 복야회는 드라마 대조영의 고구려 유민들의 반당나라 복고구려를 외친 대조영의 데자뷰도 떠오른다. 아무것도 한일 없이 감옥에 갇힌 김유신의 모습은 원균의 모략으로 이순신이 일본과 내통하여 조선의 왕이 된다는 설정과 한치도 다름이 없다. 선조는 이순신을 하옥한다. 하지만 원균은 삼군통제사가 되어 일본과 싸우나 칠천량해전에서 대패를 한다. 그리고 이순신은 백의종군을 하여 12척의 배를 가지고 가지고 일본군을 무찌른다.

선조를 덕만으로 바꾸고, 일본을 복야회와 바꾸고, 원균을 비담으로 바꾸고, 원균의 칠천량 전투는 설원의 있지도 않는 이서군전투로 바꾸어 보자. 드라마 선덕여왕과 위의 설정은 100% 싱크로율을 보여줄것이다. 한마디로 드라마 선덕여왕에 할 수 있는 건 기존 드라마의 빼끼기 수준정도이다. 이제 남은건 12척의 배를 가지고 있는 이순신이 선조에게 "소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라고 한것처럼 소신 유신에게는 월야의 복야회와 계백에 패하고 돌아온 패잔병 유신군이 있습니다라고 하는 순간만 남았다.

그런데, 덕만은 서라벌 코앞에 당도한 2만의 백제군은 관심이 없다. 신라의 흥망의 위기에 덕만은 춘추를 불러서 비담을 암살하도록 밀서를 내린다. 밀서는 진흥왕이 설원에 내린 밀명과 한치도 다름이 없다. 어쩌면 덕만이 준 봉투는 진흥왕이 설원에 내린 붉은 봉투와 같은 것일 것이다. 제작비가 없어 날림으로 대야성에서 압량주까지 파죽지세로 밀려오는 백제군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고 말로 때웠지만 봉투만은 재활용을 했을 것이다. 물론, 춘추에게 내린 밀서는 시청자를 꼬실려는 떡밥에 불가하고, 지금처럼 엉뚱한 편집으로 낚시질을 하는 것 뿐이다.

어찌되었던 비담은 덕만을 버리지 않았지만, 덕만은 비담의 뒤통수를 때린다.  덕만의 사람 얻는 방법은 월야와 가야유민을 협박한것처럼 권모술수로 비담의 목을 접수하는 일 뿐이다. 도대체 덕만이 왕으로서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한일이 무엇인지 작가나 제작진에 물어보고 싶다. 또한, 춘추는 왜 할일도 없이 덕만 곁에서 얼굴마담으로 있어야 하는 지 말이다. 차라리 병풍들로 전락한 알천을 죽이고, 춘추를 죽이고, 덕만을 죽이는게 배역을 맡은 배우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나온 이야기들은  당연히 지금까지 드라마 선덕여왕이 1회 시작부터 초지일관 그랬던 것 처럼 역사와 1%도 일치하는 기록을 찾을 수가 없다. 당연히, 극중 리얼리티나 개연성도 회당 10회 이상 오류투성이였다. 오히려 역사와 일치하는 사건을 찾는게 로또 당첨 확률보다 낮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이번 드라마 선덕여왕 56회 이야기도 100% 뻥이다. 일련의 사건들은 작가의 개연성 없는 상상속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글쓴이처럼 역사에 조그만 관심이 있고, 드라마의 리얼리티와 개연성의 속성을 알고 보면 드라마 선덕여왕처럼 재미있는 코미디도 없다. 한가지 예언을 한다면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김춘추는 절대로 고구려나 왜나 당나라에 구원을 요청하러 가지 않는다.

이유는 역사와 일치하면 드라마 선덕여왕이 아니기 때문이다. 삼한일통은 외세의 힘에 의하지 않고 신라 단독의 힘으로 이뤘다고 해야하고 실제로 삼한일통에 관한 이야기까지 극중에서 전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

2009/12/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위험한 친일파의 논리가 숨어있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지나가다 2009.12.02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성산의 위치에 대해서요...
    혹시 예전 신라시대의 금성산과 현재 금성산이라 부르는 산이 서로 다를 수도 있지않을까요
    예전의 지명과 현재의 지명과 달라지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리고 춘추를 복야회에 소개 시켜주는 것은
    춘추를 다음 왕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춘추가 복야회를 끌어안게 함으로써
    복야회가 가지고있는 신라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주고
    춘추또한 다음 대의 왕이 될 자로서 든든한 후원군을 얻는 셈이 되겠지요...

  3. BlogIcon labyrint 2009.12.02 1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한찬 웃었네요...
    이반님의 글을 읽고 보니 드라마가 개그처럼 보이네요.
    병사들이 무당파의 축지법을 배운 것일까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4. 미실사당 2009.12.02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를 집중해서 못보셨군요..
    미실사당 있는게 맞습니다.
    미실의 난은......칠숙과 석품의 난으로 공표하겠다고.......덕만공주가 51회에 말했지요..
    미실의 사람들을 죽이지 않겠다면서......

  5. 에휴.. 2009.12.02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이렇게 역사를 고집하냐..
    선덕여왕도 '드라마' 이다.
    '드라마'가 '픽션'을 기초로 한다는거 중학교때부터 배우는데 참 ..
    그렇게 역사에 걸맞는 사극이 있긴 했니 ???
    그냥 드라마는 드라마 대로 받아들여야지
    선덕여왕이 다큐도 아니고 참 -_-

  6. 작가의상상력 2009.12.02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애초에 미실이라는 사람은 역사에 한줄인가 기록되어진
    거의 기록을 찾아볼수 없는 인물이라 하네요. 상상으로 만들어 냈다는 이야기지요.
    역사를 반영하고자 한다면 미실은 그렇게 비중을 가질수 없는 인물이라는
    소리가 됩니다. 역사를 바로 말하지 않고 있음은 맞지만 드라마라는 특성상
    허구가 분명하고 시청자들에게 대리만족을 주는 이야기들이라 생각이 되네요
    드라마가 다큐가 되면 저또한 안그래도 팍팍한 일상에서 이미 알고 있는 역사
    이거나 조금만 알아봐도 뻔히 보이는 이야기를 잘보게 될지는 의문이네요

  7. 드라마일 뿐 2009.12.02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말없이 반대합니다...

