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것은 산다는 의미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는 나오지 않는 진평왕의 아들들에 관한 글이 될겁니다.

칠숙,비담,흥원이 반란을 하는 이유

진위 논란의 한가운데 있는 <화랑세기>에는 진평왕에게는 최소한 4명의 아들들 즉 왕자들이 보인다. 이들 왕자의 후손들 중에 681년 흠돌 반란에 동참이 아닌 주도적으로 정통성 회복을 시도한 인물도 있다. 이때, 김유신과 김흠순 가문도 이에 연루가 되어 역사에서 사라질뻔한 위기를 겪는다.

그러나. 삼국유사의 김유신이 김미추의 능에 나타나서 쇼를 하는 바람에 위기를 넘기고 역사의 기록으로 남을 수 있었다고 삼국유사는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의 기사가 될 것이다. 

이번 글은 [역사이야기] - 미실의 충복 칠숙, 사실은 왕위 계승 일순위자 칠숙이 반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송고한 기사의 반란 수괴들 시리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00
특정 집안이 반란에 연루가 되면 해당 집안은 쑥대밭이 될뿐만 아니라, 반란에 연루된 일가친척 구족이 멸문지화를 당하고, 반란세력의 집은 허물고, 물을 채워 연못(늪)으로 만들어 버린다.

혹시, 집 주위에 전혀 연못이 있을 자리가 아닌데 연못이 있다면 한번의심을 해보시라. 혹시 연못터에 반란의 수괴가 살았던 적이 있는지? 예전 <처선>에 대한 이야기를 꾸민 사극을 SBS에서 했을 것이다. 반란에 연루가 되지 않았지만, 연산군에 의해서 처선의 집이 연못으로 바뀌었고, 처선의 이름자가 들어간 관청까지 개명을 하는 사례가 있었다. 

드라마 사극 <선덕여왕>에는 반란에 연루된 몇몇이 등장하여 극의 재미를 높이고 있다. 첫번째는 미실의 충실한 충복이며 터미네이터 같은 <칠숙>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킨 631년는 진평왕의 말년이며, 덕만이 왕위에 오르는 632년 바로 전해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만든 이는 진평왕이고, 칠숙은 반란에 실패해서 기록이 망실되어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최근 <선덕여왕>에서 미실과 진지(금륜)사이에 태어나 비련한 어머니 미실에 의해서 버려진 <비담:김남길>이 그동안 알고 있었던 등장인물들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로 카리스마 넘치게 등장하였다. 비담에 관련된 글은 [역사이야기] - 카리스마 비담, 미실이 버린 아들? 사실은 과 [역사이야기] - 미실 아들, 용춘 동생, 카리스마 비담의 또다른 비밀 를 참조하기 바란다.

역사에 기록된 비담은 반란을 일으키는 647년에 상대등의 직위에 있었다. 하지만 이런 비담도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군지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 단지, 칠숙이나 비담은 신라의 최고위 관료인것으로 미루어 왕실의 최측근 인물임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진평왕의 아내들

그럼 진평왕의 아들이지만, 삼국사기, 삼국유사 기록에서 사라진  인물들을 화랑세기는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 지 살펴보자.  화랑세기에도 <칠숙>이나 <비담>에 관한 기록을 찾아 볼 수는 없다. 단지, 화랑 출신들이 칠숙과 비담의 난을 제압했다는 기록이 있고, 흠돌의 난때에는 김대문 가문이 흠돌의 난을 평정을 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기록이고, 흠돌의 세계도 단편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삼국사기,삼국유사,족보 기준 자식들



일단 우리가 알고 있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와 관련 족보를 종합해 보면, 진평에게는 마야부인(황후?)와 손씨 승만의 기록만 보인다. 또한, 이들의 후손으로 천명, 덕만, 선화만 있고, 아들은 없었다고 이야기를 한다.


설마, 일국의 왕이 1부1처제를 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대단한 착각이다. 자유로운 신라시대에 진평이 달랑 공주 3명만 낳고, 왕통을 이을 후사를 보지 않고, 왕후가 죽고 나서 왕후를 뽑는 행동을 했다는 말은 상식에 반한다.
 
물론, 덕만이 50이 다 되어서 노처녀로 왕위를 이였고,  덕만이 왕에 있을때 춘추와 문희를 엮어 주는 사랑의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 또한, 신파극의 주인공 처럼 김유신이 첫사랑 <천관녀>를 못잊어, 전쟁터를 떠도는 전쟁광이 되고, 춘추의 강권에 어쩔 수 없이 655년 회갑에 자신의 조카와 첫번째 결혼을 하여 원술을 낳았는데, 원술이 유신의 첫번째 아들이라고 믿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 된다.

그렇게 믿고 있는 분들이라면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글과 [역사이야기] - 조선 세종, 신라 덕만, 천명의 기록 비교해 보니 을 일독하기를 권한다.

진평왕의 아들을 낳은 여인들

이제 탈도 많은 <화랑세기>에 나타난 진평왕과 그의 정비/후비들과 그들에서 난 자식들을 볼 차례이다. 일단, 진평과 관계를 맺은 인물들을 진평왕을 기준으로 다이아그램을 만들어 봤다.

진평왕과 관계된 처와 자식과 그 후손을 한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아들을 낳은 사람은 별도의 표시를 할 것이다.



진평의 여자 중에서 왕후라 추측되는 인물은 마야와 승만이다. 승만은 마야가 죽고, 난 후, 마야의 뒤를 이어서 왕후가 되었다.

삼국유사는 단지, 아들을 얻기 위해서 승만을 왕후로 인명하였다고만 기록되어 있고, 화랑세기는 마야가 죽은 후에 승만이 왕후과 되었다고 기술되어 있다.


아들을 생산한 비들은 승만을 비롯해서 태양, 보량(박은빈)이다. 승만은 아들을 낳았지만, 일찍 죽었다. 승만은 아들이 죽은 이유가 용춘.용수 형제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들 형제를 미워해서, 한때 이들 형제가 지방으로 떠돌았다.

진평의여자와 후손, 원본을 보고 싶으면 크릭

태양은 태원과 흥원 두 아들을 낳는다. 보량은 보로라는 아들을 낳았지만, 승만의 미움을 받아서 양도에 다시 시집을 갔다고 전한다.


그래서 보로는 진평의 뒤를 이어 왕이 될 수 없었다. 그런데 태양의 자식인 태원과 흥원은 어떨까? 화랑세기는 이들도 태양이 방탕한 생활을 하여 태원과 흥원이 왕위를 이을 수 없었다고 한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진평에게는 마야와 승만 만이 왕후였고, 딸은 달랑 3명만 있었다.
 
하지만 <화랑세기>는 천만에 만만에 말씀, 진평은 그 누구보다도 아들을 낳기 위해서 정비/후비를 많이 두었고, 이들로 부터 아들 4명을 보았지만, 승만의 자식은 일찍 죽고, 3명의 자식중 흥원의 자식들은 후에 흠돌반란의 수괴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드라마 선덕여왕에는 미실의 딸과 진평왕의 아들이 사라졌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에는 나오지 않지만 진평/미실 사이에는 보화(진평/미실)라는 딸을 두고 있다. 보화도 왕위승계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보화의 남편은 구륜(진흥/사도)으로 진흥왕과 사도 사이에 난 정통성골이니 말이다. 이들도 극 속에 나왔더라면 드라마가 더 재밌지 않았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이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하는 소설 선덕여왕을 극본하였다면, 사실 진평왕의 아들들을 조명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선덕이 어떻게 남자형제들( 보로, 태원, 호원)을 물리치고 왕이 되었는가? 이쪽이 더 스팩터클한 내용이 되었을테 말이다.  "그건 니 생각이고" 하면 할 말은 없다. 사실 화랑세기에 의하면, 미실은 진평왕이 왕위를 이은 다음에 세종의 만류로 권력과 왕후가 되겠다는 생각을 접었다. 미실이 사후 25~년 이후 인 632년 일에 관심을 가질 이유는 없지 않나?

진평 아들과 그 후손


진평이 덕만을 선택한 이유?

재미있는 사실은 기존 통설대로 적통은 성골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 마야보다 태양이 더 뼈속까지 성골이다.


덕만의 어미가 되는 마야는 복승/송화의 자식이다. 왕자인 태원.호원의 어미는 태양(진흥/사도)이다. 태양은 진흥/사도의 자식이다. 태양의 가문이 마야(복승/송화)의 가문보다는 더 왕실의 정통성에 부합니다. 마야의 아버지 복승은 상대적으로 태양의 아버지 진흥왕에 미치지 못한다.

또한, 마야의 어머니 송화(영실/지소)의 부계 영실보다는 태양(진흥/사도)의 부계가 진흥왕이니 마야의 후손보다는 태양의 후손이 왕위승계서열상 앞쪽에 있고, 보로(진평/보량)은 제외하더라도, 태원. 호원이 성골중에 성골이 된다. 그런데 그 많은 성골 왕자를 두고 성골남진이다?

하지만, 정비인 마야의 후손인 덕만이 왕위를 꽤찬다. 덕만은 진평왕과 마야의 적장녀이기 때문이다. 진평은 태양의 아들인 태원,호원보다도, 마야의 딸인 덕만을 선호했을 뿐이다. 덕만이 왕위를 잇는다는 사실을 알고, 이찬 <칠숙>이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다.

화랑세기에도 언급이 없는 태원과 칠숙이 모종의 썸씽이 있지 않았을까? 아니면 비담이 태원의 자식일 지도 모르겠다. 화랑세기 내에서도 태원과 그의 후손에 관한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진평의 "묻지고, 따지지도 않고", 선택한 덕만이기 때문에 덕만이 왕위를 잇는 것이다. 김정일.김일성이 결정하면 끝인것처럼 진평이 결정하면 끝이다. 

이유를 찾자면 아래 덕만 시리즈 글을 참조 하기 바람. 


 비담이 승만(국반/박씨)이 왕위를 잇기전 거창한 명분으로 내세운 <여왕은 더이상 안된다. 당나라도 그랬어요 여왕은 안된다고..>하였지만, 상대등 <비담>이 선덕(덕만) 말년 647년 반란을 일으키는 것도 칠숙의 사례와 본질은 같다.  

또한, 문무왕 사후 흠돌, 흥원, 진공 등이 정통성을 찾겠다고 반란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호원(진평/태양)의 아들 흥원은 지금 통설로 하면 성골중에 성골이 된다. 그런데? 성골남진이 되어서 덕만이 왕위에 올랐다고 한다면 개가 웃지 않겠는가?

또하나 잼있는 사실은 승만왕후의 성은 손씨이다. 그런데 진평은 손씨의 후손을 통해서 왕위를 잇겠다는 발상을 했었다는 것이다. 성골인 김씨나 박씨나 석씨도 아닌 일개 6부의 후손인 손씨를 통해서 신라의 성골정통을 잇겠다고 생각했겠는가? 기존 신라의 골품제 하에서는 성골>>>진골>>>>>>>>6부씨족>>>>>평민의 순서일텐데 말이다. 한마디로 진평왕이 "성골/진골 웃기고 있네" 하는것 같지 않는가?

죄수의 딜레마 화랑세기

많은 사람들이 <화랑세기>를 믿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가. 지금의 관점으로 개족보 같은 혼맥도 있지만, 기존에 알고 있는 역사적인 상식인 성골.진골, 왕실계보, 화랑의 개념을 깨는데 있다. <화랑세기>를 인정한다면, 그동안의 축적된 연구성과물들이 휴지조각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성골.진골이다. 진평왕은 아들이 없었다. 그래서 성골이 단절이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성골여자인 덕만과 승만이 왕위를 이은 것이다. 화랑세기를 기준으로 한다면, 성골남자는 씨가 마른적도 없고, 성골이란 말은 있을 수 없다고 하니, 기가찰 노릇이 아닌가?

사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조금 꼼꼼하게 살펴보면, 성골은 존재자체도 없고, 성골이라고 하는 말은 당해 왕의 자손을 뜻한다는 말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마야의 적손 왕자가 없고, 승만 왕후를 통해서 난 적자가 없다는 말일 뿐이라는 사실이다. 그런데, 화랑세기는 "니들이 그동안 연구한 성과물들은 다 틀렸어"라고 하지 않는가?

인정하자니 그동안의 성과는 사라지고, 인정하지 않자니 화랑세기의 정교함에 치를 떨어야 하고, 안정하지 않고, 박창화 개인이 지어낸 저술이라고 한다면, 기존 사학계는 개인 박창화 한명보다도 못한 존재로 떨어져 버리고 만다. 그러니 믿고 싶어도 믿을 수 없는 죄수의 딜레마에 빠졌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화랑세기를 믿는 자라면 성골/진골은 없다고 해야 한다. 화랑세기에서 성골로 알고 있는 자(왕.왕자.공주)들은 대부분 진골정통의 맥을 가지고 있다. 성골 = 대원신통 = 진골인 것이다. 화랑세기는 믿지만 성골.진골은 있다. 라고 생각한다면 웃기는 일이 아닌가?