    낚시...보셔야 알지 않겠어요?이런 식으로 선덕 욕하지 마세요.
    그리고 선덕여왕도 드라마인데 뭘 그렇게 역사를 고집하려고 하세요?(위에 분 말씀처럼)

    어이상실해서 읽고 갑니다//

  8. 이궁.... 2009.12.02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의 사실을 만든게 아니고 재미를 위한 드라마인데.. 너무 깊숙히 생각 하시는거 같습니다.
    드라마는 그냥 드라마일뿐...

  9. 어이 없네요 2009.12.02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 말 듣고 예고편 비담 척살 부분 다시 보고 왔습니다.

    낚시라고 하기에는 말을 이어서 계속 하던데요.옷차림,머리,촬영방법 같은 거 하나도 안 변하고 이어서...

    춘추도 그거 듣고 놀랐고요.

    잘 못 들으셨으면 비담 척살 써서 예고편에 비담 척살하라 어떻게 말하는지
    보고 오시길...

  10. 굴비 2009.12.02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엔 제작진은 아무 생각없이 드라마를 만들고 있는게 맞습니다. 역사고, 책임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없이 그냥 되는대로 분량때우며 시청률 의식하며 마무리 납땜하기에 바쁜것이지요. 60회가 넘어가는 대작인데다 처음부터 중반까지 너무 어긋나고 이지러지고 수습하기가 어렵게 됐으니 본인들도 아주 손발에 땀이 날겁니다.

  11. 굴비2 2009.12.02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재미있는 드라마로 보시면 될 듯.

  12. 그냥 재미로 2009.12.03 0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를 본다고 해도
    개연성과 논리적인게 있어야 잘 만든 드라마라고 할 수 있죠
    역사적 사실은 제쳐두고라도
    선덕여왕 스스로 만들어낸 세계만 들여다본다 해도 헛점 투성이입니다.
    그리고 드라마를 재미로 보는것처럼
    이 블로그 글도 하나의 정보로만 보시죠 그렇게 열내실 것들 없습니다

  13. 갓쉰동최고 2009.12.03 0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중 오류있네요 드라마에서 덕만은 미실을 대역죄인으로 모는것이 아닌 칠숙과 석품의 반란으로 종결지었습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해서는 언급을 금지시키지요 결국 미실은 주범이지만 신라의 영웅들중 하나가 되었고 칠숙과 석품은 주동도 하지않고 밑에서 고생만하다가 주동자가 되었죠 팩트와 픽션의 부적절한 결합물이 칠숙 석품의 난이죠

  14. BlogIcon Nehe 2009.12.04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댓글도 코메디군요.... 드라마니까 그냥 봐라? 뭘그렇게 따지냐?? 갓쉰동님 뭐 신경쓰지 마시고 계속 포스팅 해주세요~ 백번 만번 양보해서 드라마니까 역사를 밟아 뭉개도 괜찮다고 해도 뭐 드라마스토리 안에서도 무슨 말이 되야지요... 이 작가들은 역사가아니라 자기네들이 앞에 쓴 만들어낸 역사도 무시한다니까요 앞뒤 이야기하는게 달라요

    • BlogIcon 갓쉰동 2009.12.04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제생각과 같군요..

      저는 한번도 선덕여왕이 역사와 다르다고 비판한적이 없는뎅.. 님처럼 극의 개연성과 스토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하는데 이상한 댓글들이 달리더라구용.. ㅋㅋ

  15. 갓만동 2009.12.08 0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시는 분이시군요. 아니면 소심하시거나...
    우선,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이 반역자가 아닌건 어떤분이 답을 해주셨구요.
    무엇보다 춘추와 월야 사이에 그렇게 단순하게 협상이 이루어졌겠습니까?
    저처럼 단순한 놈도 척 보면 춘추가 월야에게 김유신의 가문과 자신의 가문과의 국혼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머리 복잡하신 분이 그것까진 왜 생각 못하고 찧고 까부시는지...
    잘 모르시겠으면 이런 엉터리 글들로 사람들 현혹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속빈 강정에 돌 하나 넣으면 무지 시끄러운 법이지요.

  16. 글쎄요 2009.12.0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재밌네요...
    이 글 외에도 선덕여왕에 대한 글이 굉장히 많네요
    오랜 시간 투자하여 분석하시고 글을 쓰시는 듯 한데
    왜 그러시는 잘... 모르겠습니다.;;;
    드라마에 대한 어느 정도의 비평은 필요하지만 이 정도는 거의 집착같은데요;;
    아님 작가의 엄청난 안티거나...
    (저도 물론 이 드라마의 개연성에 대해선 정말 할 말이 없을 정도로 맘에 안 들지만
    그러려니 혀만 끌끌 차고 맙니다. 맘에 안 들면 안 보면 그만이니까요)


    근데 (포스팅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챙겨보고 계실 모습을 상상하니... 참 아이러니 하네요

  17. ㄹㄹ 2009.12.23 1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죠.. 드라마인데 왜그렇게 공을 들이냐고 하면, 극의 개연성과 스토리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자체적인 설정상 정말 이건 말도 안되.. 할만한게 지금 지적된 것과는 오히려 다른 방향이지 않나 싶네요....

    님 자체 오류신건 이해를 못하시니까요.

    현 지형상이나, 역사상 이동과 방어 등의 오류는 찾으면서, 극에서 설정된 "사실" 자체를
    부정하면, 그것은 드라마를 위한 비판이라 볼수 없습니다.

    그 사실에 어떠한 오류가 있어나, 말그대로 "사실 - 모방한 사실성"이라는 것을 인정치 않으시기에 자꾸 역사 오류에서 그 개연성 오류를 파악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치면, 우리나라 조선왕조 오백년, 대장금 등은 하수구에 쳐박힐 드라마입니다.

    이전에 어디 여자 숙수가 있어서 음식을 하며, 어디 집안내자가 정1품 당상관 사랑방에
    치마저고리 차림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급기야 술상앞에서 정치 이야기를 했댑니까?

    정말 세밀하게 지적하려면, 정말 사실에 근거해서 역사성 조차도 분석해서 보여주시는게 오류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어짜피 작가가 내민 코드는, 극 "인물설정"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드라마, 극장르의 오류지요.

    우리나라 극문화의 가장 아쉬운 요소는 대본입니다.
    인형극, 연극, 번역극, 드라마, TV ,영화.. 모두 그렇습니다.

    그러한 것을 비판만 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개연성있게 작업을 하시거나,
    논리적으로 전체를 분석해보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체력 낭비같습니다...