화랑세기 신뢰는 글쎄?

사실 글쓴이는 화랑세기를 신뢰하는 편은 아니다, 화랑세기를 추적하는 동안 너무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믹스업 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이설이 있음을 주장하는 책이 삼국유사다.


그런데, 화랑세기는 삼국유사도 맞고, 삼국사기도 맞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교묘히 하나로 엮어서 일치 시키고 있다. 이는 화랑세기가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 후대에 나온 작품이란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 화랑세기를 파고 또 파고 들수록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 앞에 나온 책이란 화랑세기가  뒤에 나온 <삼국사기>, <삼국유사>을 참조한 듯 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덕여왕을 비판을 할때가 아니고, 글쓴이가 주장을 하는 글에는 <화랑세기>를 절대로 인용하지 않고, 의문점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에 필요한 자료를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삼국사절요에서 수집하여, 분석하고 재해석해서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이 합당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던 것이다.  진본을 필사한 화랑세기이던 박창화가 창작한 화랑세기이던 상관없이  현존하는 화랑세기는 많은 영감을 준다. 이정도 파괴력을 가진 책을 보지 못한것 같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아이러니♡ 2009.08.06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공부 열심히 하네요 ㅋㅋ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3. 임현철 2009.08.06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쉽지 않은 공부인데 이거 재밌게 봅니다.

  4. BlogIcon 영웅전쟁 2009.08.06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험치자니까요 ㅎㅎㅎ
    저는 옆에 요약 정리하면서 매일 공부하는데...
    오늘도 요약 정리를 나름대로 하고
    잘 배웠습니다. ㅎㅎㅎ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행복 가득한 날 되시길 바랍니다.

  5. 잽돌이 2009.08.06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갓쉰동님.. 화랑세기의 진위여부는 이제 거의 진본 쪽으로 돌아 서고 있습니다.
    문헌비교를 통한 진위여부를 가리는 것도 중요 하지만
    그 고고학적 증거도 중요 하다고 할 수 있지요..
    역사학에 관심이 많으시고 화랑세기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은데

    서강대학교 이종욱 교수가 그 전문가 이시고

    각종 고대 신라사에 대한 자료 구하기 쉬울 겁니다

    참고로 화랑세기가 진본 이라는 그 고고학적 증거 두가지만 밝히고 갈께요

    다른 역사서 어디에서도 언급 되지 않았던


    1.경주 월성의 해자가 발견 되었구요

    2.포석정 포석사 의 문양이 세겨진 기와 파편이 발견 되었습니다
    특히 문노가 결혼을 한곳이 포석사 라고 나오는데 그 포석사 라고 사당이라고 분명히
    화랑세기에 나오는 데 우리는 포석정 술마시고 노는 곳으로 알 고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가.. 분명.. 화랑세기는 진본이라는 결정적 증거라 할 수 있고요

    너무나도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짜맞추기 하는 것 같다라고 하셨는데

    진본이기 때문 입니다.

    ^^

    지금 서울대 노태돈 교수쪽과
    이종욱 교수쪽이.. 엄청난 진위공방을 하고 있는데
    이종욱 교수쪽의 계속적인 증거를 제시하는 논문 발표를
    하고 있지만 노태돈 교수쪽은 처음엔 대항하는 논리를 내세우다가 요즘은.. 대응을 안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면 할 수록..

    아예 신라사를 다시 써야 할 지경에 이를테니까요

    도서관에 가셔서 화랑세기를 검색 하시면

    약 10~15권 정도의 책들이 있습니다..

    읽어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몰라서 제가 진위가 으심스럽다고 했을까요? 저는 진위여부에 상관없이 화랑세기는 엄청난 역사학계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봅니다.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을 보면 이전과는 다른 화랑세기를 인용한듯하면서, 참고 문헌으로 등록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영향을 미쳤다는 거지요..

      노태돈이 반응을 하지 않는 이유는 만지면 커지기 때문입니다. 주고 받으면 이슈화 되거든요.. ㅋㅋ

      양쪽이 다 들어맞기때문에 진본이다가 아니고, 양쪽을 합쳐 놓았기 때문에 의심스럽다는 겁니다..

  6. 물음표 2009.08.06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넘 재미있게 읽고 갑니당.^^....
    수고에 늘 감사 합니다.

    갓쉰동님 글 읽고~~~~~ 선덕여왕 드라마 보면서 남편이랑 아이들한테
    무지 잘난척하며 설명해 주곤 한답니다.ㅎㅎ
    계속 부탁해요...

  7. 잽돌이 2009.08.06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결국은 학문적 접근이 아닌..

    파벌싸움의 양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고대사 연구는 여러가지 제한때문에

    한정적 연구일 수 밖에 없는데요

    고고학적 증거 마저 무시한다면

    진짜 연구를 위한 연구지 학문을 위한 연구는 아닌거 같습니다.




    결국 당대에 씌여진 문헌을

    후대에 씌여진 문헌과 비교해 봤을때

    차이가 있어야만 한다 라는 발상과

    그럴리가 없다 라는 전제하에 바라보시는 것 같습니다.

    싸움을 거는게 아니구요.. 그냥 의견을 제시 하는 거예요 오해 마세요~ ^^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저도 파벌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이종욱이 공개하자 노태돈이 그랫지요. 난 이미 다 봤다. 그런데 가라당..

      연구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라고 생각함.. 그러지 않다면 화랑세기를 탐독할 이유가 없지요..

      화랑세기는 진위와 상관없이... 아이디어 뱅크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재생각을 글로써 표현하는 거지요.. 전대 기록이 후대기록을 보충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그런것이니 양해 해주셈.. 물론, 박창화가 가지도 있던 다른 자료도 제생각에 반영되었다는 것도 있습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심하고 회의를 하고 추적을 하다보면 진실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그 끝을 보겠지요.. 원래 회의주의자가 발견을 하지요.. 단, 회의한다고 해서 처다보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될 수 없지만..

  8. 지나가는사람 2009.08.07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쭤볼것이 있습니다
    보량이나 태원 등에 대한 다른 남자후손에 대한 이야기가 화랑세기에 어느 풍월주대에 언급이 되어있는지 혹시 자세하게 알려주실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진평왕대에 풍월주에 오른 자들을 대충 살펴보았는데, 잘 찾지못하여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7 0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공과 흠돌 풍월주에 언급되어 이고, 양도공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보로는 용춘공 조에도 있음..

  9. 잽돌이 2009.08.07 0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은 견해가 다르시군요

    전대 기록이 후대 기록을 보충 할 수 없다라...

    흠..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창작이 아니라면..

    특히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유교적인 관점에서 삼국사기를 썼었는데

    결국 자기 입맛에 맞는 내용만 발췌 했고 해석하고 자기의견을 넣었지요

    즉 고삼국기 원문에서 발췌를 했다면 전대 기록이 더 풍부하니

    후대기록을 보충 하고도 남는 거라고는 생각 하지 않으십니까?

    후대기록이 무조건 전대기록을 보충해서 더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는 볼 수 없다는게 저의 사견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역사에 대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참 좋군요

    소주나 한잔 하실 까요?

    관심있으시면 메일 주시죠

    donygun@nate.com

    네이트 등록도 대 환영 입니다

    ^^

    • BlogIcon 갓쉰동 2009.08.07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견해가 다르다니 별로 다를것도 없는 것 같은데요..

      저는 회의를 하면서 추적하는 중입니다. 아직 결론을 내지 않았거든요.. 의심스럽다와 위서다 진서다는 다른 말인뎅..

      대화는 블로그를 통해서.. ㅋㅋ 죄송합니다.. 꾸벅~~

  10. 잽돌이 2009.08.07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
    칼날을 살짝 피해버리시는 노련함...

    ㅋㅋㅋ

  11. 지나가는사람 2009.08.0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알려주신대로 화랑세기를 뒤져보았으나 태원과 호원에 대한 기록은 찾지 못하고, 전군보로에 관한 기록만 찾게 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님께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
    전군보로는 미실의 손녀인 보량의 아들입니다. 보량의 경우에는 부모가 모두 성골임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전군또한 성골이라 보기 힘듭니다. 제가 부모가 모두 성골이어야한다고 하는 이유는, 많은 학자들이 설명하듯이 천명과 용수사이에서 낳은 춘추가 성골로 인정되지 못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용수 또한 진지왕의 아들이었으나 폐위되었기에 성골에서 멀어져, 그 아들도 성골로 인정받지 못하였습니다. 이토록 성골이 성립되려면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그렇기에 전군보로는 진평의 아들이나, 성골이 아니기에 왕위계승권자로 거론되지 않은것입니다.
    그리고 훗날 반역에 가담하게되는 태양공주의 아들들은 많은 학자들이 거론하듯이, 태양공주가 방탕하여 진평왕 이외의 많은 남성들과 관계를 맺었기에 그 아비를 확신할수 없어 성골로 인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아마도 그 아비가 진평이외의 다른 남자임을 확신할만큼 정황이 확실하여 배제된것이라 사료됩니다. 아들로는 입적이 되나 성골로는 인정되지 않은 것은, 위에서 언급하듯, 그 조건을 성립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이유입니다. 성골은 그렇기에 그토록 우월한 골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제 의견중 틀린점이나 보충할 말씀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2. BlogIcon 갓쉰동 2009.08.08 0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에 앞서 흠돌은 호원공(好元公)의 아들 흥원(興元)을 부제로 삼았다. 애초에 태양공주(太陽公主)가 진평대제를 섬겨 태원(太元)과 호원(好元)을 낳았는데 제(帝)를 닮지 않았다. 공주는 어려서 금륜태자(金輪太子)339)를 섬겼는데 사신(私臣)을 좋아 하였다. 제(帝)를 섬길 때도 역시 그러하였다. 그러므로 양군(태원과 호원)은 통(統)을 얻지 못하였다. 흥원은 제통(帝統)이 자기에게 있다고 혼자 생각하여 조정을 원망하고, 누이를 흠돌의 첩으로 삼아 결탁하였다. - 27세 풍월주 흠돌에 나오는 기사입니다.

    단순히 사신을 좋아 했다고 해서 성골이 될 수 없다면, 지소의 자식들은 한명도 성골이 될수 없지요.. 지소 만큼 사신을 많이 둔 여인도 없거든요.. 사신을 두었기 때문에 골을 얻지 못한것이 아니고, 권력투쟁 싸움에 졌다고 보는게 합당하지요..

    또한, 만호도 사신을 두었습니다.. 그러니 진평 또한 성골이 될 수 없지 않겠어요.. 님의 말처럼 성골의 조건은 까다로운데요.. 지소와 이화랑의 사이에 난 여인이 만호입니다.. 이화랑(위화랑/준실)이니 만호는 성골 근처에 가보지도 못하는 거지요..

    • 지나가는사람 2009.08.08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아직까지는 공부가 미흡해서 만호까지는 생각을 하지 못했군요. 성골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 생각할만한 것은 아닌듯하네요. 공부할거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9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춘의 어머니 지도를 봐도 잼있음.. ㅋㅋ 기록이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어서 찾기가 난해하지만요.. ㅋㅋ

  13. BlogIcon 갓쉰동 2009.08.08 0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쉬운 방법은요.. 진평왕의 아들이 아니고, 왕비의 소생이 아니여서 밀렸다가 맞지 않을 까요?
    1. 순위자 왕+왕비 소생
    2. 순위자 왕+후비
    3. 왕의 형제
    4. 왕의 형제의 자식들..

    성골의 다른 말이 성조(祖) 입니다. 왕의 혈통을 이엇다는 거지요.. 왕은 당연히 성스러운거구요..

    성(聖)은 그냥 꾸민말에 지나지 않아요.. 당나라를 신라는 성조(聖朝)라고 불렀지요,, 아마도.. 물론, 신라만 그런것은 아니지만..

  14.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6. BlogIcon click here 2012.07.14 1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섭취되었다고 논증할 수 있다. 이는 더 적은 량으로도 인간광우

  17. BlogIcon Jeziorski 2012.10.01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렇지만 이는 정확히 말하면 식습관과 미국의 인구가 이를 막고 있는 것이다. 인구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환자수가 발

  18. BlogIcon electric fence for dogs lowes 2012.11.03 19: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넌 악플 중에서도 최저인게
    단순히 보지말라는 수준을 넘어
    글쓴이를 드라마 인기에 편승하는 장사꾼으로 매도하면서 아무런 근거도 내세운게 없쟎아.
    말만 부드러우면 그냥 막 까도 인격이 생기나부네?

  19. BlogIcon mre heater bomb 2012.11.06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 사극 <선덕여왕>에는 반란에 연루된 몇몇이 등장하여 극의 재미를 높이고 있다. 첫번째는 미실의 충실한 충복이며 터미네이터 같은 <칠숙>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킨 631년는 진평왕의 말년이며, 덕만이 왕위에 오르는 632년 바로 전해이다.

  20. BlogIcon portable dog fence dogs 2012.11.23 0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아레스가 퇴장을 건 승부가 없었다면 우루과이는 8강에 만족하고 짐을 싸고 집에 돌아가야만 했다.

    승부차기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우루과이는 이기고 들어갔고, 가나는 이미 지고 들어가는 승부였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는 나오지 않는 진평왕의 아들들에 관한 글이 될겁니다.

칠숙,비담,흥원이 반란을 하는 이유

진위 논란의 한가운데 있는 <화랑세기>에는 진평왕에게는 최소한 4명의 아들들 즉 왕자들이 보인다. 이들 왕자의 후손들 중에 681년 흠돌 반란에 동참이 아닌 주도적으로 정통성 회복을 시도한 인물도 있다. 이때, 김유신과 김흠순 가문도 이에 연루가 되어 역사에서 사라질뻔한 위기를 겪는다.

그러나. 삼국유사의 김유신이 김미추의 능에 나타나서 쇼를 하는 바람에 위기를 넘기고 역사의 기록으로 남을 수 있었다고 삼국유사는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의 기사가 될 것이다. 

이번 글은 [역사이야기] - 미실의 충복 칠숙, 사실은 왕위 계승 일순위자 칠숙이 반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송고한 기사의 반란 수괴들 시리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00
특정 집안이 반란에 연루가 되면 해당 집안은 쑥대밭이 될뿐만 아니라, 반란에 연루된 일가친척 구족이 멸문지화를 당하고, 반란세력의 집은 허물고, 물을 채워 연못(늪)으로 만들어 버린다.

혹시, 집 주위에 전혀 연못이 있을 자리가 아닌데 연못이 있다면 한번의심을 해보시라. 혹시 연못터에 반란의 수괴가 살았던 적이 있는지? 예전 <처선>에 대한 이야기를 꾸민 사극을 SBS에서 했을 것이다. 반란에 연루가 되지 않았지만, 연산군에 의해서 처선의 집이 연못으로 바뀌었고, 처선의 이름자가 들어간 관청까지 개명을 하는 사례가 있었다. 

드라마 사극 <선덕여왕>에는 반란에 연루된 몇몇이 등장하여 극의 재미를 높이고 있다. 첫번째는 미실의 충실한 충복이며 터미네이터 같은 <칠숙>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킨 631년는 진평왕의 말년이며, 덕만이 왕위에 오르는 632년 바로 전해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만든 이는 진평왕이고, 칠숙은 반란에 실패해서 기록이 망실되어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최근 <선덕여왕>에서 미실과 진지(금륜)사이에 태어나 비련한 어머니 미실에 의해서 버려진 <비담:김남길>이 그동안 알고 있었던 등장인물들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로 카리스마 넘치게 등장하였다. 비담에 관련된 글은 [역사이야기] - 카리스마 비담, 미실이 버린 아들? 사실은 과 [역사이야기] - 미실 아들, 용춘 동생, 카리스마 비담의 또다른 비밀 를 참조하기 바란다.

역사에 기록된 비담은 반란을 일으키는 647년에 상대등의 직위에 있었다. 하지만 이런 비담도 아버지와 어머니가 누군지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 단지, 칠숙이나 비담은 신라의 최고위 관료인것으로 미루어 왕실의 최측근 인물임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진평왕의 아내들

그럼 진평왕의 아들이지만, 삼국사기, 삼국유사 기록에서 사라진  인물들을 화랑세기는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 지 살펴보자.  화랑세기에도 <칠숙>이나 <비담>에 관한 기록을 찾아 볼 수는 없다. 단지, 화랑 출신들이 칠숙과 비담의 난을 제압했다는 기록이 있고, 흠돌의 난때에는 김대문 가문이 흠돌의 난을 평정을 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기록이고, 흠돌의 세계도 단편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삼국사기,삼국유사,족보 기준 자식들



일단 우리가 알고 있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와 관련 족보를 종합해 보면, 진평에게는 마야부인(황후?)와 손씨 승만의 기록만 보인다. 또한, 이들의 후손으로 천명, 덕만, 선화만 있고, 아들은 없었다고 이야기를 한다.


설마, 일국의 왕이 1부1처제를 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대단한 착각이다. 자유로운 신라시대에 진평이 달랑 공주 3명만 낳고, 왕통을 이을 후사를 보지 않고, 왕후가 죽고 나서 왕후를 뽑는 행동을 했다는 말은 상식에 반한다.
 
물론, 덕만이 50이 다 되어서 노처녀로 왕위를 이였고,  덕만이 왕에 있을때 춘추와 문희를 엮어 주는 사랑의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 또한, 신파극의 주인공 처럼 김유신이 첫사랑 <천관녀>를 못잊어, 전쟁터를 떠도는 전쟁광이 되고, 춘추의 강권에 어쩔 수 없이 655년 회갑에 자신의 조카와 첫번째 결혼을 하여 원술을 낳았는데, 원술이 유신의 첫번째 아들이라고 믿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 된다.

그렇게 믿고 있는 분들이라면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공주시절 덕만이 엮어준 김춘추와 문희 글과 [역사이야기] - 조선 세종, 신라 덕만, 천명의 기록 비교해 보니 을 일독하기를 권한다.

진평왕의 아들을 낳은 여인들

이제 탈도 많은 <화랑세기>에 나타난 진평왕과 그의 정비/후비들과 그들에서 난 자식들을 볼 차례이다. 일단, 진평과 관계를 맺은 인물들을 진평왕을 기준으로 다이아그램을 만들어 봤다.

진평왕과 관계된 처와 자식과 그 후손을 한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아들을 낳은 사람은 별도의 표시를 할 것이다.



진평의 여자 중에서 왕후라 추측되는 인물은 마야와 승만이다. 승만은 마야가 죽고, 난 후, 마야의 뒤를 이어서 왕후가 되었다.

삼국유사는 단지, 아들을 얻기 위해서 승만을 왕후로 인명하였다고만 기록되어 있고, 화랑세기는 마야가 죽은 후에 승만이 왕후과 되었다고 기술되어 있다.


아들을 생산한 비들은 승만을 비롯해서 태양, 보량(박은빈)이다. 승만은 아들을 낳았지만, 일찍 죽었다. 승만은 아들이 죽은 이유가 용춘.용수 형제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들 형제를 미워해서, 한때 이들 형제가 지방으로 떠돌았다.

진평의여자와 후손, 원본을 보고 싶으면 크릭

태양은 태원과 흥원 두 아들을 낳는다. 보량은 보로라는 아들을 낳았지만, 승만의 미움을 받아서 양도에 다시 시집을 갔다고 전한다.


그래서 보로는 진평의 뒤를 이어 왕이 될 수 없었다. 그런데 태양의 자식인 태원과 흥원은 어떨까? 화랑세기는 이들도 태양이 방탕한 생활을 하여 태원과 흥원이 왕위를 이을 수 없었다고 한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진평에게는 마야와 승만 만이 왕후였고, 딸은 달랑 3명만 있었다.
 
하지만 <화랑세기>는 천만에 만만에 말씀, 진평은 그 누구보다도 아들을 낳기 위해서 정비/후비를 많이 두었고, 이들로 부터 아들 4명을 보았지만, 승만의 자식은 일찍 죽고, 3명의 자식중 흥원의 자식들은 후에 흠돌반란의 수괴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드라마 선덕여왕에는 미실의 딸과 진평왕의 아들이 사라졌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에는 나오지 않지만 진평/미실 사이에는 보화(진평/미실)라는 딸을 두고 있다. 보화도 왕위승계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보화의 남편은 구륜(진흥/사도)으로 진흥왕과 사도 사이에 난 정통성골이니 말이다. 이들도 극 속에 나왔더라면 드라마가 더 재밌지 않았을까?


드라마 선덕여왕이 화랑세기를 모본으로 하는 소설 선덕여왕을 극본하였다면, 사실 진평왕의 아들들을 조명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선덕이 어떻게 남자형제들( 보로, 태원, 호원)을 물리치고 왕이 되었는가? 이쪽이 더 스팩터클한 내용이 되었을테 말이다.  "그건 니 생각이고" 하면 할 말은 없다. 사실 화랑세기에 의하면, 미실은 진평왕이 왕위를 이은 다음에 세종의 만류로 권력과 왕후가 되겠다는 생각을 접었다. 미실이 사후 25~년 이후 인 632년 일에 관심을 가질 이유는 없지 않나?

진평 아들과 그 후손


진평이 덕만을 선택한 이유?

재미있는 사실은 기존 통설대로 적통은 성골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 마야보다 태양이 더 뼈속까지 성골이다.


덕만의 어미가 되는 마야는 복승/송화의 자식이다. 왕자인 태원.호원의 어미는 태양(진흥/사도)이다. 태양은 진흥/사도의 자식이다. 태양의 가문이 마야(복승/송화)의 가문보다는 더 왕실의 정통성에 부합니다. 마야의 아버지 복승은 상대적으로 태양의 아버지 진흥왕에 미치지 못한다.

또한, 마야의 어머니 송화(영실/지소)의 부계 영실보다는 태양(진흥/사도)의 부계가 진흥왕이니 마야의 후손보다는 태양의 후손이 왕위승계서열상 앞쪽에 있고, 보로(진평/보량)은 제외하더라도, 태원. 호원이 성골중에 성골이 된다. 그런데 그 많은 성골 왕자를 두고 성골남진이다?

하지만, 정비인 마야의 후손인 덕만이 왕위를 꽤찬다. 덕만은 진평왕과 마야의 적장녀이기 때문이다. 진평은 태양의 아들인 태원,호원보다도, 마야의 딸인 덕만을 선호했을 뿐이다. 덕만이 왕위를 잇는다는 사실을 알고, 이찬 <칠숙>이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다.

화랑세기에도 언급이 없는 태원과 칠숙이 모종의 썸씽이 있지 않았을까? 아니면 비담이 태원의 자식일 지도 모르겠다. 화랑세기 내에서도 태원과 그의 후손에 관한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진평의 "묻지고, 따지지도 않고", 선택한 덕만이기 때문에 덕만이 왕위를 잇는 것이다. 김정일.김일성이 결정하면 끝인것처럼 진평이 결정하면 끝이다. 

이유를 찾자면 아래 덕만 시리즈 글을 참조 하기 바람. 


 비담이 승만(국반/박씨)이 왕위를 잇기전 거창한 명분으로 내세운 <여왕은 더이상 안된다. 당나라도 그랬어요 여왕은 안된다고..>하였지만, 상대등 <비담>이 선덕(덕만) 말년 647년 반란을 일으키는 것도 칠숙의 사례와 본질은 같다.  

또한, 문무왕 사후 흠돌, 흥원, 진공 등이 정통성을 찾겠다고 반란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호원(진평/태양)의 아들 흥원은 지금 통설로 하면 성골중에 성골이 된다. 그런데? 성골남진이 되어서 덕만이 왕위에 올랐다고 한다면 개가 웃지 않겠는가?

또하나 잼있는 사실은 승만왕후의 성은 손씨이다. 그런데 진평은 손씨의 후손을 통해서 왕위를 잇겠다는 발상을 했었다는 것이다. 성골인 김씨나 박씨나 석씨도 아닌 일개 6부의 후손인 손씨를 통해서 신라의 성골정통을 잇겠다고 생각했겠는가? 기존 신라의 골품제 하에서는 성골>>>진골>>>>>>>>6부씨족>>>>>평민의 순서일텐데 말이다. 한마디로 진평왕이 "성골/진골 웃기고 있네" 하는것 같지 않는가?

죄수의 딜레마 화랑세기

많은 사람들이 <화랑세기>를 믿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가. 지금의 관점으로 개족보 같은 혼맥도 있지만, 기존에 알고 있는 역사적인 상식인 성골.진골, 왕실계보, 화랑의 개념을 깨는데 있다. <화랑세기>를 인정한다면, 그동안의 축적된 연구성과물들이 휴지조각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성골.진골이다. 진평왕은 아들이 없었다. 그래서 성골이 단절이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성골여자인 덕만과 승만이 왕위를 이은 것이다. 화랑세기를 기준으로 한다면, 성골남자는 씨가 마른적도 없고, 성골이란 말은 있을 수 없다고 하니, 기가찰 노릇이 아닌가?

사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조금 꼼꼼하게 살펴보면, 성골은 존재자체도 없고, 성골이라고 하는 말은 당해 왕의 자손을 뜻한다는 말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마야의 적손 왕자가 없고, 승만 왕후를 통해서 난 적자가 없다는 말일 뿐이라는 사실이다. 그런데, 화랑세기는 "니들이 그동안 연구한 성과물들은 다 틀렸어"라고 하지 않는가?