  18. BlogIcon visit website 2012.07.14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들어간다. 확실히 미실 고현정의 여파가 크다, 똥을 누다 만것처럼 찝찝함을

  19. BlogIcon Laverne 2012.10.06 2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종의 관행적인 형태이니 이해하다고 하더라도 타 선수의 점수를 깍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완벽하다고

  20. BlogIcon ready to eat indian food 2012.11.26 2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강력한 중범죄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만 형벌로서 하였다. 조선에서는 5개의 중형이 있는데 사형에 해당하는 대벽이 있고, 남자의 성기를 짜르는 궁형이 있고, 아킬레스건 처럼 발뒤꿈치 힘줄을 짤라 버리는 월형(비형)이 있고, 코를 베어내는 의형이 있고, 머리에 문신을 하는 자자(묵형)이 있다.

  21. BlogIcon katadyn mybottle review 2012.12.03 2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담은 월야와 담판 지으려 한다. 그래서 죽방에 밀명을 내린다. 죽방은 밀명을 받고 거북육란의 표시를 하여 월야와 접선을 한다. 거북육란은 선덕여왕 설정 미스중에 하나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춘추(유승호)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유승호)가 수나라에서 돌아오면서, 어머니 천명의 죽음에 대한 의문을 품고, 미실과 대적하게 될것이다. 하지만, 미실의 계략으로 당분간 어머니의 죽음을 덕만때문이라고 믿고 있지 않을까 한다. 비담이 미실의 아들로 미실에 대척하였듯이, 이에 춘추는 미실의 편에서 덕만과 대적하는 캐릭이 아닐까 한다.

그래야 드라마를 보는 이들이 안타까워 하지 않겠는가? 드라마상 춘추는 결국에는 미실에게 아버지 용수와 어머니 천명이 죽임을 당한다. 천명은 춘추에게 미실이 아버지의 원수라고 가르치지 않았을까? 그런데 미실의 계략에 넘어간다는 설정은 무언가 핀트가 어긋나는듯하다. 그만큼 제작팀은 미실의 계략이 뛰어나다는 반증을 나타내려는 것이 아닐까한다. 

어찌되었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의 아버지를 용수라고 한다.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하는 선덕여왕은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의 기록보다는 진위 논란에 싸여 있는 화랑세기의 기록을 토대로 드라마의 골격을 만들어 가고 있다. 물론, 드라마 선덕여왕은 화랑세기의 인물만을 차용하고는 있지만, 관련 기록을 철저히 무시를 한다.

예를 들어 춘추의 아버지인 용수를 화랑세기와는다르게 춘추가 태어나는 603년에 이미 미실의 계략에 의해서 죽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춘추의 어머니인 천명을 용춘의 절대적인 충복이며, 장인인 대남보를 미생의 아들로 만들어, 천명을 죽게 만들어 버리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천명은 춘추가 왕이 되는 654년에도 천수를 누리며, 자신의 아들이 신라의 왕이 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2009/08/13 - [역사이야기] - 사기.유사.세기 비교해보니 천명 천수를 누렸다? 관심이 있는 분은 보시길 권한다. 간략이 요약하면 죽은 아버지는 문흥대왕에 추봉하고, 어머니는 문정태후로 했다는 춘추의 즉위년 4월기사를 근거로 한것이다.

元年 夏四月 追封王爲文興大王 爲文貞太后 추봉왕고위문흥대왕 모위문정태후

천명(박예진)

고(考)와 부(父), 비(妣)와 모(母)의 차이

고(考)는 죽은아버지를 말한다. 그런데 모(母)는 생존한 어머니를 뜻한다. 만약, 춘추가 즉위시에 천명이 죽었다면, 즉위년 춘추는  모(母)대신에 비(妣), 죽은 어머니 비(妣)를 써야 한다.



괴물이 되어 버린 용수와 용춘

그렇다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춘추의 아버지로 기록된, 용수.용춘을 동일인으로 기록하고 있을까? 아니면 다른 이로 기록하고 있을까? 겉보기로는 용수.용춘을 동일인으로 기록하는 것 처럼 보인다. 그래서 통설은 용수(용춘) 또는 용춘(용수)로 기록하고 있고, 이들을 동일인으로 취급하고 있다. 하지만, 좀더 신경을 쓰고 본다면, 용수와 용춘은 별도의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 용수와 용춘의 기록들을 다 뽑아 보자. 그럼 확실히 이들이 동일인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622년 진평 44년(622) 봄 정월에 왕이 몸소 황룡사에 거둥하였다. 2월에 이찬 용수(龍樹)를 내성 사신(內省私臣)으로 삼았다. - 삼국사기 진평왕 44년

629년 51년(629) 가을 8월에 왕이 대장군 용춘(龍春)과 서현(舒玄), 부장군 유신(庾信)을 보내 고구려 낭비성(娘臂城)을 침공하였다. - 삼국사기 진평왕 51년

635년 선덕 4년 10월에 이찬 수품(水品)과 용수(龍樹) <또는 용춘(龍春)이라고도 하였다.>를 보내 주·현을 두루 돌며 위문하였다.- 삼국사기 선덕왕 4년

정관(貞觀) 17년 계묘(癸卯; 643) 3월 16일에 자장 돌아와 탑을 세워야한다고 선덕왕에 보고, 이후 이간(伊干) 용춘(龍春; 혹은 용수龍樹)이 그 역사를 주관하는데 거느리고 일한 소장(小匠)들은 200 명이나 되었다. - 삼국유사 황룡사 9층 목탑

654년 3월 태종 무열왕(太宗武烈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춘추(春秋)이고 진지왕의 아들 이찬 용춘(龍春)<또는 용수(龍樹)라고도 하였다.>의 아들이다. - 삼국사기 29대 춘추

제29대 태종대왕(太宗大王)의 이름은 춘추(春秋), 성(姓)은 김씨(金氏)이다.  용수(龍樹; 혹은 용춘龍春) 각간(角干)으로 추봉(追封)된 문흥대왕(文興大王)의 아들이다 - 삼국유사 29대 춘추

654년 태종 원년(654) 여름 4월에 왕의 죽은 아버지를 문흥대왕(文興大王)으로 추봉(追封)하고 어머니를 문정태후(文貞太后)로 삼았다 - 삼국사기 춘추 1년 4월

삼국사기는 춘추의 아비로 용춘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고, 삼국유사는 용수를 춘추의 아비라고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서로다르게 말을 하니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는 용수와 용춘을 철저히 분리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삼국사기는 용수를 별도로 한번 언급하고 있고, 용춘을 한번 언급하고 있다. 그러니 이들은 다른 사람임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통설이 용춘(용수) 또는 용수(용춘)으로 이들을 같은 동일인으로 취급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용춘(金龍春)
생몰년 미상. 신라시대 왕족. 일명 용수(龍樹). 진지왕의 아들이며 태종무열왕의 아버지. 어머니는 지도부인(知道夫人) 박씨이고, 부인은 진평왕의 딸인 천명부인(天明夫人) 김씨이다.
아버지 진지왕의 신분은 성골이나, 왕위에 재위한 지 4년 만인 579년에 폐위당하였으며, 용춘의 아들인 김춘추의 신분은 진골로 되어 있다.

통설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는  2009/07/2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기사로 공주시절에 엮어준것이 아니고, 선덕왕이 덕만공주 시절에 문희와 춘추의 매파가 되었다고 증명하였다. 또한, 모란꽃과 모란씨가 언제 들어온지 아무도 몰라서 하지 않은 이야기를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기록을 토대로 2009/07/23 - [역사이야기] - 덕만의 자격지심, 627년 11월에 들어온 모란씨 서되 증명하였다.

위의 용수와 용춘의 기록들을 직위와 이름과 시간순으로 도표를 만들어 보았다.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기록된 용수, 용춘


용수가 등장한 때는 삼국사기에 622년 이찬으로 내성사신이 되었다는 기록이다. 용춘은 삼국사기에 629년 8월 고구려 낭비성을 공격할때 파진찬(4급) 대장군으로 참전하는 기록이다. 삼국사기는 용수와 용춘을 별개의 인물로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단지,  635년 1월 주.군을 순시하는 자가 용수인지 용춘인지를 알 수 없다고 하고 있으며, 용춘이 춘추의 아비인것 같은데 용수라고 하는 기록도 있다는 것을 남겨 두었다.

용수는 이찬(2등)급이고 용춘은 629년에 파진찬(4등)위에 해당한다고 기록한 것이다. 용수와 용춘이 동일 인물이라면 2 등위 이찬이 7년 6개월 후에 4등위 파진찬이 되었다는 뜻인데 이는 국무총리가 장군이 되어서 전장에 참여하는 꼴이 된다. 또는 장군이 계급이 강등되어 일개 사병으로 참전하는 꼴이다. 이순신 처럼 백의종군을 할려면 충분히 그만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용수는 이찬으로 꾸준히 내치에 해당하는 업무를 하고 있고, 용춘은 국방쪽에 일을 하고 있었다. 그러니 이들이 서로 다른 사람임을 알수가 있다. 요즘으로 치면 용수는 펜때를 굴리며 살아가고,  용춘은 용수의 시다바리를 하면서 지냈던 것이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는 용수와 용춘을 철저히 분리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기존 통설은 서로 다른 자를 하나의 인물로 만들어 괴물을 만들어 버린것이다. 트랜스 포머 합체인간이 된것이다.

만약, 현존하는 화랑세기가 704년경 김대문이 저작한 것이 아니라면, 박창화는 현재 괴물이된 키메라 용수.춘을 만든 이들보다 역사적 안목과 역량이 몇수는 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춘추의 아버지는 누구?

어찌 되었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기록을 겉보기로 보면 용수와 용춘이 동일인물처럼 보인다. 하지만, 용수와 용춘의
기록을 하나하나 살펴본다면, 이들은 철저히 다른 인물임을 알 수 있다. 단지, 춘추의 아버지가 용수인가? 용춘인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화랑세기에는 용수의 나이와 용춘의 생몰년을 정확히 기록하고 있다. 또한, 춘추의 아버지는 용춘의 형인 용수이며, 용수가 죽고나서 형수인 천명을 아내로 맞이하고, 춘추를 자식으로 만든다.

생부는 용수이지만, 어머니 천명이 작은 아버지 용춘에 시집을 가서, 자동으로 춘추는 법적으로 용춘의 자식이 되는 것이다. 화랑세기는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서 춘추의 아버지를 용수라고 하는 것도 당연하고, 용춘이라고 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한다.

예전에도 마찬가지 이지만, 양자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만약, 장자가 일찍죽어서 후손을 보지 못했거나, 아들을 두지 않았다면, sbs 가문의 시리즈 중 찬란한유산 이전에 인기리에 방영되고, 잔잔한 감동을 준 가문의영광이 있었다. 신구가 출연한 종가집의 비밀은 신구가 정상적인 가문의 손이 아니고, 대려온 자식의 아들로 종통을 잇는 것이였다.
또는 인척중에서 양자를 들여서 가문의 종통을 잇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었다. 

<씨받이>와 <씨내리>는 가문의 명맥을 잇고자 하는 당시의 절박한 심정에서 나온 불가피한 선택이였다. 물론, 현재의 관점으로 본다면 한심한 작태에 지나지 않지만, 당시의 기준으로는 양자를 들여서라도 가문을 잇고자 하는 강박관념이 있지 않았을까한다.  현재도 많이 희석되었지만, 제사밥을 얻어 먹기 위해서라는 명분으로 수 없이 많은 여아들이 빛을 보지도 못하고 태어나기 전에 지워져 버리는 일이 있었다. 유교적인 조선시대와는 다르다는 분들이 계신다. 신라시대에도 조상에 대한 제사는 끔찍하게 생각하고 있다. 나을신궁자체가 조상신을 섬기는 행위이다. 성골과 진골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라면 이들이 가족과 가문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했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집 가문은 뼈대있는 가문이라는 말이 어디서 나왔겠는가? 신라의 골품에서 파생된것이다. 유교적 전통보다는 신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조선시대에 유교와 믹스된것 뿐이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  아버지에게는 삼형제가 있었는데, 가장 큰 아버지는 딸을 하나만, 낳고 일찍 돌아 가셨다. 두번째 큰아버지는 외아들을 두었다. 그런데, 막내인 아버지는 아들이 둘이 있었다. 그래서 막내인 아버지는 큰아들을 자신의 큰형님의 양자로 입적시키고, 족보도 그렇게 만들어 버렸다. 