인정하자니 그동안의 성과는 사라지고, 인정하지 않자니 화랑세기의 정교함에 치를 떨어야 하고, 안정하지 않고, 박창화 개인이 지어낸 저술이라고 한다면, 기존 사학계는 개인 박창화 한명보다도 못한 존재로 떨어져 버리고 만다. 그러니 믿고 싶어도 믿을 수 없는 죄수의 딜레마에 빠졌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화랑세기를 믿는 자라면 성골/진골은 없다고 해야 한다. 화랑세기에서 성골로 알고 있는 자(왕.왕자.공주)들은 대부분 진골정통의 맥을 가지고 있다. 성골 = 대원신통 = 진골인 것이다. 화랑세기는 믿지만 성골.진골은 있다. 라고 생각한다면 웃기는 일이 아닌가?

화랑세기 신뢰는 글쎄?

사실 글쓴이는 화랑세기를 신뢰하는 편은 아니다, 화랑세기를 추적하는 동안 너무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믹스업 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이설이 있음을 주장하는 책이 삼국유사다.


그런데, 화랑세기는 삼국유사도 맞고, 삼국사기도 맞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히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교묘히 하나로 엮어서 일치 시키고 있다. 이는 화랑세기가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 후대에 나온 작품이란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 화랑세기를 파고 또 파고 들수록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 앞에 나온 책이란 화랑세기가  뒤에 나온 <삼국사기>, <삼국유사>을 참조한 듯 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덕여왕을 비판을 할때가 아니고, 글쓴이가 주장을 하는 글에는 <화랑세기>를 절대로 인용하지 않고, 의문점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에 필요한 자료를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삼국사절요에서 수집하여, 분석하고 재해석해서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이 합당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던 것이다.  진본을 필사한 화랑세기이던 박창화가 창작한 화랑세기이던 상관없이  현존하는 화랑세기는 많은 영감을 준다. 이정도 파괴력을 가진 책을 보지 못한것 같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09.08.06 08: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아이러니♡ 2009.08.06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공부 열심히 하네요 ㅋㅋ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4. 임현철 2009.08.06 0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쉽지 않은 공부인데 이거 재밌게 봅니다.

  5. BlogIcon 영웅전쟁 2009.08.06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험치자니까요 ㅎㅎㅎ
    저는 옆에 요약 정리하면서 매일 공부하는데...
    오늘도 요약 정리를 나름대로 하고
    잘 배웠습니다. ㅎㅎㅎ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행복 가득한 날 되시길 바랍니다.

  6. 잽돌이 2009.08.06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갓쉰동님.. 화랑세기의 진위여부는 이제 거의 진본 쪽으로 돌아 서고 있습니다.
    문헌비교를 통한 진위여부를 가리는 것도 중요 하지만
    그 고고학적 증거도 중요 하다고 할 수 있지요..
    역사학에 관심이 많으시고 화랑세기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은데

    서강대학교 이종욱 교수가 그 전문가 이시고

    각종 고대 신라사에 대한 자료 구하기 쉬울 겁니다

    참고로 화랑세기가 진본 이라는 그 고고학적 증거 두가지만 밝히고 갈께요

    다른 역사서 어디에서도 언급 되지 않았던


    1.경주 월성의 해자가 발견 되었구요

    2.포석정 포석사 의 문양이 세겨진 기와 파편이 발견 되었습니다
    특히 문노가 결혼을 한곳이 포석사 라고 나오는데 그 포석사 라고 사당이라고 분명히
    화랑세기에 나오는 데 우리는 포석정 술마시고 노는 곳으로 알 고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가.. 분명.. 화랑세기는 진본이라는 결정적 증거라 할 수 있고요

    너무나도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짜맞추기 하는 것 같다라고 하셨는데

    진본이기 때문 입니다.

    ^^

    지금 서울대 노태돈 교수쪽과
    이종욱 교수쪽이.. 엄청난 진위공방을 하고 있는데
    이종욱 교수쪽의 계속적인 증거를 제시하는 논문 발표를
    하고 있지만 노태돈 교수쪽은 처음엔 대항하는 논리를 내세우다가 요즘은.. 대응을 안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면 할 수록..

    아예 신라사를 다시 써야 할 지경에 이를테니까요

    도서관에 가셔서 화랑세기를 검색 하시면

    약 10~15권 정도의 책들이 있습니다..

    읽어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몰라서 제가 진위가 으심스럽다고 했을까요? 저는 진위여부에 상관없이 화랑세기는 엄청난 역사학계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봅니다.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을 보면 이전과는 다른 화랑세기를 인용한듯하면서, 참고 문헌으로 등록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영향을 미쳤다는 거지요..

      노태돈이 반응을 하지 않는 이유는 만지면 커지기 때문입니다. 주고 받으면 이슈화 되거든요.. ㅋㅋ

      양쪽이 다 들어맞기때문에 진본이다가 아니고, 양쪽을 합쳐 놓았기 때문에 의심스럽다는 겁니다..

  7. 물음표 2009.08.06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넘 재미있게 읽고 갑니당.^^....
    수고에 늘 감사 합니다.

    갓쉰동님 글 읽고~~~~~ 선덕여왕 드라마 보면서 남편이랑 아이들한테
    무지 잘난척하며 설명해 주곤 한답니다.ㅎㅎ
    계속 부탁해요...

  8. 잽돌이 2009.08.06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결국은 학문적 접근이 아닌..

    파벌싸움의 양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고대사 연구는 여러가지 제한때문에

    한정적 연구일 수 밖에 없는데요

    고고학적 증거 마저 무시한다면

    진짜 연구를 위한 연구지 학문을 위한 연구는 아닌거 같습니다.




    결국 당대에 씌여진 문헌을

    후대에 씌여진 문헌과 비교해 봤을때

    차이가 있어야만 한다 라는 발상과

    그럴리가 없다 라는 전제하에 바라보시는 것 같습니다.

    싸움을 거는게 아니구요.. 그냥 의견을 제시 하는 거예요 오해 마세요~ ^^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냅.. 저도 파벌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이종욱이 공개하자 노태돈이 그랫지요. 난 이미 다 봤다. 그런데 가라당..

      연구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라고 생각함.. 그러지 않다면 화랑세기를 탐독할 이유가 없지요..

      화랑세기는 진위와 상관없이... 아이디어 뱅크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재생각을 글로써 표현하는 거지요.. 전대 기록이 후대기록을 보충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그런것이니 양해 해주셈.. 물론, 박창화가 가지도 있던 다른 자료도 제생각에 반영되었다는 것도 있습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6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심하고 회의를 하고 추적을 하다보면 진실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그 끝을 보겠지요.. 원래 회의주의자가 발견을 하지요.. 단, 회의한다고 해서 처다보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될 수 없지만..

  9. 지나가는사람 2009.08.07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쭤볼것이 있습니다
    보량이나 태원 등에 대한 다른 남자후손에 대한 이야기가 화랑세기에 어느 풍월주대에 언급이 되어있는지 혹시 자세하게 알려주실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진평왕대에 풍월주에 오른 자들을 대충 살펴보았는데, 잘 찾지못하여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7 0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공과 흠돌 풍월주에 언급되어 이고, 양도공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보로는 용춘공 조에도 있음..

  10. 잽돌이 2009.08.07 0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은 견해가 다르시군요

    전대 기록이 후대 기록을 보충 할 수 없다라...

    흠..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나.. 창작이 아니라면..

    특히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유교적인 관점에서 삼국사기를 썼었는데

    결국 자기 입맛에 맞는 내용만 발췌 했고 해석하고 자기의견을 넣었지요

    즉 고삼국기 원문에서 발췌를 했다면 전대 기록이 더 풍부하니

    후대기록을 보충 하고도 남는 거라고는 생각 하지 않으십니까?

    후대기록이 무조건 전대기록을 보충해서 더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는 볼 수 없다는게 저의 사견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역사에 대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참 좋군요

    소주나 한잔 하실 까요?

    관심있으시면 메일 주시죠

    donygun@nate.com

    네이트 등록도 대 환영 입니다

    ^^

    • BlogIcon 갓쉰동 2009.08.07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견해가 다르다니 별로 다를것도 없는 것 같은데요..

      저는 회의를 하면서 추적하는 중입니다. 아직 결론을 내지 않았거든요.. 의심스럽다와 위서다 진서다는 다른 말인뎅..

      대화는 블로그를 통해서.. ㅋㅋ 죄송합니다.. 꾸벅~~

  11. 잽돌이 2009.08.07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
    칼날을 살짝 피해버리시는 노련함...

    ㅋㅋㅋ

  12. 지나가는사람 2009.08.0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알려주신대로 화랑세기를 뒤져보았으나 태원과 호원에 대한 기록은 찾지 못하고, 전군보로에 관한 기록만 찾게 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님께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
    전군보로는 미실의 손녀인 보량의 아들입니다. 보량의 경우에는 부모가 모두 성골임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전군또한 성골이라 보기 힘듭니다. 제가 부모가 모두 성골이어야한다고 하는 이유는, 많은 학자들이 설명하듯이 천명과 용수사이에서 낳은 춘추가 성골로 인정되지 못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용수 또한 진지왕의 아들이었으나 폐위되었기에 성골에서 멀어져, 그 아들도 성골로 인정받지 못하였습니다. 이토록 성골이 성립되려면 매우 까다로웠습니다. 그렇기에 전군보로는 진평의 아들이나, 성골이 아니기에 왕위계승권자로 거론되지 않은것입니다.
    그리고 훗날 반역에 가담하게되는 태양공주의 아들들은 많은 학자들이 거론하듯이, 태양공주가 방탕하여 진평왕 이외의 많은 남성들과 관계를 맺었기에 그 아비를 확신할수 없어 성골로 인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아마도 그 아비가 진평이외의 다른 남자임을 확신할만큼 정황이 확실하여 배제된것이라 사료됩니다. 아들로는 입적이 되나 성골로는 인정되지 않은 것은, 위에서 언급하듯, 그 조건을 성립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이유입니다. 성골은 그렇기에 그토록 우월한 골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제 의견중 틀린점이나 보충할 말씀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3. BlogIcon 갓쉰동 2009.08.08 0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에 앞서 흠돌은 호원공(好元公)의 아들 흥원(興元)을 부제로 삼았다. 애초에 태양공주(太陽公主)가 진평대제를 섬겨 태원(太元)과 호원(好元)을 낳았는데 제(帝)를 닮지 않았다. 공주는 어려서 금륜태자(金輪太子)339)를 섬겼는데 사신(私臣)을 좋아 하였다. 제(帝)를 섬길 때도 역시 그러하였다. 그러므로 양군(태원과 호원)은 통(統)을 얻지 못하였다. 흥원은 제통(帝統)이 자기에게 있다고 혼자 생각하여 조정을 원망하고, 누이를 흠돌의 첩으로 삼아 결탁하였다. - 27세 풍월주 흠돌에 나오는 기사입니다.

    단순히 사신을 좋아 했다고 해서 성골이 될 수 없다면, 지소의 자식들은 한명도 성골이 될수 없지요.. 지소 만큼 사신을 많이 둔 여인도 없거든요.. 사신을 두었기 때문에 골을 얻지 못한것이 아니고, 권력투쟁 싸움에 졌다고 보는게 합당하지요..

    또한, 만호도 사신을 두었습니다.. 그러니 진평 또한 성골이 될 수 없지 않겠어요.. 님의 말처럼 성골의 조건은 까다로운데요.. 지소와 이화랑의 사이에 난 여인이 만호입니다.. 이화랑(위화랑/준실)이니 만호는 성골 근처에 가보지도 못하는 거지요..

    • 지나가는사람 2009.08.08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아직까지는 공부가 미흡해서 만호까지는 생각을 하지 못했군요. 성골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 생각할만한 것은 아닌듯하네요. 공부할거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갓쉰동 2009.08.09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용춘의 어머니 지도를 봐도 잼있음.. ㅋㅋ 기록이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어서 찾기가 난해하지만요.. ㅋㅋ

  14. BlogIcon 갓쉰동 2009.08.08 0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쉬운 방법은요.. 진평왕의 아들이 아니고, 왕비의 소생이 아니여서 밀렸다가 맞지 않을 까요?
    1. 순위자 왕+왕비 소생
    2. 순위자 왕+후비
    3. 왕의 형제
    4. 왕의 형제의 자식들..

    성골의 다른 말이 성조(祖) 입니다. 왕의 혈통을 이엇다는 거지요.. 왕은 당연히 성스러운거구요..

    성(聖)은 그냥 꾸민말에 지나지 않아요.. 당나라를 신라는 성조(聖朝)라고 불렀지요,, 아마도.. 물론, 신라만 그런것은 아니지만..

  1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6.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든님 말씀이 맞아요. 어떻게 알았냐는 거지요.. 저의 질문은.. 그래서 제가 보종은 설원랑을 닮아서 너무나 눈설미가 있는건가라고 반문을 하잖아요.. 글의 행간은..

  17. BlogIcon click here 2012.07.14 1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섭취되었다고 논증할 수 있다. 이는 더 적은 량으로도 인간광우

  18. BlogIcon Jeziorski 2012.10.01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렇지만 이는 정확히 말하면 식습관과 미국의 인구가 이를 막고 있는 것이다. 인구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환자수가 발

  19. BlogIcon electric fence for dogs lowes 2012.11.03 19: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넌 악플 중에서도 최저인게
    단순히 보지말라는 수준을 넘어
    글쓴이를 드라마 인기에 편승하는 장사꾼으로 매도하면서 아무런 근거도 내세운게 없쟎아.
    말만 부드러우면 그냥 막 까도 인격이 생기나부네?

  20. BlogIcon mre heater bomb 2012.11.06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 사극 <선덕여왕>에는 반란에 연루된 몇몇이 등장하여 극의 재미를 높이고 있다. 첫번째는 미실의 충실한 충복이며 터미네이터 같은 <칠숙>이다. 칠숙이 반란을 일으킨 631년는 진평왕의 말년이며, 덕만이 왕위에 오르는 632년 바로 전해이다.

  21. BlogIcon portable dog fence dogs 2012.11.23 0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아레스가 퇴장을 건 승부가 없었다면 우루과이는 8강에 만족하고 짐을 싸고 집에 돌아가야만 했다.

    승부차기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우루과이는 이기고 들어갔고, 가나는 이미 지고 들어가는 승부였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진평왕에게 요구한 것은 '황칠'이였다. 황칠이 무엇이길래 수나라 사신단이 꼭 집어서 '황칠'을 요구했을까? 그렇다면 황칠이 고대 상고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황칠과 명광개

백제의 법은 반역한 자는 목을 베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는다. 사람을 죽인 자는 세명의 노비를 보내어 속죄케 한다. 관리가 뇌물을 받거나 도둑질을 하면 그 물건의 세 배로 갚게 하고, 종신토록 가두어 둔다. 풍속은 고구려와 같다. 세곳의 섬에서 <황칠>이 나는데, 6월에 나무에 구멍을 뚫어 진을 모으면 색이 금빛이 난다.

무덕 4년(621년)에 왕 부여장(무왕)이 처음으로 사신을 보내어 과하마를 바쳤다. 이로부터 조공을 자주 바쳐 오니, 고조는 그를 책봉하여 대방군왕 백제왕으로 삼았다. 5년 뒤에 명광개를 바치고, 또 고구려가 조공의 길을 막는다고 호소하였다. 태종 정관(627-649)초에 사신을 보내어 두 나라 사이의 원한을 풀게 했다. 또 신라와 대대로 원수가 되어 자주 서로 침공하였다. . - 신당서 백제전

신라 선덕왕 14년, 고구려 보장왕 4년, 백제 의자왕 5년

당(唐)나라 정관 19년  이세민

645년 이때에 백제에서 금개(金鎧 - 금적색(金赤色)를 바쳤고, 또 현금(玄金 - 쇠[鐵])으로 문개(文鎧 - 무늬 있는 갑옷)를 만들어 사졸들에게 입혀 따르게 하였는데, 당 태종이 이세적과 만나자 갑옷의 광채가 해에 빛났다. - 삼국사절요

고구려가 주필산 전투에서 대패했을 때 당나라가 얻은 뇌획물 중의 일부이다.

말 5만 필(匹), 소 5만 두(頭), 명광개(明光鎧) 1만 령(領)을 얻었는데, 다른 기계(器械)들도 상당하였다. - 삼국사절요



황칠은 백제의 3섬에서 나오는 특산물이다, 그 빛은 황금빛이 난다고 하였다. 황칠을 갑옷에 칠하면 햇빛에 찬란한 황금빛으로 빛났다고 전한다. 그래서 황칠을 한 갑옷의 이름이 <명광개>가 된것이다.

사극에 등장한 각종 명광개

(연개소문의 명광개)

( 바람의 나라 장군의 명광개 )

( 자명고, 호동의 뒤로 보이는 황금빛 명광개 )

사극에서는 시대에 상관없이 명광개(금채개)가 등장한다. 사극에서 갑옷입은 군인들이 나온다면 지위 고하에 따라 대부분 명광개를 입고 있다고 보면 된다. 갑옷의 형태의 고증은  제외하고,  백제의 특산품인 황칠이 시대에 관계없이 등장할 수 있을까? 명광개를 진짜금이나 금도금이나 아말감 기법으로 금장식을 했다면 모르겠지만,  절대 그리 될 수 없다. 역사서에는 마한이 지배하고 있던 한반도 서남해안을 백제 온조왕시기로 보고 있지만, 실효적 지배를 한 시기는 그보다 한참후인 3세기 후반부터 5세기 말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나라에서는 백제에서 626년 처음 명광개를 보낸것으로 보아 이때 처음 사용되어진 것 같다. 이후 당태종(이세민)이 645년 고구려 정벌전을 치르는 과정에서 명광개를 입고 참전을 하였다. 하지만 고구려군에서도 명광개가 보인다. 그것도 1만개의 명광개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정도로 많이 있다. 바싼 황칠을 한 것을 보면 고구려군들의 주력군이 아니였을까한다. 말위에 황금빛 갑옷을 입고 햇빛에 반짝거리며 달리는 고구려 군의 모습을 상상을 해라. 얼마나 멋진 모습이 아닌가?

신라에서 백제의 황칠을 찾는 수나라 사신단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황칠을 신라의 진평왕에게 교역품으로 요구를 하고 있다. 신라에는 황칠 자체가 생산되지 않고 있다. 신라가 황칠을 수나라에 줄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황칠은 백제의 남해 극히 작은 3개의 섬에서만 나는 백제의 특산물이다. 백제로 부터 수입해서 주는 방법밖에는 없다. 하지만 수나라 입장에서 백제에 요구하면 될 것을 왜 신라에 요구하는 것일가?  <선덕여왕> 드라마 작가가 황칠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거나 얼추 들었던 이야기를 드라마에 전목 시키고자 하는 것 같다. 한마디로 남의 다리를 열심히 긁고 있는 형국이다. 

<선덕여왕>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구려의 상징으로 알고 있던 # 을 신라가 아막성 전투에 사용한 전력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을 참조 바란다.



그렇다면 신라에는 황칠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물론, 백제에서 수입해서 사용했다. 황남대총에서 나온  황칠한 유물중 해남산 황칠나무라는 결과도 있다. 황금빛나는 '칠'이라면 금을 대용하고도 남는다. 불상에 접목하면 금상첨화 아니겠는가? 쓰일 곳은 무진장 하다. 황칠은 방충과 방향제 역할도 한다. 하지만 신라가 황칠을 접수한 시점은 백제를 점령한 이후가 되어야 한다.  

신밧드의 모험으로 유명한 시기에 아랍에서 신라에 관한 기록이 전해진다. 아랍인의 눈에 비친 신라는 9개의 섬으로 되어있고, 그곳에서는 길가는 개가 금목걸이를 하듯이 금이 넘처 난다고 기록하고 있다.  신라를 섬나라로 인식한 아랍인의 지리적 인식이 웃기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던 아랍에 까지 신라의 모습이 전해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않을까한다.

이제 황칠과 명광개에 대해서 설명했으니 백제를 점령한 통일 신라시대에는 개도 금목걸이를 하고, 밥그릇도 금색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라가 금관으로 유명하니 당시 신라에 금이 다량 출토 되었을 것이라는 환상은 벗어 나야 한다.  실제 아랍인의 눈에서 비치  '황금'제품들의 다수는 요즘으로 말하면 '짝퉁', '가라' 황금인 것이다. 

황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천년의 금빛 '황칠나무'…전설의 베일을 벗다

서남해안 해남, 보길도, 완도 등 섬에서 극히 미량의 황칠옻나무가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 했다고 한다. 고기록으로 전해진 황칠옻이 드디어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다. 최근엔 황칠를 농업의 소득과 산업화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07.10 0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티스토리.
    제가 언제 여기에 왔었나요?
    믹시를 다른 기사에서도 보긴 했는데.

    그럼 우리의 개밥그릇도 황금으로 빛날 수 있을까요?^^

  3. 2009.07.10 1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0.01.07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BlogIcon balloons 2011.12.19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을 토론하는 시간을 걸리기를 위한 감사합니다, 나는 그것에 관하여 강하게 느끼고 이 화제에 더 많은 것을 배우는 사랑한다. 만약에 가능하다면 당신이 전문 기술을 얻기 때문에, 당신은 정보 더를 가진 당신의 블로그를 새롭게 하는 꺼릴는가 것입니다? 저를 위해 매우 유익하다.

  6.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불당 사건으로 세종은 후일 “늙어서 망년이 들었다”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http://www.toeshoesvibram.com/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c-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flow-c-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jaya-c-3.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c-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eed-c-5.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rint-c-6.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classic-c-7.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ls-c-8.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trek-c-9.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treksport-c-10.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c-1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ls-c-1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men-five-fingers-c-1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women-five-fingers-c-13.html

  7.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인 그래서 진짜로 무언가일 이 화제를 나가 나를 생각하는 결코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당신 발표 그러나 나와 쉬운 찾아내십시오. 그것은 저를 위해 너무 복잡하고 아주 넓게 보인다. 나는 당신

  8. BlogIcon Pussy Porn 2012.07.21 2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 기업으로 알고 있는 전세계인들은 알고 있다. 하지만, 김연아는 이를 한번에 불식시켜 버

  9. BlogIcon concessionaria honda 2012.07.24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토론의 가치가 주석입니다. 당신이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야한다는 것 그것은 금기 대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됩니다. 다음 수 있습니다. 건배

  10. BlogIcon concessionaria honda 2012.07.24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토론의 가치가 주석입니다. 당신이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야한다는 것 그것은 금기 대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됩니다. 다음 수 있습니다. 건배

  11. BlogIcon Ciara 2012.08.11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르겠지만, 절대 그리 될 수 없다. 역사서에는 마한이 지배하고 있던 한반도 서남

  12. BlogIcon Brazzers membership 2012.09.08 0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이메일, 언젠가 그날이 오면 것을 주문을 통해 주문을 보내는 경우. 그들은 인터넷에서 가상 식료품 점을 가지고 당신은 그녀가 좋아하는 일에보고 신용 카드로 구입합니다.

  13. BlogIcon london escorts 2012.09.19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어 드라마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중독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해결할를 제한해야합니다.

  14. BlogIcon montreal escorts 2012.10.02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혁신은 모든 기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업체가 살아 남기 위해 도움이되며 시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정 될 수 있습니다.

  15. BlogIcon Hackett 2012.10.24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읽기 위해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싶은 찾기 위해 나는 매우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나는 확실히 그것의 모든 조금을 즐기는 그리고 당신이 게시물을 블로그에 새로운 물건을 체크 아웃하는 당신이

  16. BlogIcon portable fence for small dogs 2012.11.14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도 걸릴 및 비즈니스 거래는 모든 비용을 커버하는 데 필요한 몇 생각입니다. 정직하고 현실적이어야합니다. 당신은 더 나은 표현한 이상을 계산합니다.

  17. BlogIcon pocket radios am fm 2012.11.20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업체가 살아 남기 위해 도움이되며 시대를 통해 많은

  18. BlogIcon solar powered radio with hand crank 2012.12.19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랑이전 원화제도가 있을때에는 나이어린 소녀가 아닌 농익은 성인 여성을 원화로 세웠을 개연성이 많다. 그렇지 않다면 화랑세기가 박창화가 창작한 위서가 된다.

  19. BlogIcon dogwatch invisible fence raleigh 2012.12.27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황칠은 방충과 방향제 역할도 한다. 하지만 신라가 황칠을 접수한 시점은 백제를 점령한 이후가 되어야 한다.

  20. BlogIcon storing food while camping 2013.01.05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전글에서 다음과 같이 동성왕의 왕녀로 알려진(?)으로 기술했었습니다. 또한, 자세히 살펴보니 동성왕녀은 아닐것이라는 암시를 했었습니다.