큰아버지가 죽고 한참후에 막내인 아버지는 장가를 가서 아들 둘을 낳았다. 그러니 입양된 큰아버지의 아들은 생물학적으로는 도저히 큰아버지의 아들이 될 수 없다. 기록이 제일 큰아버지의 기록만 남았다면, 입양된 큰아버지의 아들은 생물학적으로 아들이 아니기 때문에 아들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삼국사기의 초기기록이 불신되는 이유도 초기기록이 불분명한 이유도 있지만, 법통을 이은 아들과 생물학적인 부자관계 혼동해서 읽다보면 그런 불신하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적 아버지만을 찾다보면 역사의 기록을 불신할 수 밖에 없어져 버린다.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 <이산>을 봐서 알겠지만, 정조(이서진)의 아버지는 사도태자라고 한다. 하지만, 정조가 왕이 되기전까지는 생부는 사도일지 모르지만, 종통과 법통은 사도의 형에게 있었다. 정조는 왕위에 오르면서, 자신의 생부도 사도이고, 종통과 법통도 사도에게 있다고 천명한다.

하지만, 춘추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물론, 기록을 남겼지만, 후대에 까지 전달이 안되었을 수 있고, 정확히 천명이 누구와 관계를 하여 춘추를 낳았는지 당대부터 설왕설래 하였을 수도 있다.

신화나 설화를 보더라도, 어머니는 알아도 아버지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몽의 아버지는 해모수라고 하지만, 알길이 없다. 단지 주몽의 어머니는 유화부인임을 알 수 있다. 예수의 아버지가 하나님이라고 하지만, 확실한 것은 어머니인 마리아이다.

그러니 춘추의 아버지는 누구인지 모르지만, 춘추의 어머니는 천명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를 화랑세기는 춘추의 생부는 용수이고, 양부가 용춘이다. 용춘이 양부가 된 이유는 진평왕이 용춘으로 하여금 천명을 아내로 삼아서 왕위를 잇게 하기 위해서 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화랑세기는 빠져 나갈 구멍을 하나 만들어 놓았다. 낮엔 용수의 처인 천명이 밤에는 용춘의 처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슬쩍 흘리고 있다. 이쯤되면 천명도 춘추의 아버지가 용수인지 용춘인지 알 수가 없다. 당시에는 유전자감식법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무렵에서도 발가락이 닮은것과, 왼손잡이라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자식이 아닐까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름자에서도 알수 있지만, 춘추는 용수보다는 용춘의 친자일 가능성이 높다.

읽어 볼만 하셨습니까? 그렇다면 다음글도 물론 추천도 하고 가실거죠?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초록누리 2009.08.20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오늘도 또 머리 뒤죽박죽 됩니다. 대남보가 장인이었어요? 저런 천인공노할 드라마???
    다행이에요. 이렇게라도 사실과 드라마를 구별하고 있으니까요.^^

  3. 갓쉰동님팬^^ 2009.08.20 1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대단하시네요^^ 덕분에 신라사에 대해 많이 알수 있네요^^ 그냥 드는 생각이지만 일본에 우리의 역사서들이 많이 있다는게 아쉽군요^^ 그래도 님같은 분들 덕분에 인터넷을 통해 고대사의 많은 정보들이 알려지게 되서 정말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20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봐주시기 ㄳ 합니다.

      글쎄요.. 고대사 책이 일본에 있기는 할텐데 우리나 님이 원하는 책은 없을 것 같아요..

      그것보다도 아직 국내 도서관에 있는 고서나 정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직도 목록조차 만들어 지지 않은게 많다고 하더라구요..

      머 다 돈이 들어가는 일이지만..

  4. 상록수 2009.08.20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속 써 주세요....흥이 안난다니 그러지 마셔요.
    댓글은 안달아도 재미있게 잘 읽고 있는데.............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20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회수가 1만이 넘어도 추천수가 100도 넘지 않는다는 말은 9,900명은 별루라고 생각하는 거지요.. ㅋㅋ 농담이구요..

      사실 조회수 만이 넘으면 추천수는 수백은 되야 정상이예요.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말은 이런글은 그만 썼으면 하는 사람이 많다는 다른 말이거든요..

      그래서 힘이 안나요.. 초대하지 않는 손님같고, 원하지 않는 글을 쓰는 것도 고역이거든요.. 아무리 제가 좋아서 쓰는 글이지만,,

      글의 퀄리티를 보장할 수 가 없지요. 아무래도 신경을 덜쓰게 될테닌까요..

      암튼 그렇다는 말이지요..

  5. BlogIcon 주작 2009.08.20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잘 보고 추천하고 갑니다. ^^/

  6. 우비천사 2009.08.20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감..했고요~사실 조회 와 추천은 별개라고 생각했었거든요....걍,,조회만 하고 항상 마음속으로만 고마움을 표시하고 또 다른것 들을 조회하고져 했었으니까요...ㅎㅎ..지송 !! 그런데 님은 논문을 적어놓으신것처럼 넘 상세하게 해주셨네요..좀 모리 가 아프긴 했지만요..ㅋㅋ

  7. BlogIcon 덕만공주 2009.09.22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재미있게 보고 있었는데
    댓글이 없어서 글 쓸 마음이 없어진다니
    추천이나 댓글을 달지 않는 이유가 글이 재미없어서가 아닌
    습관이라고 생각ㅎ바니다
    글이 재미 없다면 다음 메인에 올 이유가 없겟죠
    재미잇는 신라 역사 많이 써주세요

  8. 김나영 2009.10.23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hotsjdfkm;jf

  9. BlogIcon 김성환 2012.01.03 0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

  10. BlogIcon 인형 2012.01.07 0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는 낯에 침 뱉으랴

  11. BlogIcon 페넬로페 2012.04.03 1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12. BlogIcon 아멜리아 2012.04.05 2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13. BlogIcon 에블린 2012.05.08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14.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5. BlogIcon visit website 2012.07.14 14: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징이라기 보다는 광개토대왕의 상징이었지요. 중국에서는 장수들의 깃

  16. BlogIcon Gennie 2012.09.29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국사기 곳곳엔 우물에서 용이 하늘로 올랐다는 기사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우물과 용과 북두는 하나의 상징처럼 느

  17. BlogIcon water storage containers for emergency 2012.11.01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이종욱이.. 왜 이리 허점 많은 설을 유포하는지 모르겠어요..님이나 이종욱처럼

  18. BlogIcon invisible fence for cats does it work 2012.11.06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 놀라운 것입니다. 수많은 새로운 브랜드 이름은 다른 가전 제품과 함께

  19. BlogIcon cheap helmets 2012.12.10 1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징이라기 보다는 광개토대왕의 상징이었지요. 중국에서는 장수들의 깃

  20. BlogIcon best wireless dog fence 2012.12.22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이 중요한 주제에 도움이 필요 남녀를 지원하는 당신의 관대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21. BlogIcon water pouches india 2013.01.02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니는 문정태후로 했다는 춘추의 즉위년 4월기사를 근거로 한것이다.

춘추(유승호)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유승호)가 수나라에서 돌아오면서, 어머니 천명의 죽음에 대한 의문을 품고, 미실과 대적하게 될것이다. 하지만, 미실의 계략으로 당분간 어머니의 죽음을 덕만때문이라고 믿고 있지 않을까 한다. 비담이 미실의 아들로 미실에 대척하였듯이, 이에 춘추는 미실의 편에서 덕만과 대적하는 캐릭이 아닐까 한다.

그래야 드라마를 보는 이들이 안타까워 하지 않겠는가? 드라마상 춘추는 결국에는 미실에게 아버지 용수와 어머니 천명이 죽임을 당한다. 천명은 춘추에게 미실이 아버지의 원수라고 가르치지 않았을까? 그런데 미실의 계략에 넘어간다는 설정은 무언가 핀트가 어긋나는듯하다. 그만큼 제작팀은 미실의 계략이 뛰어나다는 반증을 나타내려는 것이 아닐까한다. 

어찌되었던, 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춘추의 아버지를 용수라고 한다.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하는 선덕여왕은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의 기록보다는 진위 논란에 싸여 있는 화랑세기의 기록을 토대로 드라마의 골격을 만들어 가고 있다. 물론, 드라마 선덕여왕은 화랑세기의 인물만을 차용하고는 있지만, 관련 기록을 철저히 무시를 한다.

예를 들어 춘추의 아버지인 용수를 화랑세기와는다르게 춘추가 태어나는 603년에 이미 미실의 계략에 의해서 죽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춘추의 어머니인 천명을 용춘의 절대적인 충복이며, 장인인 대남보를 미생의 아들로 만들어, 천명을 죽게 만들어 버리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천명은 춘추가 왕이 되는 654년에도 천수를 누리며, 자신의 아들이 신라의 왕이 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2009/08/13 - [역사이야기] - 사기.유사.세기 비교해보니 천명 천수를 누렸다? 관심이 있는 분은 보시길 권한다. 간략이 요약하면 죽은 아버지는 문흥대왕에 추봉하고, 어머니는 문정태후로 했다는 춘추의 즉위년 4월기사를 근거로 한것이다.

元年 夏四月 追封王爲文興大王 爲文貞太后 추봉왕고위문흥대왕 모위문정태후

천명(박예진)

고(考)와 부(父), 비(妣)와 모(母)의 차이

고(考)는 죽은아버지를 말한다. 그런데 모(母)는 생존한 어머니를 뜻한다. 만약, 춘추가 즉위시에 천명이 죽었다면, 즉위년 춘추는  모(母)대신에 비(妣), 죽은 어머니 비(妣)를 써야 한다.



괴물이 되어 버린 용수와 용춘

그렇다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춘추의 아버지로 기록된, 용수.용춘을 동일인으로 기록하고 있을까? 아니면 다른 이로 기록하고 있을까? 겉보기로는 용수.용춘을 동일인으로 기록하는 것 처럼 보인다. 그래서 통설은 용수(용춘) 또는 용춘(용수)로 기록하고 있고, 이들을 동일인으로 취급하고 있다. 하지만, 좀더 신경을 쓰고 본다면, 용수와 용춘은 별도의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 용수와 용춘의 기록들을 다 뽑아 보자. 그럼 확실히 이들이 동일인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622년 진평 44년(622) 봄 정월에 왕이 몸소 황룡사에 거둥하였다. 2월에 이찬 용수(龍樹)를 내성 사신(內省私臣)으로 삼았다. - 삼국사기 진평왕 44년

629년 51년(629) 가을 8월에 왕이 대장군 용춘(龍春)과 서현(舒玄), 부장군 유신(庾信)을 보내 고구려 낭비성(娘臂城)을 침공하였다. - 삼국사기 진평왕 51년

635년 선덕 4년 10월에 이찬 수품(水品)과 용수(龍樹) <또는 용춘(龍春)이라고도 하였다.>를 보내 주·현을 두루 돌며 위문하였다.- 삼국사기 선덕왕 4년

정관(貞觀) 17년 계묘(癸卯; 643) 3월 16일에 자장 돌아와 탑을 세워야한다고 선덕왕에 보고, 이후 이간(伊干) 용춘(龍春; 혹은 용수龍樹)이 그 역사를 주관하는데 거느리고 일한 소장(小匠)들은 200 명이나 되었다. - 삼국유사 황룡사 9층 목탑

654년 3월 태종 무열왕(太宗武烈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춘추(春秋)이고 진지왕의 아들 이찬 용춘(龍春)<또는 용수(龍樹)라고도 하였다.>의 아들이다. - 삼국사기 29대 춘추

제29대 태종대왕(太宗大王)의 이름은 춘추(春秋), 성(姓)은 김씨(金氏)이다.  용수(龍樹; 혹은 용춘龍春) 각간(角干)으로 추봉(追封)된 문흥대왕(文興大王)의 아들이다 - 삼국유사 29대 춘추

654년 태종 원년(654) 여름 4월에 왕의 죽은 아버지를 문흥대왕(文興大王)으로 추봉(追封)하고 어머니를 문정태후(文貞太后)로 삼았다 - 삼국사기 춘추 1년 4월

삼국사기는 춘추의 아비로 용춘에게 우선권을 주고 있고, 삼국유사는 용수를 춘추의 아비라고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서로다르게 말을 하니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는 용수와 용춘을 철저히 분리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삼국사기는 용수를 별도로 한번 언급하고 있고, 용춘을 한번 언급하고 있다. 그러니 이들은 다른 사람임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통설이 용춘(용수) 또는 용수(용춘)으로 이들을 같은 동일인으로 취급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용춘(金龍春)
생몰년 미상. 신라시대 왕족. 일명 용수(龍樹). 진지왕의 아들이며 태종무열왕의 아버지. 어머니는 지도부인(知道夫人) 박씨이고, 부인은 진평왕의 딸인 천명부인(天明夫人) 김씨이다.
아버지 진지왕의 신분은 성골이나, 왕위에 재위한 지 4년 만인 579년에 폐위당하였으며, 용춘의 아들인 김춘추의 신분은 진골로 되어 있다.