  21. BlogIcon ghd planchas 2013.04.14 08: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어 학습자들이 피동형태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정확하게 피동문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본 논문의 목적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진평왕에게 요구한 것은 '황칠'이였다. 황칠이 무엇이길래 수나라 사신단이 꼭 집어서 '황칠'을 요구했을까? 그렇다면 황칠이 고대 상고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황칠과 명광개

백제의 법은 반역한 자는 목을 베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는다. 사람을 죽인 자는 세명의 노비를 보내어 속죄케 한다. 관리가 뇌물을 받거나 도둑질을 하면 그 물건의 세 배로 갚게 하고, 종신토록 가두어 둔다. 풍속은 고구려와 같다. 세곳의 섬에서 <황칠>이 나는데, 6월에 나무에 구멍을 뚫어 진을 모으면 색이 금빛이 난다.

무덕 4년(621년)에 왕 부여장(무왕)이 처음으로 사신을 보내어 과하마를 바쳤다. 이로부터 조공을 자주 바쳐 오니, 고조는 그를 책봉하여 대방군왕 백제왕으로 삼았다. 5년 뒤에 명광개를 바치고, 또 고구려가 조공의 길을 막는다고 호소하였다. 태종 정관(627-649)초에 사신을 보내어 두 나라 사이의 원한을 풀게 했다. 또 신라와 대대로 원수가 되어 자주 서로 침공하였다. . - 신당서 백제전

신라 선덕왕 14년, 고구려 보장왕 4년, 백제 의자왕 5년

당(唐)나라 정관 19년  이세민

645년 이때에 백제에서 금개(金鎧 - 금적색(金赤色)를 바쳤고, 또 현금(玄金 - 쇠[鐵])으로 문개(文鎧 - 무늬 있는 갑옷)를 만들어 사졸들에게 입혀 따르게 하였는데, 당 태종이 이세적과 만나자 갑옷의 광채가 해에 빛났다. - 삼국사절요

고구려가 주필산 전투에서 대패했을 때 당나라가 얻은 뇌획물 중의 일부이다.

말 5만 필(匹), 소 5만 두(頭), 명광개(明光鎧) 1만 령(領)을 얻었는데, 다른 기계(器械)들도 상당하였다. - 삼국사절요



황칠은 백제의 3섬에서 나오는 특산물이다, 그 빛은 황금빛이 난다고 하였다. 황칠을 갑옷에 칠하면 햇빛에 찬란한 황금빛으로 빛났다고 전한다. 그래서 황칠을 한 갑옷의 이름이 <명광개>가 된것이다.

사극에 등장한 각종 명광개

(연개소문의 명광개)

( 바람의 나라 장군의 명광개 )

( 자명고, 호동의 뒤로 보이는 황금빛 명광개 )

사극에서는 시대에 상관없이 명광개(금채개)가 등장한다. 사극에서 갑옷입은 군인들이 나온다면 지위 고하에 따라 대부분 명광개를 입고 있다고 보면 된다. 갑옷의 형태의 고증은  제외하고,  백제의 특산품인 황칠이 시대에 관계없이 등장할 수 있을까? 명광개를 진짜금이나 금도금이나 아말감 기법으로 금장식을 했다면 모르겠지만,  절대 그리 될 수 없다. 역사서에는 마한이 지배하고 있던 한반도 서남해안을 백제 온조왕시기로 보고 있지만, 실효적 지배를 한 시기는 그보다 한참후인 3세기 후반부터 5세기 말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나라에서는 백제에서 626년 처음 명광개를 보낸것으로 보아 이때 처음 사용되어진 것 같다. 이후 당태종(이세민)이 645년 고구려 정벌전을 치르는 과정에서 명광개를 입고 참전을 하였다. 하지만 고구려군에서도 명광개가 보인다. 그것도 1만개의 명광개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정도로 많이 있다. 바싼 황칠을 한 것을 보면 고구려군들의 주력군이 아니였을까한다. 말위에 황금빛 갑옷을 입고 햇빛에 반짝거리며 달리는 고구려 군의 모습을 상상을 해라. 얼마나 멋진 모습이 아닌가?

신라에서 백제의 황칠을 찾는 수나라 사신단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황칠을 신라의 진평왕에게 교역품으로 요구를 하고 있다. 신라에는 황칠 자체가 생산되지 않고 있다. 신라가 황칠을 수나라에 줄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황칠은 백제의 남해 극히 작은 3개의 섬에서만 나는 백제의 특산물이다. 백제로 부터 수입해서 주는 방법밖에는 없다. 하지만 수나라 입장에서 백제에 요구하면 될 것을 왜 신라에 요구하는 것일가?  <선덕여왕> 드라마 작가가 황칠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거나 얼추 들었던 이야기를 드라마에 전목 시키고자 하는 것 같다. 한마디로 남의 다리를 열심히 긁고 있는 형국이다. 

<선덕여왕>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구려의 상징으로 알고 있던 # 을 신라가 아막성 전투에 사용한 전력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을 참조 바란다.



그렇다면 신라에는 황칠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물론, 백제에서 수입해서 사용했다. 황남대총에서 나온  황칠한 유물중 해남산 황칠나무라는 결과도 있다. 황금빛나는 '칠'이라면 금을 대용하고도 남는다. 불상에 접목하면 금상첨화 아니겠는가? 쓰일 곳은 무진장 하다. 황칠은 방충과 방향제 역할도 한다. 하지만 신라가 황칠을 접수한 시점은 백제를 점령한 이후가 되어야 한다.  

신밧드의 모험으로 유명한 시기에 아랍에서 신라에 관한 기록이 전해진다. 아랍인의 눈에 비친 신라는 9개의 섬으로 되어있고, 그곳에서는 길가는 개가 금목걸이를 하듯이 금이 넘처 난다고 기록하고 있다.  신라를 섬나라로 인식한 아랍인의 지리적 인식이 웃기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던 아랍에 까지 신라의 모습이 전해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않을까한다.

이제 황칠과 명광개에 대해서 설명했으니 백제를 점령한 통일 신라시대에는 개도 금목걸이를 하고, 밥그릇도 금색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라가 금관으로 유명하니 당시 신라에 금이 다량 출토 되었을 것이라는 환상은 벗어 나야 한다.  실제 아랍인의 눈에서 비치  '황금'제품들의 다수는 요즘으로 말하면 '짝퉁', '가라' 황금인 것이다. 

황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천년의 금빛 '황칠나무'…전설의 베일을 벗다

서남해안 해남, 보길도, 완도 등 섬에서 극히 미량의 황칠옻나무가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 했다고 한다. 고기록으로 전해진 황칠옻이 드디어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다. 최근엔 황칠를 농업의 소득과 산업화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7.10 0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07.10 0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티스토리.
    제가 언제 여기에 왔었나요?
    믹시를 다른 기사에서도 보긴 했는데.

    그럼 우리의 개밥그릇도 황금으로 빛날 수 있을까요?^^

  3. 2009.07.10 1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0.01.07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BlogIcon balloons 2011.12.19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을 토론하는 시간을 걸리기를 위한 감사합니다, 나는 그것에 관하여 강하게 느끼고 이 화제에 더 많은 것을 배우는 사랑한다. 만약에 가능하다면 당신이 전문 기술을 얻기 때문에, 당신은 정보 더를 가진 당신의 블로그를 새롭게 하는 꺼릴는가 것입니다? 저를 위해 매우 유익하다.

  6.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불당 사건으로 세종은 후일 “늙어서 망년이 들었다”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http://www.toeshoesvibram.com/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c-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flow-c-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jaya-c-3.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c-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eed-c-5.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rint-c-6.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classic-c-7.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ls-c-8.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trek-c-9.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treksport-c-10.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c-1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ls-c-1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men-five-fingers-c-1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women-five-fingers-c-13.html

  7.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인 그래서 진짜로 무언가일 이 화제를 나가 나를 생각하는 결코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당신 발표 그러나 나와 쉬운 찾아내십시오. 그것은 저를 위해 너무 복잡하고 아주 넓게 보인다. 나는 당신

  8. BlogIcon Pussy Porn 2012.07.21 2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 기업으로 알고 있는 전세계인들은 알고 있다. 하지만, 김연아는 이를 한번에 불식시켜 버

  9. BlogIcon concessionaria honda 2012.07.24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토론의 가치가 주석입니다. 당신이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야한다는 것 그것은 금기 대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됩니다. 다음 수 있습니다. 건배

  10. BlogIcon concessionaria honda 2012.07.24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토론의 가치가 주석입니다. 당신이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야한다는 것 그것은 금기 대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됩니다. 다음 수 있습니다. 건배

  11. BlogIcon Ciara 2012.08.11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르겠지만, 절대 그리 될 수 없다. 역사서에는 마한이 지배하고 있던 한반도 서남

  12. BlogIcon Brazzers membership 2012.09.08 0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이메일, 언젠가 그날이 오면 것을 주문을 통해 주문을 보내는 경우. 그들은 인터넷에서 가상 식료품 점을 가지고 당신은 그녀가 좋아하는 일에보고 신용 카드로 구입합니다.

  13. BlogIcon london escorts 2012.09.19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어 드라마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중독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해결할를 제한해야합니다.

  14. BlogIcon montreal escorts 2012.10.02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혁신은 모든 기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업체가 살아 남기 위해 도움이되며 시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정 될 수 있습니다.

  15. BlogIcon Hackett 2012.10.24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읽기 위해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싶은 찾기 위해 나는 매우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나는 확실히 그것의 모든 조금을 즐기는 그리고 당신이 게시물을 블로그에 새로운 물건을 체크 아웃하는 당신이

  16. BlogIcon portable fence for small dogs 2012.11.14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도 걸릴 및 비즈니스 거래는 모든 비용을 커버하는 데 필요한 몇 생각입니다. 정직하고 현실적이어야합니다. 당신은 더 나은 표현한 이상을 계산합니다.

  17. BlogIcon pocket radios am fm 2012.11.20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업체가 살아 남기 위해 도움이되며 시대를 통해 많은

  18. BlogIcon solar powered radio with hand crank 2012.12.19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랑이전 원화제도가 있을때에는 나이어린 소녀가 아닌 농익은 성인 여성을 원화로 세웠을 개연성이 많다. 그렇지 않다면 화랑세기가 박창화가 창작한 위서가 된다.

  19. BlogIcon dogwatch invisible fence raleigh 2012.12.27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황칠은 방충과 방향제 역할도 한다. 하지만 신라가 황칠을 접수한 시점은 백제를 점령한 이후가 되어야 한다.

  20. BlogIcon storing food while camping 2013.01.05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전글에서 다음과 같이 동성왕의 왕녀로 알려진(?)으로 기술했었습니다. 또한, 자세히 살펴보니 동성왕녀은 아닐것이라는 암시를 했었습니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의 첫남자 사다함과의 깊은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미실이 신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된 이유는 사다함이 전해준 '매화'때문이라고 한다.선덕여왕에서 끝없는 이야기꺼리를 내놓고 있다. 이번에는 사다함의 매화을 매개로 이야기를 전개해가고 있다. 글쓴이는 '매화'를 처음에는 최음제이지 않을까했다. 또는 환각제가 아닐까 했다. 다음편에 보면 매화가 실제 매화꽃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때를 기다리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실이 사랑했던 사다함은 누구일까? 역사기록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삼국사절요

562년 신라 진흥왕 23년

○9월 가야(加耶)에서 반란(叛亂)을 일으키니 신라왕이 이찬(伊))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토벌(討伐)하게 하였으며 사다함(斯多含)으로써 부장(副將)을 삼았다. 사다함은 내밀왕(奈密王)의 7세손(世孫)인데 나이 16세에 국선(國仙)이 되었으며, 그 무리가 1천여 인이었다. 이때에 이르러 종군(從軍)하기를 청하니 왕이 나이 어리다 하여 허락하지 않았는데 굳이 청하므로 허락하였다. 가야에 이르러 사다함이 그 휘하(麾下)의 5천 기(騎)를 거느리고 먼저 전단문(전壇門)에 들어가 백기(白旗)를 세우니 성중(城中) 사람들이 모두 놀라고 두려워하였다. 이에 이사부가 대군(大軍)을 이끌고 총공격을 가하여 그 나라를 멸(滅)하였으며 그 땅으로써 대가야군(大加耶郡)을 삼았으니, 가야국은 16대(代)를 전(傳)하고 역년(歷年)이 모두 5백 20년이었다. 군사들이 돌아오니 사다함을 수공(首功)으로 논(論)하여 왕이 양전(良田)과 포로 3백 구(口)를 상(賞)으로 주었는데 사다함이 재삼 사양하다가 왕이 강권(强勸)하자 이에 받아 전지(田地)는 전사(戰士)에게 나누어 주고 다만 알천(閼川)의 척박한 토지만 받았으며 포로는 놓아주어 양인(良人)을 삼고 하나도 머물러둔 자가 없었으니, 나라 사람들이 모두 칭송하였다. 사다함이 당초에 무관랑(武官郞)과 더불어 생사(生死)를 같이하는 친구가 되기를 약속하였는데 무관랑이 죽자 7일 동안을 애절하게 통곡하다가 또한 죽었으니 나이 겨우 17세였다. 

 

삼국사기 신라

 

진흥왕 23년(562) 가을 7월에 백제가 변방의 백성을 침략하였으므로 왕이 군사를 내어 막아 1천여 명을 죽이거나 사로잡았다. 9월에 가야가 반란을 일으켰으므로 왕이 이사부에 명하여 토벌케 하였는데, 사다함(斯多含)이 부장(副將)이 되었다. 사다함은 5천 명의 기병을 이끌고 앞서 달려가 전단문에 들어가 흰 기(旗)를 세우니 성 안의 사람들이 두려워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사부가 군사를 이끌고 거기에 다다르자 일시에 모두 항복하였다. 전공을 논함에 사다함이 으뜸이었으므로, 왕이 좋은 토지와 포로 200명을 상으로 주었으나 사다함이 세 번이나 사양하였다. 왕이 굳이 주므로 이에 받아 포로는 풀어 양인(良人)이 되게 하고 토지는 군사들에게 나누어 주니, 나라 사람들이 그것을 아름답게 여겼다.

 

삼국사기 열전 사다함

 

 사다함(斯多含)은 진골 출신으로 나밀왕(奈密王)의 7대손이고, 아버지는 급찬 구리지(仇梨知)이다. 본래 고귀한 가문의 후예로서, 풍채가 미끈하게 빼어났으며, 뜻과 기개가 곧았다. 당시 사람들이 [그를] 화랑으로 받들기를 청하였으므로 부득이 맡았다. 그 무리가 1천 명에 다다랐으나, 그들의 환심을 다 얻었다. 진흥왕이 이찬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가라국(加羅國)<[가라(加羅)는] 또는 가야(加耶)로도 썼다.>을 습격하게 하였다. 당시 사다함은 나이가 15∼6세였는데, 종군하기를 청하였다. 왕은 나이가 아직 어리다 하여 허락하지 아니하였으나 여러번 진심으로 청하고 뜻이 확고하였으므로 드디어 명하여 귀당(貴幢) 비장(裨將)으로 삼았는데, 그 낭도(郞徒) 중에서 따르는 자 또한 많았다. 그 나라 경계에 이르자 원수(元帥)에게 청하여 그 휘하 군사를 거느리고 먼저 전단량(檀梁)<전단량은 성문 이름이다. 가라(加羅) 말로 문(門)을 양(梁)이라 했다고 한다.>으로 들어갔다. 그 나라 사람들이 뜻밖에 군사가 쳐들어옴을 보고 놀래어 막지 못하였으므로, 대군이 승세를 타서 드디어 그 나라를 멸하였다. 군사가 돌아오자, 왕은 공을 책정하여 가라(加羅) 사람 300명을 [사다함에게] 주었다. 이를 받아서 다 풀어 놓아 주고 한 사람도 남겨 놓은 것이 없었다. 또 전지(田地)를 하사하였으나 굳이 사양하였다. 왕이 강권하므로 알천(閼川)[현재의 경주시 북천]의 쓸모없는 땅만을 주도록 청할 따름이었다.
함(含)이 전에 무관랑(武官郞)과 더불어 사우(死友)가 되기를 약속하였는데, 무관이 병으로 죽자 심히 슬프게 울다가 7일 만에 또한 죽으니, 그때 나이 17세였다.

 

여러 기록을 검토하여 사다함의 내력

ㅁ 진골 출신이다. (열전)

ㅁ 나밀(내물)왕의 7대손이다. (열전)

ㅁ 아버지는 급찬 구리지이다. (열전)

ㅁ 진골출신이기 때문에 고귀한 가문의 후예다. (열전)

ㅁ 562년 사다함이 15~16세였다. (열전)

ㅁ 가야(금관가야와는 다른 대가야) 이사부의 부장으로  함께 가야를 굴복시키는데 혁혁한 공로가 있었다. (삼국사기 신라 진흥 23년, 열전)

17살의 나이에 무관랑이 죽음에 따라서 죽었다. (열전)

 

삼국사절요(조선 성종)를 보면 <삼국사기열전>과 <삼국사기 진흥왕23년> 기록과는 다르게 조금 추가된 기록이 발견되고 있다.

 

<삼국사절요>562년 기사

ㅁ 16세에 국선이 되었다. 그를 따르는 무리가 1,000여명이 였다. (삼국사 절요)

ㅁ 가야국은 16대(代)를 전(傳)하고 역년(歷年)이 모두 5백 20년이었다. (삼국사 절요)

 

잡설 0.

부가적으로 <삼국사절요>를 편찬한 조선 성종 시기까지도 최소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을 제외한 삼국시대 관련 기록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종합하면 사다함은

 

ㅁ 557년 내물왕 6대손  급찬(9급) 구리지의 아들로 태어났다.

ㅁ 고귀한 신분의 내물왕7대손이며 진골이다.

ㅁ 562년 16세에 국선화랑이 되었을때 따르는 무리가 1,000여명이 되었다. 

ㅁ 9월 대가야 정벌전에 자천으로 참였으며 이사부의 부장으로 혁혁한 전공을 세웠으나 공을 탐하지 않았다. 이해 가야는 16대 520년을 전하고, 멸망했다.

ㅁ 563년 무관랑을 따라 죽으니 나이가 17세 였다.

 

 

여기서 의문사항은 내물왕 7대손으로 고귀한 신분의 진골출신이라는 것과 구리지의 아버지는 누구이며 어머니는 누구인가하는 문제이다.

이에 대한 답은 화랑세기를 보면 16세(562년)에 5대 풍월주(국선)이 되었고, 아버지는 구리지라는 기록이 보인다.

구리지의 아버지는 비량공이고 어머니는 벽화이다.

벽화는 염신공의 딸이다. 벽화는 비처(소지)왕의 총애를 받아 16세(490)에 궁궐로 들어가 소지왕의 후비가 되었다.

비량공은 아버지가 비지이고, 어머니는 묘양이다.

 

잡설 1.

사다함의 아버지 '구리지'에서 무언가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가? 구린내, 구리지, 화장실 냄새가 나지 않는가?

화랑세기에 의하면 구리지의 아버지인 비량공이 벽화를 사사로이 좋아 했는데, 벽화와 관계를 맺은 곳이 냄새가 나는 화장실이였다고 전한다. 그래서 그이 이름이 똥내나는 이름인 '구리지'가 된것이다. 그 당시에나 조선시대에도 똥내, 똥녀라는 이름이 있듯이 자연스런 이름같다는 생각이다. 그래도 구리지는 어릴적부터 놀림감이 되지 않았을까?

 

 

내물->실성->눌지(내물의 자)->자비(눌지의 장자)->소지왕(비처: )은 아들이 없이 490년죽어 지증(지대로:내물왕의 증손)->법흥->(입종갈문왕)->진흥 에게 왕위를 선양한다.

  

삼국사기 신라 493년

 

비처(소지)왕 15년 봄 3월 백제왕(동성왕 15년)이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혼인(婚姻)을 청하니 신라왕이 이찬(伊飡) 비지(比智)의 딸을 시집보냈다.

 

다른 국가(백제)의 왕에게 시집을 보낼정도의 신분이면 비지 또한 왕가의 후손임이 명확해지고 내물왕의 증손(4대손)이고 지증왕(증손)과 같은 계열이다.  

 

삼국사기 지증왕 원년(500년)

 

성(姓)은 김씨이고 이름은 지대로(智大路)이다. <지도로(智度路) 혹은 지철로(智哲老)라고도 하였다.> 나물왕의 증손으로 습보갈문왕(習寶葛文王)의 아들이고 소지왕(炤知王)의 재종 동생이다. 어머니는 김씨 조생부인(鳥生夫人)으로 눌지왕의 딸이다. 왕비는 박씨 연제부인(延帝夫人)으로 이찬 등흔(登欣)의 딸이다. 당시 나이는 64세였다

 

만약, 지증이 눌지의 손자였다면 눌지의 몇대손이나 할아버지로 기록했겠지만, 그렇지 않은 관계로 지증으로 부터 부계로 가장 윗대에 왕은 내물이기 때문에 지증을 내물의 4대손으로 기록했을 것이고 전대왕(소지왕(비처))과의 관계(재종)를 표시 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사다함을 내물왕 때 부터 잡아 7대손이라 했으므로, 지증왕 계보와는 별도인 방계라고 할 수 있다. 내물왕의 자식중 기록에 나타난 눌지, 복호, 미사흔 이외에 복호나 미사흔 보다 나이가 어린 또다른 형제가 지증왕계보쪽과 비지계보쪽 둘이상이거나 하나 이상은 더 있어야 한다.

[역사이야기] - 사극으로 배우는 역사, 화랑세기 문노와 김흠운이 증명?
[역사이야기] - 사극으로 배우는 역사, 성골은 없다.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사극은 살아있는 나의 스승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환타지 사극인가? 명품사극인가?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반 더 빌 트™ 2009.07.07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갓쉰동님!^^

    아주 깔끔하게 정리를 해 주셨네요.

    어렴풋이 알고 있었거나 잊었던 부분들을 이번 기회에 다시 챙겼습니다! ^^ ㅎㅎ

    그런 의미에서 정말 잘 보았구요. ^^

    오늘 하루도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2. BlogIcon 영웅전쟁 2009.07.07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인기에 연연하시는 줄은...의외입니다.
    하지만
    이토록 좋은글을 포스팅하시는데
    때가되면 가치는 자연히 빛을 발하는 것이랍니다.
    저하고 내기 한번 하시지요 ㅎㅎㅎ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갓쉰동 2009.07.07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ㅠ.ㅠ. 인기에 연연안하는데.. 요즘 제가 약해져서..ㅠ.ㅠ. 가끔 글을 잘쓰는 분들을 보면 부럽습니다.. ㅋㅋ

  3. BlogIcon 테리우스원 2009.07.07 15: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한 자료들이군요
    즐거운 마음으로 머물다 갑니다
    기쁨만 가득하시길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4.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불당 사건으로 세종은 후일 “늙어서 망년이 들었다”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http://www.toeshoesvibram.com/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c-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flow-c-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jaya-c-3.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c-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eed-c-5.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rint-c-6.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classic-c-7.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ls-c-8.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trek-c-9.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treksport-c-10.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c-1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ls-c-1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men-five-fingers-c-1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women-five-fingers-c-13.html

  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인 그래서 진짜로 무언가일 이 화제를 나가 나를 생각하는 결코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당신 발표 그러나 나와 쉬운 찾아내십시오. 그것은 저를 위해 너무 복잡하고 아주 넓게 보인다. 나는 당신

  6. BlogIcon n100 respirator wikipedia 2012.11.01 17: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왕이 마흔일곱의 나이에 등극했다고 기록하고 있네요. 젊은 나이에 성조황고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

  7. BlogIcon puppy fence indoor 2012.11.07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적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수많은 새로운 브랜드 이름은 다른 가전 제품과 함께

  8. BlogIcon hurricane survival kit items 2012.12.10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한, 아무리 미국이 광우병내성을 지니고 있더라도 유전적 결함으로 자연발생적으로 발견되어야 하는 광우병소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은 도축되기전에 소멸되었거나 도축과정에 은폐되거나 검역과정에 통과되어 전세계 식탁에 올랐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9. BlogIcon portable invisible fence for dogs 2012.12.22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야 하는지는 더더욱 알 수 없다. 단지, 광우병소의 총노출수와 환자수 만을 알 수 있다. 이를 기준으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의 첫남자 사다함과의 깊은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미실이 신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된 이유는 사다함이 전해준 '매화'때문이라고 한다.선덕여왕에서 끝없는 이야기꺼리를 내놓고 있다. 이번에는 사다함의 매화을 매개로 이야기를 전개해가고 있다. 글쓴이는 '매화'를 처음에는 최음제이지 않을까했다. 또는 환각제가 아닐까 했다. 다음편에 보면 매화가 실제 매화꽃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때를 기다리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실이 사랑했던 사다함은 누구일까? 역사기록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삼국사절요

562년 신라 진흥왕 23년

○9월 가야(加耶)에서 반란(叛亂)을 일으키니 신라왕이 이찬(伊))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토벌(討伐)하게 하였으며 사다함(斯多含)으로써 부장(副將)을 삼았다. 사다함은 내밀왕(奈密王)의 7세손(世孫)인데 나이 16세에 국선(國仙)이 되었으며, 그 무리가 1천여 인이었다. 이때에 이르러 종군(從軍)하기를 청하니 왕이 나이 어리다 하여 허락하지 않았는데 굳이 청하므로 허락하였다. 가야에 이르러 사다함이 그 휘하(麾下)의 5천 기(騎)를 거느리고 먼저 전단문(전壇門)에 들어가 백기(白旗)를 세우니 성중(城中) 사람들이 모두 놀라고 두려워하였다. 이에 이사부가 대군(大軍)을 이끌고 총공격을 가하여 그 나라를 멸(滅)하였으며 그 땅으로써 대가야군(大加耶郡)을 삼았으니, 가야국은 16대(代)를 전(傳)하고 역년(歷年)이 모두 5백 20년이었다. 군사들이 돌아오니 사다함을 수공(首功)으로 논(論)하여 왕이 양전(良田)과 포로 3백 구(口)를 상(賞)으로 주었는데 사다함이 재삼 사양하다가 왕이 강권(强勸)하자 이에 받아 전지(田地)는 전사(戰士)에게 나누어 주고 다만 알천(閼川)의 척박한 토지만 받았으며 포로는 놓아주어 양인(良人)을 삼고 하나도 머물러둔 자가 없었으니, 나라 사람들이 모두 칭송하였다. 사다함이 당초에 무관랑(武官郞)과 더불어 생사(生死)를 같이하는 친구가 되기를 약속하였는데 무관랑이 죽자 7일 동안을 애절하게 통곡하다가 또한 죽었으니 나이 겨우 17세였다. 