통설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는  2009/07/2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기사로 공주시절에 엮어준것이 아니고, 선덕왕이 덕만공주 시절에 문희와 춘추의 매파가 되었다고 증명하였다. 또한, 모란꽃과 모란씨가 언제 들어온지 아무도 몰라서 하지 않은 이야기를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기록을 토대로 2009/07/23 - [역사이야기] - 덕만의 자격지심, 627년 11월에 들어온 모란씨 서되 증명하였다.

위의 용수와 용춘의 기록들을 직위와 이름과 시간순으로 도표를 만들어 보았다.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기록된 용수, 용춘


용수가 등장한 때는 삼국사기에 622년 이찬으로 내성사신이 되었다는 기록이다. 용춘은 삼국사기에 629년 8월 고구려 낭비성을 공격할때 파진찬(4급) 대장군으로 참전하는 기록이다. 삼국사기는 용수와 용춘을 별개의 인물로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단지,  635년 1월 주.군을 순시하는 자가 용수인지 용춘인지를 알 수 없다고 하고 있으며, 용춘이 춘추의 아비인것 같은데 용수라고 하는 기록도 있다는 것을 남겨 두었다.

용수는 이찬(2등)급이고 용춘은 629년에 파진찬(4등)위에 해당한다고 기록한 것이다. 용수와 용춘이 동일 인물이라면 2 등위 이찬이 7년 6개월 후에 4등위 파진찬이 되었다는 뜻인데 이는 국무총리가 장군이 되어서 전장에 참여하는 꼴이 된다. 또는 장군이 계급이 강등되어 일개 사병으로 참전하는 꼴이다. 이순신 처럼 백의종군을 할려면 충분히 그만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용수는 이찬으로 꾸준히 내치에 해당하는 업무를 하고 있고, 용춘은 국방쪽에 일을 하고 있었다. 그러니 이들이 서로 다른 사람임을 알수가 있다. 요즘으로 치면 용수는 펜때를 굴리며 살아가고,  용춘은 용수의 시다바리를 하면서 지냈던 것이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는 용수와 용춘을 철저히 분리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기존 통설은 서로 다른 자를 하나의 인물로 만들어 괴물을 만들어 버린것이다. 트랜스 포머 합체인간이 된것이다.

만약, 현존하는 화랑세기가 704년경 김대문이 저작한 것이 아니라면, 박창화는 현재 괴물이된 키메라 용수.춘을 만든 이들보다 역사적 안목과 역량이 몇수는 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춘추의 아버지는 누구?

어찌 되었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기록을 겉보기로 보면 용수와 용춘이 동일인물처럼 보인다. 하지만, 용수와 용춘의
기록을 하나하나 살펴본다면, 이들은 철저히 다른 인물임을 알 수 있다. 단지, 춘추의 아버지가 용수인가? 용춘인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화랑세기에는 용수의 나이와 용춘의 생몰년을 정확히 기록하고 있다. 또한, 춘추의 아버지는 용춘의 형인 용수이며, 용수가 죽고나서 형수인 천명을 아내로 맞이하고, 춘추를 자식으로 만든다.

생부는 용수이지만, 어머니 천명이 작은 아버지 용춘에 시집을 가서, 자동으로 춘추는 법적으로 용춘의 자식이 되는 것이다. 화랑세기는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서 춘추의 아버지를 용수라고 하는 것도 당연하고, 용춘이라고 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한다.

예전에도 마찬가지 이지만, 양자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만약, 장자가 일찍죽어서 후손을 보지 못했거나, 아들을 두지 않았다면, sbs 가문의 시리즈 중 찬란한유산 이전에 인기리에 방영되고, 잔잔한 감동을 준 가문의영광이 있었다. 신구가 출연한 종가집의 비밀은 신구가 정상적인 가문의 손이 아니고, 대려온 자식의 아들로 종통을 잇는 것이였다.
또는 인척중에서 양자를 들여서 가문의 종통을 잇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었다. 

<씨받이>와 <씨내리>는 가문의 명맥을 잇고자 하는 당시의 절박한 심정에서 나온 불가피한 선택이였다. 물론, 현재의 관점으로 본다면 한심한 작태에 지나지 않지만, 당시의 기준으로는 양자를 들여서라도 가문을 잇고자 하는 강박관념이 있지 않았을까한다.  현재도 많이 희석되었지만, 제사밥을 얻어 먹기 위해서라는 명분으로 수 없이 많은 여아들이 빛을 보지도 못하고 태어나기 전에 지워져 버리는 일이 있었다. 유교적인 조선시대와는 다르다는 분들이 계신다. 신라시대에도 조상에 대한 제사는 끔찍하게 생각하고 있다. 나을신궁자체가 조상신을 섬기는 행위이다. 성골과 진골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라면 이들이 가족과 가문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했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집 가문은 뼈대있는 가문이라는 말이 어디서 나왔겠는가? 신라의 골품에서 파생된것이다. 유교적 전통보다는 신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조선시대에 유교와 믹스된것 뿐이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  아버지에게는 삼형제가 있었는데, 가장 큰 아버지는 딸을 하나만, 낳고 일찍 돌아 가셨다. 두번째 큰아버지는 외아들을 두었다. 그런데, 막내인 아버지는 아들이 둘이 있었다. 그래서 막내인 아버지는 큰아들을 자신의 큰형님의 양자로 입적시키고, 족보도 그렇게 만들어 버렸다. 

큰아버지가 죽고 한참후에 막내인 아버지는 장가를 가서 아들 둘을 낳았다. 그러니 입양된 큰아버지의 아들은 생물학적으로는 도저히 큰아버지의 아들이 될 수 없다. 기록이 제일 큰아버지의 기록만 남았다면, 입양된 큰아버지의 아들은 생물학적으로 아들이 아니기 때문에 아들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삼국사기의 초기기록이 불신되는 이유도 초기기록이 불분명한 이유도 있지만, 법통을 이은 아들과 생물학적인 부자관계 혼동해서 읽다보면 그런 불신하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적 아버지만을 찾다보면 역사의 기록을 불신할 수 밖에 없어져 버린다.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 <이산>을 봐서 알겠지만, 정조(이서진)의 아버지는 사도태자라고 한다. 하지만, 정조가 왕이 되기전까지는 생부는 사도일지 모르지만, 종통과 법통은 사도의 형에게 있었다. 정조는 왕위에 오르면서, 자신의 생부도 사도이고, 종통과 법통도 사도에게 있다고 천명한다.