 

삼국사기 신라

 

진흥왕 23년(562) 가을 7월에 백제가 변방의 백성을 침략하였으므로 왕이 군사를 내어 막아 1천여 명을 죽이거나 사로잡았다. 9월에 가야가 반란을 일으켰으므로 왕이 이사부에 명하여 토벌케 하였는데, 사다함(斯多含)이 부장(副將)이 되었다. 사다함은 5천 명의 기병을 이끌고 앞서 달려가 전단문에 들어가 흰 기(旗)를 세우니 성 안의 사람들이 두려워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사부가 군사를 이끌고 거기에 다다르자 일시에 모두 항복하였다. 전공을 논함에 사다함이 으뜸이었으므로, 왕이 좋은 토지와 포로 200명을 상으로 주었으나 사다함이 세 번이나 사양하였다. 왕이 굳이 주므로 이에 받아 포로는 풀어 양인(良人)이 되게 하고 토지는 군사들에게 나누어 주니, 나라 사람들이 그것을 아름답게 여겼다.

 

삼국사기 열전 사다함

 

 사다함(斯多含)은 진골 출신으로 나밀왕(奈密王)의 7대손이고, 아버지는 급찬 구리지(仇梨知)이다. 본래 고귀한 가문의 후예로서, 풍채가 미끈하게 빼어났으며, 뜻과 기개가 곧았다. 당시 사람들이 [그를] 화랑으로 받들기를 청하였으므로 부득이 맡았다. 그 무리가 1천 명에 다다랐으나, 그들의 환심을 다 얻었다. 진흥왕이 이찬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가라국(加羅國)<[가라(加羅)는] 또는 가야(加耶)로도 썼다.>을 습격하게 하였다. 당시 사다함은 나이가 15∼6세였는데, 종군하기를 청하였다. 왕은 나이가 아직 어리다 하여 허락하지 아니하였으나 여러번 진심으로 청하고 뜻이 확고하였으므로 드디어 명하여 귀당(貴幢) 비장(裨將)으로 삼았는데, 그 낭도(郞徒) 중에서 따르는 자 또한 많았다. 그 나라 경계에 이르자 원수(元帥)에게 청하여 그 휘하 군사를 거느리고 먼저 전단량(檀梁)<전단량은 성문 이름이다. 가라(加羅) 말로 문(門)을 양(梁)이라 했다고 한다.>으로 들어갔다. 그 나라 사람들이 뜻밖에 군사가 쳐들어옴을 보고 놀래어 막지 못하였으므로, 대군이 승세를 타서 드디어 그 나라를 멸하였다. 군사가 돌아오자, 왕은 공을 책정하여 가라(加羅) 사람 300명을 [사다함에게] 주었다. 이를 받아서 다 풀어 놓아 주고 한 사람도 남겨 놓은 것이 없었다. 또 전지(田地)를 하사하였으나 굳이 사양하였다. 왕이 강권하므로 알천(閼川)[현재의 경주시 북천]의 쓸모없는 땅만을 주도록 청할 따름이었다.
함(含)이 전에 무관랑(武官郞)과 더불어 사우(死友)가 되기를 약속하였는데, 무관이 병으로 죽자 심히 슬프게 울다가 7일 만에 또한 죽으니, 그때 나이 17세였다.

 

여러 기록을 검토하여 사다함의 내력

ㅁ 진골 출신이다. (열전)

ㅁ 나밀(내물)왕의 7대손이다. (열전)

ㅁ 아버지는 급찬 구리지이다. (열전)

ㅁ 진골출신이기 때문에 고귀한 가문의 후예다. (열전)

ㅁ 562년 사다함이 15~16세였다. (열전)

ㅁ 가야(금관가야와는 다른 대가야) 이사부의 부장으로  함께 가야를 굴복시키는데 혁혁한 공로가 있었다. (삼국사기 신라 진흥 23년, 열전)

17살의 나이에 무관랑이 죽음에 따라서 죽었다. (열전)

 

삼국사절요(조선 성종)를 보면 <삼국사기열전>과 <삼국사기 진흥왕23년> 기록과는 다르게 조금 추가된 기록이 발견되고 있다.

 

<삼국사절요>562년 기사

ㅁ 16세에 국선이 되었다. 그를 따르는 무리가 1,000여명이 였다. (삼국사 절요)

ㅁ 가야국은 16대(代)를 전(傳)하고 역년(歷年)이 모두 5백 20년이었다. (삼국사 절요)

 

잡설 0.

부가적으로 <삼국사절요>를 편찬한 조선 성종 시기까지도 최소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을 제외한 삼국시대 관련 기록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종합하면 사다함은

 

ㅁ 557년 내물왕 6대손  급찬(9급) 구리지의 아들로 태어났다.

ㅁ 고귀한 신분의 내물왕7대손이며 진골이다.

ㅁ 562년 16세에 국선화랑이 되었을때 따르는 무리가 1,000여명이 되었다. 

ㅁ 9월 대가야 정벌전에 자천으로 참였으며 이사부의 부장으로 혁혁한 전공을 세웠으나 공을 탐하지 않았다. 이해 가야는 16대 520년을 전하고, 멸망했다.

ㅁ 563년 무관랑을 따라 죽으니 나이가 17세 였다.

 

 

여기서 의문사항은 내물왕 7대손으로 고귀한 신분의 진골출신이라는 것과 구리지의 아버지는 누구이며 어머니는 누구인가하는 문제이다.

이에 대한 답은 화랑세기를 보면 16세(562년)에 5대 풍월주(국선)이 되었고, 아버지는 구리지라는 기록이 보인다.

구리지의 아버지는 비량공이고 어머니는 벽화이다.

벽화는 염신공의 딸이다. 벽화는 비처(소지)왕의 총애를 받아 16세(490)에 궁궐로 들어가 소지왕의 후비가 되었다.

비량공은 아버지가 비지이고, 어머니는 묘양이다.

 

잡설 1.

사다함의 아버지 '구리지'에서 무언가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가? 구린내, 구리지, 화장실 냄새가 나지 않는가?

화랑세기에 의하면 구리지의 아버지인 비량공이 벽화를 사사로이 좋아 했는데, 벽화와 관계를 맺은 곳이 냄새가 나는 화장실이였다고 전한다. 그래서 그이 이름이 똥내나는 이름인 '구리지'가 된것이다. 그 당시에나 조선시대에도 똥내, 똥녀라는 이름이 있듯이 자연스런 이름같다는 생각이다. 그래도 구리지는 어릴적부터 놀림감이 되지 않았을까?

 

 

내물->실성->눌지(내물의 자)->자비(눌지의 장자)->소지왕(비처: )은 아들이 없이 490년죽어 지증(지대로:내물왕의 증손)->법흥->(입종갈문왕)->진흥 에게 왕위를 선양한다.

  

삼국사기 신라 493년

 

비처(소지)왕 15년 봄 3월 백제왕(동성왕 15년)이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혼인(婚姻)을 청하니 신라왕이 이찬(伊飡) 비지(比智)의 딸을 시집보냈다.

 

다른 국가(백제)의 왕에게 시집을 보낼정도의 신분이면 비지 또한 왕가의 후손임이 명확해지고 내물왕의 증손(4대손)이고 지증왕(증손)과 같은 계열이다.  

 

삼국사기 지증왕 원년(500년)

 

성(姓)은 김씨이고 이름은 지대로(智大路)이다. <지도로(智度路) 혹은 지철로(智哲老)라고도 하였다.> 나물왕의 증손으로 습보갈문왕(習寶葛文王)의 아들이고 소지왕(炤知王)의 재종 동생이다. 어머니는 김씨 조생부인(鳥生夫人)으로 눌지왕의 딸이다. 왕비는 박씨 연제부인(延帝夫人)으로 이찬 등흔(登欣)의 딸이다. 당시 나이는 64세였다

 

만약, 지증이 눌지의 손자였다면 눌지의 몇대손이나 할아버지로 기록했겠지만, 그렇지 않은 관계로 지증으로 부터 부계로 가장 윗대에 왕은 내물이기 때문에 지증을 내물의 4대손으로 기록했을 것이고 전대왕(소지왕(비처))과의 관계(재종)를 표시 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사다함을 내물왕 때 부터 잡아 7대손이라 했으므로, 지증왕 계보와는 별도인 방계라고 할 수 있다. 내물왕의 자식중 기록에 나타난 눌지, 복호, 미사흔 이외에 복호나 미사흔 보다 나이가 어린 또다른 형제가 지증왕계보쪽과 비지계보쪽 둘이상이거나 하나 이상은 더 있어야 한다.

[역사이야기] - 사극으로 배우는 역사, 화랑세기 문노와 김흠운이 증명?
[역사이야기] - 사극으로 배우는 역사, 성골은 없다.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사극은 살아있는 나의 스승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환타지 사극인가? 명품사극인가?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반 더 빌 트™ 2009.07.07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갓쉰동님!^^

    아주 깔끔하게 정리를 해 주셨네요.

    어렴풋이 알고 있었거나 잊었던 부분들을 이번 기회에 다시 챙겼습니다! ^^ ㅎㅎ

    그런 의미에서 정말 잘 보았구요. ^^

    오늘 하루도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2. BlogIcon 영웅전쟁 2009.07.07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인기에 연연하시는 줄은...의외입니다.
    하지만
    이토록 좋은글을 포스팅하시는데
    때가되면 가치는 자연히 빛을 발하는 것이랍니다.
    저하고 내기 한번 하시지요 ㅎㅎㅎ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갓쉰동 2009.07.07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ㅠ.ㅠ. 인기에 연연안하는데.. 요즘 제가 약해져서..ㅠ.ㅠ. 가끔 글을 잘쓰는 분들을 보면 부럽습니다.. ㅋㅋ

  3. BlogIcon 테리우스원 2009.07.07 15: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한 자료들이군요
    즐거운 마음으로 머물다 갑니다
    기쁨만 가득하시길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4.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불당 사건으로 세종은 후일 “늙어서 망년이 들었다”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http://www.toeshoesvibram.com/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c-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flow-c-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jaya-c-3.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c-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eed-c-5.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sprint-c-6.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classic-c-7.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bikila-ls-c-8.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so-trek-c-9.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treksport-c-10.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c-11.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komodosport-ls-c-12.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men-five-fingers-c-14.html
    http://www.toeshoesvibram.com/vibram-women-five-fingers-c-13.html

  5.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7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인 그래서 진짜로 무언가일 이 화제를 나가 나를 생각하는 결코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당신 발표 그러나 나와 쉬운 찾아내십시오. 그것은 저를 위해 너무 복잡하고 아주 넓게 보인다. 나는 당신

  6. BlogIcon n100 respirator wikipedia 2012.11.01 17: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왕이 마흔일곱의 나이에 등극했다고 기록하고 있네요. 젊은 나이에 성조황고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

  7. BlogIcon puppy fence indoor 2012.11.07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적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수많은 새로운 브랜드 이름은 다른 가전 제품과 함께

  8. BlogIcon hurricane survival kit items 2012.12.10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한, 아무리 미국이 광우병내성을 지니고 있더라도 유전적 결함으로 자연발생적으로 발견되어야 하는 광우병소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은 도축되기전에 소멸되었거나 도축과정에 은폐되거나 검역과정에 통과되어 전세계 식탁에 올랐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9. BlogIcon portable invisible fence for dogs 2012.12.22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야 하는지는 더더욱 알 수 없다. 단지, 광우병소의 총노출수와 환자수 만을 알 수 있다. 이를 기준으

  10. BlogIcon ����`�� �Хå� 2013.04.12 1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지원, http://hml.buybluetree.com/ cheap louis vuitton, 아주 좋아.

이전버튼 1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갓쉰동
10-20 09:03
Yesterday20
Today3
Total977,413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