하지만, 춘추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물론, 기록을 남겼지만, 후대에 까지 전달이 안되었을 수 있고, 정확히 천명이 누구와 관계를 하여 춘추를 낳았는지 당대부터 설왕설래 하였을 수도 있다.

신화나 설화를 보더라도, 어머니는 알아도 아버지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몽의 아버지는 해모수라고 하지만, 알길이 없다. 단지 주몽의 어머니는 유화부인임을 알 수 있다. 예수의 아버지가 하나님이라고 하지만, 확실한 것은 어머니인 마리아이다.

그러니 춘추의 아버지는 누구인지 모르지만, 춘추의 어머니는 천명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를 화랑세기는 춘추의 생부는 용수이고, 양부가 용춘이다. 용춘이 양부가 된 이유는 진평왕이 용춘으로 하여금 천명을 아내로 삼아서 왕위를 잇게 하기 위해서 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화랑세기는 빠져 나갈 구멍을 하나 만들어 놓았다. 낮엔 용수의 처인 천명이 밤에는 용춘의 처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슬쩍 흘리고 있다. 이쯤되면 천명도 춘추의 아버지가 용수인지 용춘인지 알 수가 없다. 당시에는 유전자감식법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무렵에서도 발가락이 닮은것과, 왼손잡이라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자식이 아닐까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름자에서도 알수 있지만, 춘추는 용수보다는 용춘의 친자일 가능성이 높다.

읽어 볼만 하셨습니까? 그렇다면 다음글도 물론 추천도 하고 가실거죠?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초록누리 2009.08.20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오늘도 또 머리 뒤죽박죽 됩니다. 대남보가 장인이었어요? 저런 천인공노할 드라마???
    다행이에요. 이렇게라도 사실과 드라마를 구별하고 있으니까요.^^

  3. 갓쉰동님팬^^ 2009.08.20 1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대단하시네요^^ 덕분에 신라사에 대해 많이 알수 있네요^^ 그냥 드는 생각이지만 일본에 우리의 역사서들이 많이 있다는게 아쉽군요^^ 그래도 님같은 분들 덕분에 인터넷을 통해 고대사의 많은 정보들이 알려지게 되서 정말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20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봐주시기 ㄳ 합니다.

      글쎄요.. 고대사 책이 일본에 있기는 할텐데 우리나 님이 원하는 책은 없을 것 같아요..

      그것보다도 아직 국내 도서관에 있는 고서나 정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직도 목록조차 만들어 지지 않은게 많다고 하더라구요..

      머 다 돈이 들어가는 일이지만..

  4. 상록수 2009.08.20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속 써 주세요....흥이 안난다니 그러지 마셔요.
    댓글은 안달아도 재미있게 잘 읽고 있는데.............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20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회수가 1만이 넘어도 추천수가 100도 넘지 않는다는 말은 9,900명은 별루라고 생각하는 거지요.. ㅋㅋ 농담이구요..

      사실 조회수 만이 넘으면 추천수는 수백은 되야 정상이예요.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말은 이런글은 그만 썼으면 하는 사람이 많다는 다른 말이거든요..

      그래서 힘이 안나요.. 초대하지 않는 손님같고, 원하지 않는 글을 쓰는 것도 고역이거든요.. 아무리 제가 좋아서 쓰는 글이지만,,

      글의 퀄리티를 보장할 수 가 없지요. 아무래도 신경을 덜쓰게 될테닌까요..

      암튼 그렇다는 말이지요..

  5. BlogIcon 주작 2009.08.20 1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잘 보고 추천하고 갑니다. ^^/

  6. 우비천사 2009.08.20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감..했고요~사실 조회 와 추천은 별개라고 생각했었거든요....걍,,조회만 하고 항상 마음속으로만 고마움을 표시하고 또 다른것 들을 조회하고져 했었으니까요...ㅎㅎ..지송 !! 그런데 님은 논문을 적어놓으신것처럼 넘 상세하게 해주셨네요..좀 모리 가 아프긴 했지만요..ㅋㅋ

  7. BlogIcon 덕만공주 2009.09.22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재미있게 보고 있었는데
    댓글이 없어서 글 쓸 마음이 없어진다니
    추천이나 댓글을 달지 않는 이유가 글이 재미없어서가 아닌
    습관이라고 생각ㅎ바니다
    글이 재미 없다면 다음 메인에 올 이유가 없겟죠
    재미잇는 신라 역사 많이 써주세요

  8. 김나영 2009.10.23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hotsjdfkm;jf

  9. BlogIcon 김성환 2012.01.03 0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

  10. BlogIcon 인형 2012.01.07 0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는 낯에 침 뱉으랴

  11. BlogIcon 페넬로페 2012.04.03 1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12. BlogIcon 아멜리아 2012.04.05 2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13. BlogIcon 에블린 2012.05.08 1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14.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5. BlogIcon visit website 2012.07.14 14: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징이라기 보다는 광개토대왕의 상징이었지요. 중국에서는 장수들의 깃

  16. BlogIcon Gennie 2012.09.29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국사기 곳곳엔 우물에서 용이 하늘로 올랐다는 기사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우물과 용과 북두는 하나의 상징처럼 느

  17. BlogIcon water storage containers for emergency 2012.11.01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이종욱이.. 왜 이리 허점 많은 설을 유포하는지 모르겠어요..님이나 이종욱처럼

  18. BlogIcon invisible fence for cats does it work 2012.11.06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 놀라운 것입니다. 수많은 새로운 브랜드 이름은 다른 가전 제품과 함께

  19. BlogIcon cheap helmets 2012.12.10 1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징이라기 보다는 광개토대왕의 상징이었지요. 중국에서는 장수들의 깃

  20. BlogIcon best wireless dog fence 2012.12.22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이 중요한 주제에 도움이 필요 남녀를 지원하는 당신의 관대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21. BlogIcon water pouches india 2013.01.02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니는 문정태후로 했다는 춘추의 즉위년 4월기사를 근거로 한것이다.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갓쉰동
10-26 23:30
Yesterday14
Today15
Total977,546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